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장로교신학대학 & 목회연구원

#78 st 135 Sankat Toultompoung I, Khan Cham Kamon, Phnom Penh,

Cambodia P.O. Box 533 Tel (855)23-635-5787 (855)12-682030

E-mail;camjangshin@hanmail.net


1.캄보디아 장로교회(The Presbyterian Church in Cambodia)

킬링필드의 나라 캄보디아가 NGO와 선교에 문을 연 것은 1993년 파리평화협정 이후 입니다. 1993년부터 한국 장로교 선교사들이 캄보디아에 들어오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장로교 선교사들은 교단을 초월, 캄보디아에 하나의 장로교회를 세울 목적으로 2003년 7월 캄보디아장로교공의회(The Council of Cambodia Presbyterian Missionary)를 조직하였습니다. 이것은 초기 서구 장로교 선교사들이 하나의 한국 장로교회를 세우기 위한 목적으로 조직 된 장로교 공의회를 그대로 모방한 것입니다. 현재 장로교 공의회에는 15개 교단의 장로교 선교사들이 회원으로 가입하였습니다. 공의회는 2009년 종교성(The Ministry of Cults and Religion)으로부터 캄보디아 장로교회로 인가를 받았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이 나라의 모든 교회는 정부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캄보디아에 제일 먼저 선교를 시작한 선교부는 Christian and Missionary Alliance라는 초교파 선교회입니다. 개신교 선교는 90년이 되지만 장로교회는 없습니다. 2012년에 캄보디아 장로교 독노회를 조직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2. 캄보디아 장로교 신학교

 1) 학교 역사

캄보디아 장로교 공의회는 장로교 목사와 사역자들을 양성 할 목적으로 2004년 이사회를 조직, 4년제 과정의 캄보디아장로교신학교를 설립하였습니다. 첫 입학생은 32명이었습니다.  한국의 7개 장로교 선교부는 캄보디아에 장로교 연합신학교를 세우는 것을 적극 지지, 총무들이 방문 개학식을 축하하였습니다. 초기 학교운영은 선교사들과 한인교회 및 이사선교사들이 경비를 부담하였습니다.


학교는 2008년 대학생 졸업자들을 위한 신학대학원(M. Div.)과정과 정규신학과정을 받지 못한 목회자들을 위한 목회연구원(Pastral Training Institute)을 시작하였습니다. 2010년도는 교회교육과와 교회음악과를 시작하였습니다. 이 나라는 불교가 국교입니다. 그래서 불교가 공교육을 장악하여 젊은이들은 불교만을 공부할 뿐 다른 종교를 배울 기회가 전혀 없습니다. 학교교육을 통한 선교가 가장 좋은 선교전략이어서 많은 선교사들이 학교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기독교 교사가 없습니다. 우리 학교는 교회교육과를 통하여 이 나라 교육을 책임지는 기독교 교사를 양성하며, 동시에 예체능 교육이 아주 열악한 이 나라에 교회와 사회에서도 봉사할 수 있는 음악교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2) 학교 신학입장

학교는 신학적 혼선이 없도록 신학성명서를 공식으로 채택하였습니다. 중요한 내용은 성경을 영감 된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고백한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중요한 신학적 입장은 복음주의적 개혁주의 신학을 그대로 수용하였습니다. 성경비평주의나 신정통주의 등 자유주의 신학은 가르칠 수는 있으나 우리의 신학입장은 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학교 강의는 캄보디아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영어 강의도 가능합니다. 현재 13명의 전임교수와 많은 한국인 및 외국인 선교들이 강의하고 있습니다. 그리나 캄보디아어로 된 전문 신학 서적은 거의 전무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캄보디어로 번역 출판하였습니다. 장로교 공의회는 예배모범 등 장로교 표준문서를 번역하였습니다. 학교는 신학사전 등 전문 신학서적 출판을 위하여 2년 전에 출판부를 만들었습니다.


3) 학교운영

학교 운영은 전적으로 한국교회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매월 한국의 약 일부  교회와 개인이 교단을 초월 후원비를 보내주며 동시에 하교는 해마다 수입과 지출 총계를 후원교회와 개인에게는 보고합니다. 학생들로부터는 등록금을 받습니다. 학생들 등록금은 학기 중에는 매월 30불에 기숙사비 30불을 받습니다. 방학 중에는 등록금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 돈 다 선교사들이 부담하는 것입니다. 선교사가 후원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학교가 장학금을 주는데, 이 장학금 역시 한국교회와 개인이 장학금을 제공합니다.


4) 교사신축 예정

 학교는 해마다 학생들이 증가하여 내년도는 교사를 신축해야 할 상황입니다. 2008년도 재학생은 60명, 2009년도는 80명, 2010년은 100명이 수학하였습니다. 그러나 금년 8월 신 학년도는 78명의 학생이 입학, 145명의 학생이 좁은 임대건물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확보된 부지에 교사 신축은 기숙사, 교수 사택이 필수적입니다. 거리상 학생들이 시내에서 다 통학할 수 없습니다. 최대 수용능력은 250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추세라면 2년 후이면 250명의 학생이 될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건물 규모는 최소화, 현지화(캄보디아 기후 조건에 맞는 현지식 건물)를 노력합니다.


