고전교육방법으로 이 시대의 리더를 육성하는 서울국제크리스천아카데미

서울국제크리스천아카데미(Seoul International Christian Academy 이하SICA)가 모든 준비를 마치고 9월에 문을 연다고 교목 안정진 목사(고신 54회)가 알려왔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을 제시하는 교육은 어떤 모습일까?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만큼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 대한 예측은 물론 사고와 행위, 가치의 이정표를 찾는 것 또한 쉽지 않은 현대 사회에서, 교육 본연의 역할인 길을 안내하고 방향을 예측하고 옳은 길을 선택하게 할 수 있을까?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도덕성, 윤리의식. 인간으로서의 선한 가치에 분명한 기준을 부여하고 실행 할 수 있겠는가? SICA의 설립은 바로 이 질문에서 시작되었다고 그는 말한다. SICA는 12년 배움의 기간과 환경을 통해 동안 1) Love to Learn 2) Love to Think 3) Love to God 즉, 배움을 사랑하고, 리더로서의 생각이 자라고 인격과 성품이 바뀌며, 사람과 자연을 사려 깊게 사랑할 수 있고, 나아가 이 땅 위에 인간이 만든 모든 문화와 문명에 대해서 올바른 관점을 갖고 세상에 영향력 있는 리더로 성장시키고 자 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 SICA의 비전을 통해 옳고 선한 가치를 담대히 추구할 수 있도록, 각 분야에서 탄탄한 실력을 갖춘 준비된 리더를 배출하고자 설립되었다고 한다.

역사적인 고전기독교교육방법 TRIVIUM

SICA는 미국에서 현대의 교육에 문제를 제기하며 최근 30년간 성공적인 교육 단체로 자리 잡은 ACCS( The Association of Classical & Christian Schools)의 멤버로 역사적으로 증명된 기독교 고전 교육방법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하버드, 예일 등에선 중세 유럽 엘리트 계층이 공부하던 고전교육방법이 아직도 사용되어 오고 있다. 교과과정의 핵심은 연령별로 3단계로 나뉘는 삼학과(TRIVIUM)이다. 1단계(Grammar)는 문법단계로 6~10세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 학생들은 읽기, 쓰기는 물론 라틴어, 헬라어, 한문, 성경, 역사와 수학, 과학을 공부한다. 2단계(Logic) 논리단계에서 10~14세 학생들은 토론, 논쟁, 해석을 통해 올바른 결론에 도출하고 변론을 통해 오류를 판별하는 법을 배우고 과목을 통합할 수 있다. 14세 이상은 3단계(Rhetoric) 수사단계를 통해 웅변과 설득으로 자신의 생각을 능숙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SICA에서는 TRIVIUM의 과정을 따라 지정의가 균형 잡힌 인재 양성을 위해 체계적인 과목을 구성하였다.  우선 일반 공교육에서는 만날 수 없었던 성경, 살아있는 책과 문학을 통한 국어, 역사, 사회의 통합접근과 과학 등 심도 있는 과정이 진행된다. 고전교육 컨퍼런스와 세미나를 통해 교사들도 교육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필요에 의해 공교육의 일반적인 교과과정도 사용될 수 있다. 수업은 국제 학교답게 이중언어로 진행되어 국어, 영어, 한문, 라틴어로 구성된 언어 과목, 역사, 과학, 수학은 물론 음악, 미술, 체육 등 균형 잡힌 과목과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었다. 특별히 음악영역은 공교육과는 다르게 특화 시켜 나가려고 한다.

SICA의 선한 가치가 강조된 교육철학과 함께 할 첫 학기 학생 모집

2011년 9월 개교를 앞두고 신입생을 모집한다. 본교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하고 정원은 1학급의 20명씩, 총 2학급 40명이다. 모집 대상은 만 5세 유치원생, 만 6세 이상 초등학생이다. 1차 서류 전형과 2차 학생 및 학부모 면접을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목회자 및 선교사 자녀는 입학금 및 학비가 일부 지원된다.

 

   

 

 

                                서울국제크리스천아카데미 일문일답

문: 기존 국제학교와 차별화된 교육 방법이 있다면

SICA(Seoul International Christian Academy)는 미국의 성공적인 교육 단체로 손꼽히는 ACCS (The Association of Classical & Christian Schools)의 인증을 받은 역사적으로 증명된 기독교 고전교육을 채택하였습니다. 이 과정의 핵심은 문법단계(Grammar), 논리단계(Logic), 수사단계(Rhetoric)의 배움의 도구를 사용하여 연령별로 교육하는 삼학과(TRIVIUM)이다. 살아있는 책, 문학서 등이 주 교재인 커리큘럼을 사용하고, 사고의 틀과 논리, 토론을 통해 배웁니다. 체육, 음악, 미술도 여러 국제 학교의 수준을 따르며 음악 부분은 실제적 연주가 이루어지도록 특화될 예정이다. 학문의 수월성을 목표로 합니다.


문: 국제학교에 대한 학부형들의 선호도는

학교 영어수업의 강화로 인해 영어교육 열풍이 한국을 휩쓸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영어 유치원 을 다니고 초등학생은 방학 때 외국 학교의 써머스쿨을 다니는 등 상향 평준화된 영어 수준을 따라가기란 쉽지 않은 상황인데, 모든 수업을 영어로 진행하는 국제학교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 기독교가 바탕이 된 국제학교의 경쟁력이 무엇인지요.

