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예장 통합, 총회장 박위근 목사)이 12월 26일 열린 임시임원회에서 한기총측 박중선·조경대·홍재철 목사를 이단연루자들이라고 보고한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대위, 위원장 최삼경 목사) 조사분과위원회의 보고서를 그대로 채택하고 한기총에 이들 3인에 대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촉구하기로 결의했다.


통합측 이대위는 임원회에 올린 ‘한기총 이단연루자들에 대한 보고서’에서 박중선 목사(한기총 대외협력위원회 위원장)에 대해 △개혁진리 총회의 소속 목사로 오랜 동안 교단 총무를 맡은 자이다 △2006년에는 한기협이란 곳에서 사무총장직을 맡았었다 △이 단체에서 한국교회 주요 교단이 이단으로 규정한 김기동 씨(서울 성락교회)를 검증하여 ‘신앙관에 이단성이 없다’는 성명서를 발표할 당시 핵심 역할을 함으로써 이단에게 면죄부를 주었다 △성명서를 발표하기 전 박 목사측은 세 차례에 걸쳐 성락교회로부터 1억 7천만 원을 송금받았다고 CBS가 보도했다고 밝혔다.


조경대 목사(한기총 정책개발위원회 위원장)에 대해서는 “그의 이단옹호행각은 2009년 9월에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던 개신대(당시 총장서리 손석태)에서 본 교단은 물론(1991년76회), 합동 측에서(2006년 81회, 2005년 90회) 각각 이단으로 규정한 박윤식 씨에게 박사학위를 주려 한 데서 그 모습이 드러났다”며 “그후 자신이 속한 교단의 허락도 없이, 2009년 12월 15일에 개신대에서 <평강제일교회 박윤식 원로 목사 신학검증 보고서>를 만들어 ‘박윤식은 이단이 아니라’는 발표를 하기에 이르렀(다)”고 보고했다.


동 보고서에서 통합측은 “조경대 측은 ···한국 교회 역사 이래 가장 많은 교단들로부터 ‘이단’, ‘사이비성’, ‘불건전한 운동’으로 규정된 집단인 다락방 총회(류광수)와 ···6월 21일에 통합 감사 예배를 드리게 되었다”며 “종합적으로 볼 때, 조경대 목사는 한국교회의 이단 결정을 무시하고(있다)”고 보고했다.


▲ 개신대 조경대 이사장(가운데)이 다락방측 임원(좌측)과 조경삼 총회장의 손을 맞잡고 있다(다락방측 RUTC뉴스 캡쳐)

홍재철 목사(한기총 공동회장)에 대해 통합측 이대위는 “그는 한기총과 평화통일 희년 대회가 공동 주최한「광복 50주년 기념평화 통일 희년대회」에 이단자들을 연루시(켰다)”며 “그 당시 ···희년대회에 끌어들인 이단들은 베뢰아 귀신론의 주창자 성락교회(김기동)와, 평강제일교회(구 대성교회, 박윤식)와, 만민중앙교회(이재록) 등으로 무려 3~5만명을 참석하게 하였다는 것이며, 희년대회에서 이단 참석을 주최측이 사전인지(事前認知)한 것으로 보도되었다(기독신보 제1079호)”고 보고서를 올렸다.


다락방+개혁측이 소위 ‘전도총회 영입감사 예배’를 드리는 자리에서 홍재철 목사가 “‘복음주의 교단인 개혁총회에 영입됐으니, 820교회 35만의 여러분은 한기총을 위해 그리고 WCC총회 반대를 위해 기도와 힘을 모아 달라’고 말하였다”며 “그는 이단에 대한 경계심이 전혀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통합측은 이 보고서에서 “현재 한기총에서 활동하는 주요인사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박중선, 홍재철, 조경대) 이단을 옹호하여 한기총은 물론 한국교회가 더욱 비난받게 하는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하였다”며 “따라서 교단간에 협력을 통하여 이를 저지해야 할 것이며, 본 교단은 한기총의 이러한 이단 옹호 행위를 즉각 중단하도록 한국교회에 널리 그 실상을 알려야 할 것이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외에도 통합측 이대위는 현재의 한기총의 이단대처와 관련 “마치 ‘이단 옹호 기관’이 아닌가 의심하게 할 정도로 이단 옹호의 난맥상을 보이고 있다”며 “이단으로부터 금품 수수한 자가 한기총의 핵심 맴버로 활동을 하고, 이단을 영입한 교단에게 회원 자격을 인준하여 실질적으로 이단에게 면죄부를 주었고, 이단시 결의된 자를 앞세워 세계복음주의연맹(WEA) 한국 총회를 유치하여 이단자로 한기총 내부에서 상근하여 일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법적, 실질적 정당성이 없는 <질서확립위원회>라는 것을 만들어서 이단 문제를 취급하게 하고, 임원회와 실행위원회와 총회의 결의도 있기 전에 기자 회견을 하는 초법한 기구가 되어 버렸다”고 지적했다.


