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은 제2의 천성(天性)’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태어날 때 갖는 성질을 제1의 천성이라고 한다면 내가 성장하면서 만드는 습관은 제2의 천성이라고 할 것입니다. 같은 행동을 오랫동안 반복하면 하나의 습관이 만들어집니다. 습관은 일정한 한 방향으로 계속된 행동의 결과입니다. 한 번 습관이 형성되면 인간은 그 습관에서 좀처럼 벗어나기 어렵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좋은 습관이 기초가 되지 않으면 그 어떤 것에서도 성공할 수 없습니다. 러시아의 교육가 <우신스키>는 “좋은 습관은 사람의 사고방식 속에 존재하는 도덕적인 자본이다. 이 자본은 계속 늘어나며 사람들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그 ‘이자’를 얻는다. 반대로 나쁜 습관은 도덕적으로 갚지 못한 빚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빚은 계속 이자가 불어 사람을 괴롭힌다. 사람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기도 하고 심하면 한 사람을 도덕적으로 파산시키기도 한다”고 했습니다. 그 사람이 어떤 습관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 행불행이 결정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술, 도박, 담배, 음란, 부부싸움, 거짓말 등 처음에는 실수로 죄를 짓지만 그 다음에는 고의로 죄를 범하게 되고 습관이 되어 죄의 종이 되고 마귀의 종이 됩니다. 그때는 고칠 수 없게 되고 불행한 인생의 종말을 고하게 됩니다. 반면 어떤 성도가 아침 일찍 일어나 하나님께 기도하고 다른 책이나 신문을 읽기 전에 성경을 한 시간 정독하고 매일 아침 두 시간을 기도하는일과 성경 공부하는 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면 이것은  거룩한 습관’이고, 신앙생활에 매우 유익한 습관입니다. 그 결과 그의 일생은 축복받은 삶이 되는 것입니다.

  나쁜 습관은 여러분의 생애를 무너뜨릴 수도 있고 비참하게 영원한 포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날마다 조금씩 인생을 좀 먹고 있기 때문에 머지않아 나쁜 습관에 완전히 얽매이게 하여 여러분을 게으름뱅이로 만들고 병자로 만들 수도 있으며 쉽게 싸움꾼으로 만들기도 있고 도둑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나쁜 습관으로 인해 사랑하는 아내와 아들딸의 존경을 뺏길 수도 있으며 친한 친구와 거래처 손님들의 발길을 끊기게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나쁜 습관은 여러분을 무서운 고독에 몰아넣을 수도 있고, 허탈과 염세주의자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나쁜 습관은 잘 떨어지지 않고 여러분을 파괴시키고 깊은 고뇌로 빠뜨리는 악마입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무서운 나쁜 습관도 인간의 강한 결심 앞에서는 무력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할 때 그것이 ‘거룩한 습관’이 되고 여러분의 일생이 축복받는 삶이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