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법 재개정 처리가 3월 임시 국회로 또다시 연기되자, 한국 교회는 허탈한 감회를 쏟아냈다. 특히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회기내 재개정 합의를 했음에도 이런 결과가 나온 것과 관련, 한국 교회가 정략에 이용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제기해 주목된다.

삭발 투쟁까지 하면서 사학법 재개정을 촉구했던 예장 통합 총회장 이광선 목사는 6일 "총력전을 펼쳤는데 무산돼 매우 아쉽다"며 "사학법이 재개정될 때까지 특별 기도회는 물론 삭발과 단식 투쟁 등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독교사회책임은 최근 사학법 재개정 동의 서명을 받은 의원들의 명단을 공개해 향후 대선과 총선 등에서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사학법 재개정을 촉구하는 삭발과 교파를 초월한 비상기도 운동도 전국의 교회에서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예장 통합 총무 조성기 목사는 "정치권이 스스로 합의한 것을 처리하지 못한 것은 실망스럽고 국민들에게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사학의 자율성을 훼손하는 사학법 재개정을 위해 실력 행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교단장협의회 등은 7일 긴급 임시 임원회를 열고 대책 마련에 착수한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이용규 목사는 대형 집회를 언급하면서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이 목사는 "사학법을 재개정하지 않고 이번 회기를 마친 것을 개탄한다"며 "국회는 조속히 사학법을 재개정해 교육 현장의 갈등과 충돌을 미연해 방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목사는 "당초 양당이 약속했던 사학법 재개정 처리가 안된 것에 대해 종교계는 물론 국민들이 지켜볼 것"이라며 "3월 임시 국회라도 열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기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한국 교회는 개정 사학법이 재개정될 때까지 개방형 이사를 선임하지 않음은 물론 임시 이사(관선 이사)도 거부하고 학교 폐쇄도 불사할 것이며 모든 방법을 동원해 투쟁할 것임을 재천명한다"고 밝혔다.

양당이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 4월 임시 국회를 앞당기는 방식으로 3월말 임시 국회를 소집해 사학법 재개정 법안을 일괄 처리를 논의하는 쪽으로 합의했다는 소식을 접하자 좀더 지켜보자는 신중론도 제기됐다.

특히 일부 교회 지도자들은 양당이 겉으로는 사학법 재개정안을 2월 임시 국회내 처리를 희망한다고 밝히면서 별로 적극적이지 않았다며 강한 의구심을 나타냈다. (국민일보)

유영대 기자 ydyoo@kmib.co.kr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