▲ 박중선 목사(가장 왼쪽), 홍재철 목사(가장 오른쪽), <크투> 설립자 장재형 목사(우측 두번째)


다음은 통합측 임시임원회에서 채택한 한기총 이단연루자들에 대한 보고서 요약본이다. (교회와신앙제공)

 

 

                한기총 이단 연루자들(박중선, 조경대, 홍재철 등)에 대한 보고서


한기총의 이단 문제는 2010년 초부터 시작되었고, 말에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당시 이단 해제 움직임이 있었던 대상은 박윤식, 장재형, 김광신, 윗트니스 리, 변승우였으며 심지어 류광수와 김기동마저 이단 해제 요청이 들어왔을 정도로 이단들이 해제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는 분위기였다.


그 후 한기총은 금품 선거 문제로 인하여 세상으로부터 말할 수 없는 질타를 받아 한국교회 성도들에게 큰 상처를 주었고, 나아가 한기총 대표회장의 직무가 정지되어 법원으로부터 대표회장 대행이 파송되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졌다. 그러다가 2011년 8월 24일에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길자연) 인준 승인을 받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기총은 한국교회 앞에 자성하는 자세를 보이기는커녕 한기총이 마치 ‘이단 옹호 기관’이 아닌가 의심하게 할 정도로 이단 옹호의 난맥상을 보이고 있다. 이단으로부터 금품 수수한 자가 한기총의 핵심 맴버로 활동을 하고, 이단을 영입한 교단에게 회원 자격을 인준하여 실질적으로 이단에게 면죄부를 주었고, 이단시 결의된 자를 앞세워 세계복음주의연맹(WEA) 한국 총회를 유치하여 이단자로 한기총 내부에서 상근하여 일하게 하고 있다.


심지어 한기총은 법적, 실질적 정당성이 없는 <질서확립위원회> 라는 것을 만들어서 이단 문제를 취급하게 하고, 임원회는 성명서부터 발표하고, 임원회와 실행위원회와 총회의 결의도 있기 전에 기자 회견을 하는 초법한 기구가 되어 버렸다. 한기총에는 다음과 같은 이단 연루자 및 옹호자들이 있다.


1. 박중선 목사의 이단 연루 실태

1) 박중선 목사는 개혁진리 총회의 소속 목사로 오래 동안 해 교단 총무를 맡은 자이다. 그는 한기협(대표회장: 성중경)이란 것을 만들어(2006년) 사무총장직을 맡고 있을 때, 1988년에 기독교 침례회로부터 “이단”으로 규정되고, 1991년(41회)에 고신측 총회로부터 “이단”이라고 규정되고, 1991년(76회 총회)에 합동으로부터 “이단”으로 규정되고, 1992년(77회)에 본 교단으로부터 “이단”으로 규정되었던 김기동을 검증하여 ‘신앙관에 이단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려주고 성명서까지 발표하여 발표할 당시 핵심 역할을 함으로써 이단에게 면죄부를 주었던 자이다(2006년 11월 7일).


2) 이 성명서를 발표하기 전 2005년 6월에, 박중선 목사는 세 차례에 걸쳐 성락교회로부터 1억 7천만 원을 송금받았던 사실이 지난 11월 28일 CBS 방송을 통하여 보도되었다.


3) 또한 박 목사는 본 교단과 합신 교단으로부터 이단시 결의된 장재형을 앞세워 2014년 세계복음주의연맹(WEA) 총회를 한국에 유치하는 과정에도 깊이 관여하였던 점을 볼 때, 그의 이단 옹호 행각은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지속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조경대(예장 개혁, 개신대 이사장) 목사의 이단 연루 실태

1) 조경대 목사는 합동 개혁(총회장; 조경삼)측 소속 목사요, 개신대학대학원(이하 개신대) 이사장이요, 한기총 공동회장이다. 그의 이단 옹호 행각은 2009년 9월에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던 개신대(당시 총장서리 손석태)에서 본 교단은 물론(1991년76회), 합동 측에서(2006년 81회, 2005년 90회) 각각 이단으로 규정한 박윤식 씨에게 박사 학위를 주려 한 데서 그 모습이 드러났다.