건축을 위하여 캄보디아 각 교단에서 파송된 선교사들은 9월15일 모금액을 교단별로 활당하였습니다. 합동과 통합은 각각 3억5천 만원 고신은 1억5천 만원을 책임졌습니다. 건축 비 총규모는 15억원입니다.  


5) 미래 비젼

학교는 현재 무인가 신학교입니다. 이 나라는 아직 신학교를 문교부가 인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대 상황은 달라지고 있어서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단계로 종교성으로부터 종교교육을 학교로 인정받는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다음 단계는 교육부 인가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교육부가 허락하는 정규신학대학이 되는 중요한 요건은, 1)건물, 2)교수진, 3)재정능력, 4)행정능력 등입니다. 교수진은 현지인으로 석사학위와 3년 이상의 교수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건물 짓은 것과 현지인 교수 양성을 위하여 지금 영어로 신학석사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우리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주는 것도 꿈꾸고 있습니다. 적어도 5인 이상의 현지인 학자를 양성해야 하는데, 외국으로 보내는 것 보다 우리 학교에서 한국인 학자들과 서양 학자들을 모시어 국제적 학교로 발전시키는 우리 학교의 비젼입니다.


6) 교육목표와 당면과제

 학교는 영적 수월성(spiritual excellency), 학문적 수월성(academic excellency)추구하면서 캄보디아 교회를 잘 섬기는 유능한 목회자, 학자, 평신도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학생들은 기숙사에 입사하게 하여 전인교육을 실시할 것입니다. 학교 켐프스가 학문의 전당, 영적 훈련소, 사랑의 공동체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따라서 학교는 유능한 교수들이 더 필요합니다. 신학석사 학위 이상의 대학원 과정은 영어로 강의할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과 외국에서 각 분야의 신자를 초빙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도서관 사서와 행정에 봉사할 수 있는 선교사도 원합니다.     


교육과정

학위과정

B.Th.(신학과) B.A.(기독교교육과, 교회음악과) M.A. M.Div. Th.M. 학위를 제공하며  Th.M.과정은 영어로 진행됩니다. 모든 학위는 Vine 대학(미국, 캘리포니아)에 의해 주어지며 현재 캄보디아 정부인가를 위해 진행 중입니다. 또한 현재 준회원 자격의 아시아신학연맹(ATA)의 정회원 가입을 추진중입니다.


응시 자격은 학사과정은 고등학교 졸업시험에 합격한 졸업자, 석사과정은 학사학위 소지자입니다. 목회연구원 학생들은 수료증을 받으며 현지 교회의 목회자, 전도사, 사역자들은 목회연구원으로 입학가능합니다.


디플로마 (신학)

학사 (B.Th.-신학  B.A.-교회음악, 기독교교육)

목회학석사(M.Div.)

신학석사(Th.M.)


위치 및 시설

현 위치는 캄보디아 프놈펜 뚜얼뚬뿡1 135가 78번지이며 한국과 미국 4곳의 교회로부터의 헌금으로 매입한 4헥타르의 부지에 신학교 건축을 계획중입니다.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기숙사가 있습니다. 도서관에는 만 여권 이상의 도서, 20 여종의 학술지, 영어 및 캄보디아어로 된 월간지들이 있으며 캄보디아도서도 2000 여 권이 넘습니다.


교수진


총장 전호진 박사

- 고려신학교 대학부 졸업

  고려신학교 본과 졸업

-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Th.M.)

- 미국 풀러 신학교 선교대학원 (D.Miss.)

- 영국 웨일즈 대학교 (Ph.D.)

학장 김병교 목사

- 경희대학교 (B.E.)

-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 미국 바인대학교 (D.Miss. Candidate)


연구원장 조봉기 박사

- 서울대학교 (B.A.)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 미국 카버넌트 신학교 (Th.M.)

- 미국 그레이스 신학교 (D.Miss.)


교무처장 이윤수 박사

- 연세대학교 (B.S.)

- 고려신학대학원 (M.Div.)

- 한국 에스라 성경대학원대학교 (Th.M.)

- 미국 그레이스 신학교 (D.Miss.)


학생처장 윤계민 박사

- 해양대학교 (B.E.)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Th.M.)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Th.D.)


기획처장 박인석 목사

- 서울대학교 (B.S.)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 미국 골든콘웰 신학교 (Th.M.)


도서관장 한우수 박사

- 홍익대학교 (B.S.)

-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 미국 그레이스 신학교 (D.Miss.)


기독교교육학과장 실비아 박사

- 필리핀대학교 (B.S.Ed.)

- 필리핀대학교 (M.Ed.)

- 호주 사우스 오스트랄리아 대학교 (Ph.D.)


이교욱 박사

- 경북대학교 (B.S.)

-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 태국 탐마대학교 (M.A.)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Th.M.) 

-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Ph.D.) 


쏙네우

- 태국 매길배리 파얍대학교 (B.Th.)

- 필리핀 장로교 신학교 (M.Div.)

- 미국 바인대학교 (Th.M. Candidate)


아더노 크로세

- 인도 동부신학교 (B.Th.)

- 인도 동부신학교 (B.D.)

- 한국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Th.M.)


한경선

- 신라대학교 (B.A.)

- 미국 바인대학교 (M.A. Candidate)


후원계좌

신한은행 110-256-762129 (전호진)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