 국제학교를 통해 언어와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재능의 밑바탕이 되는 인성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도덕성, 윤리의식을 기독교 바탕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인격과 성품이 선한가치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사회의 문화를 변혁하고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로 자랄 수 있습니다. 교육의 경쟁력은 실제 삶의 영역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문: 학부모들의 주된 목적은 자녀가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인데?

좋은 교육은 학생 개별 성실과 책임을 동반하며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교육은 대학 선택의 문제 이전에 진정 가치관의 문제이고 세계관의 문제입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교육 받았다면 무엇이 옳은지 구별할 수 있고, 삶의 변화가 따라올 것입니다. 성실한 과정과 좋은 결과, 그리고 대학 이후의 삶이 별개의 것이 되어선 안 됩니다. 대학가는 이상의 교육이 우리아이들의 꿈과 소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문: SICA의 교육 목표는?

SICA에서 중요한 가치로 보는 1) Love to Learn  2) Love to Think  3) Love to God, 즉, 배움을 사랑하고, 리더로서의 생각이 자라고 인격과 성품이 바뀌며, 사람과 자연을 사려 깊게 사랑할 수 있고, 나아가 이 땅 위에 인간이 만든 모든 문화와 문명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갖고 세상에 영향력 있는 리더로 성장시키고 자 하는 것을 사명으로 합니다. SICA의 비전을 통해 각 분야에서 탄탄한 실력을 갖추고 옳고 선한 가치를 담대히 추구할 수 있는 리더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교육의 핵심에 대해 SICA와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이를 원하는 학부모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문: 수업은 영어로 진행이 되는지요.

 모든 수업은 영어와 한국어가 동시에 바이링구얼로 진행되며(한국어, 한국사, 한문 등은 한국어로 나머지 과목은 영어로), 라틴어와 헬라어도 가르칩니다,


문: 라틴어를 가르치는 이유와 목적은? 

영어 단어의 60-70%를 차지하고, 외래어계열(이탈리아어,프랑스어,스페인어,포르투갈어,루마니아어등) 대부분이 로만스어( Romance Languages )의 근원이 되는 라틴어는 어휘력, 문장력 향상에, 또한 인문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미국 대학 입학 자격시험인 SAT에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데 라틴어를 익히는 것은 많은 도움을 줍니다.


문: 비기독교인은 학교 입학과 생활이 어려운 게 아닌지요? 

SICA(Seoul International Christian Academy)의 교육철학에 동의하는 부모님의 자녀라면 누구든 지원 가능합니다. 


문: 미국 또는 다른 나라에 같은 취지의 학교 성공사례는? 

미국의 ACCS( The Association of Classical & Christian Schools)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미 많은 학생들이 이 교육과정을 따라 교육받아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하버드, 예일 같은 아이비리그에서는 고전교육방법이 아직도 많은 부분 고수되고 있습니다.  

문: 일반 다른 초등학교로의 편입학이 가능한지? 

일반학교로의 편입학이 가능합니다. 

문: 인성교육에 대한 믿음은 있으나 사회, 문화, 교육에 대한 단절된 듯한 느낌과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교과과정인지요? 

특히 저학년에서 품성교육을 통해 자제력이 준비되면 학문의 영역에 보다 자기 주도적이고 자기훈련적인 학업 성취가 따라올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더욱 세분화 되고 학업에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는 교육체계로 갖춰져 있습니다. 많은 과목을 배우나 자신의 삶과 연결되지 않고, 배움을 사랑하지 않고 사회와 연결되지 않는 교육 풍토는 우리나라 실정에, 아니냐의 문제라기보다는 교육 철학의 부재요 잘못된 교육의 목표에서 기인한다고 봅니다. 


문: 외국국적의 학생들도 입학이 가능한지요? 

한국에 체류 중인 모든 외국국적의 학생들도 지원 가능합니다. 

문: 국제초등학교를 다니다가 미국으로 유학을 가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의 커리큘럼인지? 

SICA에서는 TRIVIUM의 근간 아래 지정의가 균형 잡힌 인재 양성을 위해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구성하였습니다. 우선 일반 공교육에서는 만날 수 없었던 문학을 통한 역사, 지리, 사회과목의 통합, 성경과 고대사, 그리고 살아있는 책으로 공부하는 과학 등, 심도 있게 진행된다. 국어, 영어, 한문, 라틴어로 구성된 언어 과목, 역사, 과학, 수학, 음악, 미술, 체육 등으로. 미국의 대학의 입학 사정보다 더 높은 영역별 균형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문의는 전화 02-557-7710, 홈페이지 www.sicacademy.org에서 할 수 있다.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363번지

   
▲ 교장 이경원 박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미국 메릴랜드대학 음악 작곡 박사
한양대 및 동 대학원 12년 강의
2006 홈스쿨 오케스트라
<하늘소리 오케스트라 아카데미> 조직
용인에서 제 자녀를 홈스쿨로 양육
현재, 음악감독 및 시니어 오케스트라 지휘자,
챔버 앙상블 코치
서울국제크리스천아카데미(SICA) 교장.

   
▲ 교목 안정진 목사

고신대학교
고려신학대학원 54회 졸업(M. Div.)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Th.M.)
미국 New St. Andrews College(M. A.)
마산제일교회 부목사
현서울국제크리스천아카데미(SICA) 교목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