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맺으면서 이 지면을 통해 두세 가지 간절한 바람을 밝히고 싶다. 우선 가정교회를 비롯해서 이런저런 소그룹교회 운동들이 신뢰할만한 검증을 받을 기회를 속히 가졌으면 한다. 지금 가정교회 운동이 어떤 비판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필자가 틀렸는지는 모르지만, 이런 유의 소그룹 교회 운동은 어떤 반대나 비판이 있다고 금방 식어버리지는 않으리라 판단하고 있다. 더구나 향후 21세기 교회가 나아갈 방향이 소그룹교회 운동을 수용해야하는 추세일거라는 걸 예측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피해가야 하는지 가려낼 기준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소모적인 논쟁을 줄이고 교회가 나갈 방향을 제대로 잡고 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객관적이며 공정한, 신뢰할만한 검증이 속히 이루어졌으면 한다. 꼭 그렇게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두 번째 바람은 어떤 사안을 놓고 입장을 말할 때 가능하면 사실에 근거했으면 하는 것이다. 정확하게 사실을 파악하지 않고 막연한 선입견이나 들리는 풍문만으로 판단해버리면 사실을 심각하게 왜곡시킬 수 있고, 특히 그것이 개 교회는 예측하기 어려울 만큼 큰 풍랑을 겪어야 하고 또 상처를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가정교회를 설명하는 책이나, 세미나(컨퍼런스), 실제로 가정교회를 하고 있는 교회들을 보면 어렵지 않게 그 실제를 파악할 수 있다. 꼭 그렇게 해서 정확한 근거를 가지고 비판도 하고 해석도 하고 견해도 밝혀주면 좋겠다. 그러기를 간절히 바란다.


 한 가지만 더 첨언하자면, 가정교회운동을 받아들인 교회들 중에 많은 교회들에서 실제로 영혼구원이 전보다 더 활발하게 일어난다고 한다. 그리고 성도들이 대부분 행복해 하고 즐겁게 섬기며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고 한다. 교회가 건강해 졌다는 간증들도 듣는다. 

   

아닐 수도 있지만, 만약 이런 흐름이 성령님의 역사하심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점을 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성령께서 21세기 교회를 이런 모습으로 이끌어가려 하신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당연히 그 역사하심에 순종해야 할 것이다. 그럴 리가 없고, 그래서도 안 되겠지만 혹 우리의 섣부른 판단이나 단정이 성령의 그런 역사를 가로막거나 왜곡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럴 여지는 없는지, 좀더 신중하고 진지하게 고민해 보고 그리고 겸손히 성령의 이끄심을 따랐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을 가져본다.

   

언제나 주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이시고 그 분은 그 분의 영을 통해 이 교회를 다스리시고 이끌어 가심을 확실히 믿는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