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인 목회자 양성 통해 통일 후 선교 준비하겠다" 밝혀

▲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제29회기 대표회장, 상임회장 취임예배 © 뉴스파워 범영수 한국장로교총연합회(이하 한장총, 대표회장 윤희구 목사)는 29일 그랜드앰버서더호텔에서 제29회기 대표회장·상임회장 취임 감사예배를 드렸다. ▲ 취임패를 받고 있는 윤희구 목사(한장총 대표회장) ©뉴스파워 범영수

 

취임 감사예배에서 설교를 맡은 전병금 목사(한목협 대표회장)는 최근 종교편향논란이 일고 있는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해 정부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 아닌 한국 교회의 자성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전 목사는 “이번 교과서 집필기준 규정은 기독교에 굉장한 차별을 한 규정으로 한국 사회의  형성과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기독교의 역할이 전혀 기록되지 않아 목사의 한사람으로 가슴이 아프다.”면서 “오늘날 교회 지도자들의 일탈행동이 한국사회에서 우리들의 얼굴을 들 수 없게 만들고 있다. 또한 교회의 성도들 교육에 있어서도 문제가 있다. 교회에 와선 장로고 집사인데 밖에선 장로, 집사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기독인의 삶과 신앙이 연결이 안된다. 예수님은 믿지만 직장과 처소에선 양심적인 발언이나 하나님이 주는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전하지 못하고, 속으로만 예수 믿고 천당가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전 목사는 “한국 교회의 중심은 장로교이다. 때문에 실상 한장총은 한국 교회 대표적인 연합기관이다 여기서 한국 교회의 위상을 세우고 연합기관의 위상을 세워야 한다. 모두가 같이 한 목소리를 내고, 기도하고, 사회 정의를 외치고, 바른 말을 하는 한장총이 되야 한다.”며 메시지를 마쳤다.

 

▲ 취임패를 받고 있는 임석영 목사(한장총 상임회장) ©뉴스파워 범영수 이어 축사를 한 문화체육관광부 박선규 차관은 “최근 대한민국 종교에 경향이 있다 기독교신자가 점점 줄고, 천주교 신자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기독교신자가 줄어들고 있는 것을 정부가 교회를 홀대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늘고 줄고 하는 것은 그 종교인들에 대한 일반인의 평가가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교과서에 기독교역사가 빠진 것을 몰랐다.”고 말했다. 이용호 목사(대한성서공회 이사장)은 “한장총의 역할과 사명이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며 “한기총이나 찬송가공회같은 이런 기구는 구성원의 다수가 장로교가 주축이다. 불미스럽게도 장로교 안의 갈등과 대립이 연합기구에 우환을 가져오는 우려스러운 일들이 일어나는데 이는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로 윤희구 목사님이 충분히 역할을 하리라 기대하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구동태 감독(경남성시화운동본부 대표회장)은 “오늘 이곳에 오면서 ‘회장님을 할 만한 분이 되셨다.’는 생각을 했다. 안될 사람이 대표를 맡아 혼란을 가져온 것이 한국 교회다.”며 축하했다. ▲ 제29회기 한장총 대표회장과 상임회장에 선임된 윤희구 목사와 임석영 목사 ©뉴스파워 범영수

 

격려사를 한 이종윤 목사(한장총 27대 대표회장)는 “21세기의 역사는 화합과 일치와 연합을 추구하는 새로운 장을 써야한다. 대학에서 윤리학 교수는 윤리학 강의를 안 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한장총은 연합만이 아니라, 일치를 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며 “한국장로교의 날 행사 때마다 모든 교계지도자들이 단상에 올라와 분열의 죄를 고백했다. 이런 하나가 되겠다는 다짐을 해마다 거듭하고 있다. 이젠 립 서비스만이 아닌 열매를 거둘 때가 됐다. 연합운동은 쉽게 이뤄지진 않을 것이지만 복음의 명료성 유지하며, 이 두 분이 협력해 장로 교단의 일치를 위해 힘써 달라.”고 격려했다.