그후 자신이 속한 교단의 허락도 없이, 2009년 12월 15일에 개신대에서 <평강제일교회 박윤식 원로 목사 신학검증 보고서>(위원장: 나용화)를 만들어 ‘박윤식은 이단이 아니라’는 발표를 하기에 이르렀고, 이로 인하여 총신대학 교수들의 반박 성명서까지 발표되었다(2010년 1월 19일). 조경대 목사도 '박윤식 목사 이단' 판단 근거 없다(2010.2.22.)고 하였으며, 그 후 예장 개혁 측은 한기총을 통하여 박윤식에게 이단의 굴레를 벗겨 주려고 하였다가 불발로 끝나고 말았다.


2) 조경대 측은 또 다시 고신, 고려, 통합, 합동, 기성, 기감, 합신 등 한국 교회 역사 이래 가장 많은 교단들로부터 “이단” “사이비성” “불건전한 운동”으로 규정된 집단인 다락방 총회(류광수)와 통합하기 위하여 이사장 본인은 물론 총회장(조경삼), 총무(정해송) 등이 다락방측 교회를 대거 방문하여 설교를 하더니, 결국 지난 6월 21일에 통합 감사 예배를 드리게 되었다.


개신대 나용화 총장은 4월 16일 <전도 총회 류광수 목사의 신학적 문제에 대한 평가>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다락방에 대해 ‘문제 없다’고 하여 한국교회에 적지 않은 혼란을 준 자로, 2009년 이단자 박윤식 씨도 ‘신학적으로 건전하다’며 면죄부를 주었던 사람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조경대 목사는 한국교회의 이단 결정을 무시하고, ‘이 이단 저 이단’에게 면죄부를 주는데 습관적인 것으로 보인다.


3. 홍채철 목사의 이단연루 실태

1) 홍재철 목사는 합동측 소속 경서교회 담임 목사로서, 1975년 총회신학교(방배동)를 졸업한 후 목사 안수를 받고 합동측 함남노회 소속 목사로 가입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그는 한기총과 평화통일 희년 대회가 공동 주최한「광복 50주년 기념평화 통일 희년대회」에 이단자들을 연루시켜, 1996년(81회) 그가 속한 합동측 교단으로부터 이단연루자로 규정되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홍재철 목사는 이단옹호 언론인 기독저널 이사장으로 활동하였으며 희년대회에 이단자들로 참석하게 하여 이 대회를 치루었다는 것이다(기독신보 제1078호). 그 당시 홍 목사는 희년대회에 끌어들인 이단들은 베뢰아 귀신론의 주창자 성락교회(김기동)와, 평강제일교회(구 대성교회, 박윤식)와, 만민중앙교회(이재록)··· 등으로 무려 3-5만명을 참석하게 하였다는 것이며, 희년대회에서 이단 참석을 주최 측이 사전인지(事前認知)한 것으로 보도되었다.(기독신보 제1079호)


2) 홍 목사는 고신, 고려, 통합, 합동, 기성, 기감, 합신 등 한국 교회 역사 이래 가장 많은 교단들로부터 “이단” “사이비성” “불건전한 운동”으로 규정받은 집단인 다락방 총회(류광수)를 영입한 개혁총회(조경삼 목사측)가 소위 ‘전도총회 영입감사 예배’를 드리는 자리에서(6월 21일) 격려사까지 하였다. 그는 그 자리에서 이단자인 다락방 교인들을 향하여 “복음주의 교단인 개혁총회에 영입됐으니, 820교회 35만의 여러분은 한기총을 위해 그리고 WCC총회 반대를 위해 기도와 힘을 모아 달라”고 말하였다. 이처럼 이단 영입을 격려하고 당연시 하며 ‘힘을 모아 달라’는 주문까지 한 점을 볼 때, 그는 ‘이단과 인사도 말라’는 성경의 가르침과 달리 이단에 대한 경계심이 전혀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연구 결론

이상에서 살펴 본 대로 현재 한기총에서 활동하는 주요인사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박중선, 홍재철, 조경대) 이단을 옹호하여 한기총은 물론 한국교회가 더욱 비난받게 하는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하였다. 따라서 교단간에 협력을 통하여 이를 저지해야 할 것이며, 본 교단은 한기총의 이러한 이단 옹호 행위를 즉각 중단하도록 한국교회에 널리 그 실상을 알려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