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21세기 리폼드 시리즈 3)

In Christ Alone

 

싱클레어 퍼거슨 지음 / 신호섭 옮김

 

 

 

1. 분류

영적 성장/ 실천/ 기독론

 

2. 책소개 

종교개혁의 슬로건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는 이 시대 우리에게 또다시 절실하다. 

현대 사회를 사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예수 그리스도가 유일한 소망이요 주 없이 살 수 없다’고 고백하는 이 시대 그리스도인의 삶 가운데 과연 그리스도께서 참주인이요 모든 복된 것이 구비되어 있는 보배로 자리잡고 있는가? 

싱클레어 퍼거슨은 이 책의 50개의 짤막한 장들마다 성경의 진리를 가득 담아 우리에게 그리스도 안에 있는 복된 삶의 모습을 제시한다. 그는 신학자의 지성에 목회자의 마음을 더하여 우리가 구세주요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알아 갈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자신의 위격 안에서 진정으로 아름다우시며 사랑하는 양들을 위해 신실하게 일하시는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사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만으로 충분한, 그리고 그리스도를 향한 사랑으로 불타오르는 은혜를 누리리라 확신한다.

 

3 본문 중에서 

우리의 구원의 총체가, 그리고 그 각 부분이 오직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면, 아무리 작은 부분이라도 그것을 그 이외의 다른 곳에서 이끌어 오지 않도록 온 힘을 다해 주의해야 할 것이다. 

만일 우리가 구원 얻기를 구한다면, 바로 예수라는 이름에 그 구원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 줄 것이다. 만일 우리가 성령이 주시는 다른 은사들을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기름 부으심에서 그것들을 찾게 될 것이다. 

능력을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다스리심에서, 순결을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잉태되심에서, 온유함을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탄생에서 그것이 나타날 것이다. 

이 모든 점에서 그리스도가 우리와 같이 되어 우리의 고통을 직접 느끼고 체휼하셨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가 구속을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고난에서 그것을 찾게 될 것이다.

죄 사함을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정죄 받으심에서, 저주로부터 자유롭게 되기를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그것을 찾게 될 것이다. 

우리가 범한 죄에 대해 만족스런 속죄와 보상을 찾는다면, 그것을 그리스도의 희생에서 찾을 수 있다. 

정결하게 되기를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피에서, 우리에게 화목이 필요하다면 그리스도가 지옥에 내려가신 일에서, 육체를 죽이고 죄를 이기는 것을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무덤에서, 우리 생명의 새로움을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에서, 영원한 생명을 구한다면 그리스도의 부활의 선물에서 그것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만일 우리가 천국의 기업을 소망한다면, 그리스도가 하늘로 올라가신 일과 그곳에서 행하시는 통치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스도가 하늘에 올라가신 것은 우리에게 하늘의 보좌에서 흘러나오는 보호하심과 안전과 충만한 복을 가져다준다. 

요컨대,

모든 복된 보물은 다른 곳에서 발견할 수 없으므로, 오직 그리스도에게만 풍성하게 구비되어 있으므로, 우리는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모든 것을 구해야 할 것이다.

_ 본문 중에서

 

4. 저자 소개

싱클레어 퍼거슨(Sinclair B. Ferguson)

싱클레어 퍼거슨은 사우스캐롤라이나 컬럼비아의 유서 깊은 제1장로교회 담임목사이다. 아울러 텍사스 댈러스의 리디머 신학교 조직신학 교수로, 리고니어 성경 신학 연구원 목회학 박사 과정 객원 교수로, 리고니어 미니스트리즈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스코틀랜드에서 출생한 퍼거슨은 스코틀랜드 교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은 뒤 고국에서 약 16년 동안 목회 사역에 종사했다. 그가 주로 사역했던 곳은 글래스고의 세인트조지트론교회이다. 그 밖에도 그는 1983년에서 1998년까지 필라델피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그는 현재 출판사 ‘배너 오브 트루스(Banner of Truth Trust)’의 이사이자 ‘고백적 복음주의 연맹(Alliance of Confessing Evangelicals)’ 협의회 의원이다. 

그는 많은 책을 저술했다. 대표 저작으로는『성령』『성도의 삶』『오직 은혜로』등이 있다. 그와 그의 아내 도로시는 슬하에 네 명의 자녀를 두었다.

 

5. 목차

■ 추천의 글ㅣ알리스테어 벡

■ 지은이 머리말ㅣ싱클레어 퍼거슨

■ 찬송시ㅣ존 칼빈

 

part1 말씀이 육신이 되어

1. 기독론 프롤로그 / 2. 산타 그리스도? / 3. 그리스도의 신성 _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 4. 그리스도의 인성 _왜 인간이 되셨는가? / 5. 창시자 / 6. 승리를 위한 낮아지심

 

part2 사건의 핵심

7. 로마서의 교환 / 8. 히브리서는 당신에게 아무것도 아닌가? / 9. 그리스도의 나타나심 / 10. 참된 제사장의 효과적인 제사 / 11. 대제사장과 중보자 / 12. 왕이신 그리스도 / 13.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 14. 부활과 생명

 

part3 그리스도의 영

15. 위대한 축제 / 16. 성령 하나님 / 17. 성령이 오시면 / 18. 오순절 날 예수님을 보다 / 19. 권능의 약속 / 20. 감추어진 부흥 / 21. 오직 단 하나의 밤 / 22. 조명을 통한 기쁨

 

part4 은혜의 특권

23. 그리스도와 우리의 연합 / 24. 내주하시는 그리스도 / 25. 그리스도의 유업을 누리라 / 26. 오직 위로부터 오는 거듭남 / 27. 새 술과 옛 부대 / 28. 구원의 세 가지 시제 / 29. 믿음의 삶 / 30. 약속을 의지하는 삶 / 31. 믿음의 기도 / 32. 가장 위험한 개신교 이단?

 

part5 지혜의 삶

33. 특권에 동반되는 책임 / 34. 하나님이 먼저 보시는 곳 / 35. 분별, 하나님의 생각을 생각하라 / 36. 하나님의 신비로운 뜻 / 37. 블랙 푸딩 먹기 / 38. 혀의 권세 / 39. 전투 / 40. 보조 역할 수행 / 41. 자족, 다섯 가지 쉬운 단계?

 

part6 죽도록 충성하라

42. 택하신 자들의 미혹? / 43. 대적자의 이름 / 44. 교전 지대에서 강하게 성장하기 / 45. 살아 있는 히브리서 / 46. 유혹의 해부학 / 47. 배교의 위험과 성도의 견인 교리 / 48. 죄 죽임의 실천 / 49. 새로운 정서로 세속을 몰아내라 / 50. 안식일의 안식  

■ 결론ㅣ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