 

이어 양병희 목사(한장총 직전회장)은 “우리는 친목단체가 아닌 각 교회가 파송한 공교회성을 지닌 단체다. 지금 한국 교회와 사회가 한장총을 주목하고 있고 기대가 크다는 소리를 각처에서 듣고 있다.”며 윤희구 목사에게 “연합운동에 더 힘써주시고 장로교 총회설립 100주년 행사를 알차게 치러주시길 바란다. 또한 한국 교회와 민족에 희망을 전해 주시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대표회장에 선임된 윤희구 목사는 “큰 교단, 큰 교회에서 시무하시는 목사님들이 서울에 많이 있는데 지방에서 작은 교회를 섬기는 목사를 대표회장으로 세워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 장로교 100주년에 어떤 일을 해야겠다는 결심보다 이미 앞에 28대까지 이뤄논 업적에 벽돌하나를 더 쌓는다는 생각으로 소임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목사는 “당면한 이 시대의 문제는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시대에 정말 이 일이 이뤄지면 얼마나 좋겠나하는 바램으로 이번 회기 주제를 ‘통일한국을 준비하는 장로교회’라고 정했다.”며 많은 기도를 부탁했다.

 

이 일을 위해 윤 목사는 탈북인 목회자 양성과 한국 교회의 일치라는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으며 “북한에 들어가 무너진 3천여 교회를 재건하고, 북한의 동포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일을 우리 한국 교회가 해야 한다. 그중 한국 교회가 제일 먼저해야 할 것은 한국 교회의 연합과 일치이다. 어쩌면 하나님께서 한국 교회의 일치를 먼저 기다리시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장로교회의 일치를 위해 섬기려고 한다.”며 통일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했다.

 

또한 윤희구 목사는 장로교총회설립100주년기념 사업에 대한 다짐들을 이야기하며 끝으로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윤 목사는 “학생인권조례에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데, 어제 일간지에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학생인권조례를 부결시켰다. 앞으로 각 시·도에서 학생인권조례를 부결시키리라 기대하며 이 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상임회장에 선임된 임석영 목사(합신)는 “하나님께서 장로교에 다시 100년을 시작하도록 이런 소중한 때에 윤희구 대표회장님을 모시고 총회장님과 교회 지도자들을 모시고 한장총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고 말하며 “장로교의 일치를 모든 교단이 바라고 있는데 부족하나마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한국장로교총연합회는 한국장로교100주년 기념사업으로 한국장로교 300대 교회 선정, 한국장로교100년 사진전 개최, 한국장로교100주년기념학술대회, 신학대학연합합창대, 제4회 장로교의 날, 한국장로교총회설립100주년기념연합대회, 한국장로교100년다큐멘터리 제작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뉴스파워제공)


대표회장 인사말 ▲ 윤희구 목사한장총 29회 대표회장창원한빛교회 담임
한국장로교총연합회는 2012년을 ‘통일을 준비하는 장로교회’라는 표어로 제29회기를 출범하였습니다.


1912년 9월 1일에 한국장로교총회가 설립한 후 100년을 맞는 한국장로교회는 이제 세계의 중심에 서 있을 만큼 성장하였습니다.


‘한장총’은 1981년 5교단이 장로교정체성회복운동, 연합과 일치를 위하여 시작되어 현재 31교단 39,000여교회로 한국기독교의 75%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장총은 한국장로교총회설립100주년기념사업의 일환으로 2012년 9월1일 한국장로교100주년기념연합대회를 개최하고 전회원교단이 함께 예배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역사에서 교훈을 찾는 의미에서 한국장로교역사박물관을 추진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장로교300대교회를 분야별로 선정하여 백서를 만들고 신학대학 및 신학대학원의 연합찬양제를 갖게 될 것입니다.


29회 ‘한장총’ 임원회와 12개 상임위원회는 이단으로부터 교회를 보호하고, 선교적 사명, 가난한 이웃, 다문화가족, 그리고 인권보호에 소외된 분들을 위한 섬김의 사역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대사회적으로 불의함에 대하여 필요한 목소리를 내게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