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아가는 두 가지 태도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그렇기 때문에’의 태도이고 다른 하나의 태도는 ‘그럼에도 불구하고’이 태도입니다. 전자는 핑계마인드라면 후자는 극복마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의 태도를 가지면 우리는 무기력해지고 무책임해지고 책임전가를 해지는데 익숙해집니다. 진취적이 아니라 소극적이고 운명적인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당신 때문에 내가 이런 고생을 하고 있어.’ ‘이 세상이 불공평해서 나는 이렇게 힘겹게 살고 있어.’ ‘나는 가진 것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살 수 밖에 없어.’ ‘나는 저 사람 때문에 상처입었어’ ‘좋지 않은 일이 많기 때문에 나는 감사할 수도 없고 행복할 수 없어.’ 이러한 태도를 가지면 조금도 감사할 수도 만족할 수도 없게 됩니다. 오로지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고 타인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자신의 불행과 무기력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려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태도를 가지면 전혀 다른 삶으로 질적인 변화가 일어납니다. ‘가진 것이 넉넉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나는 행복하게 살거야.’ ‘나는 믿음이 적지만 최선을 다해 신앙생활 할 거야.’ ‘남들이 나는 오해하더라도 나는 내가 옳다고 믿는 바를 실천할 거야.’ ‘시련이 닥쳐온다고 할지라도 나는 굴하지 않고 당당하게 이겨낼 것야.’ ‘어려운 일도 많지만 나는 범사에 감사할 거야.’ ‘저 사람이 나를 껴려도 나는 사랑과 친절을 아끼지 않을 거야.’ 등등. 이러한 태도를 가지면 세상이 전혀 다르게 보이고 하나님께서 놀라운 에너지와 기쁨을 우리에게 부어줄 것입니다. 믿음의 삶은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태도로 살아가는 인생입니다.

작고한 마더 데레사의 ‘그래도 행복하십시오.’라는 시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똑같은 환경에서, 비슷한 재능과 소유를 가지고서 한 사람은 비참하게 다른 한 사람은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당신은 핑계마인드를 가지고 있습니까, 극복마인드를 가지고 있습니까?

“사람들은 비이성적이고 비논리적이고 자기중심적일 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그들을 용서하십시오.

 

당신이 친절을 베풀어도 사람들은 뭔가 저의가 있을 것이라고 수군 댈 것입니다.

그래도 친절을 베푸십시오.

 

당신이 성공을 가둔다면 거짓된 친구나 적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래도 성공을 거두십시오.

 

당신이 정직하고 솔직하게 말해도 사람들은 당신을 속이려 들 것입니다.

그래도 정직하고 솔직하게 말하십시오.

 

당신이 여러 해 동안 이루어 내 것을 누군가 하룻밤 내에 무너뜨려 버릴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이루어내십시오.

 

당신이 평온과 행복을 찾으면 사람들이 질투할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행복하십시오.

 

당신이 오늘 선을 행해도 사람들은 내일 잊어버릴 것입니다.

그래도 선을 행하십시오.

 

당신이 가진 최선의 것을 세상에 주십시오. 그것으로 충분치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그대가 획득한 최선의 것을 세상에 주십시오.

 

There's Spiritual Solution to Every Problem에서 인용.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