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종길 교수 고려신학대학원, 신약학
현재 한국 교회의 신학 교육은 위기에 처해 있다. 이 위기는 재정적 위기나 시설의 위기가 아니라 내적인 위기이며 소프트웨어적 위기이다. 근본적으로 영적이고 인격적인 문제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교회가 원하는 목사후보생을 제대로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는 문제이다. 교회는 좋은 목회자를 원하지만 그런 목회자는 찾기 힘들다. 목사와 목사후보생들은 넘쳐 나지만 막상 교회가 청빙하고 싶은 교역자는 적다. 

무엇이 문제인가? 한 마디로 간단히 말하기 힘들다. 신학교만의 문제라고 말하기도 어렵다. 한국 교회 전체가 처한 총체적인 문제이다. 교수들만의 문제도 아니고 학생들만의 문제도 아니며, 이들을 포함해서 교단 전체의 문제이다. 나아가서 한국 사회 전체의 문제라고 할 수도 있다. 

어쨌든 현재 신학 교육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는 교회가 원하는 교역자들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솔직히 인정해야 한다. 비록 부끄러운 모습이라 할지라도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고 인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올바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으며,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무엇이 문제인가? 여러 가지가 있다. 신학생들의 영성이 부족하다든지 기도를 많이 안 한다든지, 또는 헌신되지 못한 태도와 성숙하지 못한 인격, 윤리 문제 등 많이 있겠지만 아주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오늘날 신학생들이 성경을 모른다는 것이다. 이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요즘은 정도가 아주 심하다. 그러니 강단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지 않고 세상 이야기나 인간적인 이야기들로 설교를 떼우고 만다. 

그래서 여기서는 목사후보생의 성경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자. 먼저 현재의 상황을 살펴본 후에, 해결책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I. 성경 무지의 현주소 

한국 교회의 교역자들이 성경을 모른다는 현상은 이미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다. 그래서 성도들이 실망하고 포기한 지도 오래되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심각한 문제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한 양떼들이 갈급해서 허우적거리며, 더러는 그러다가 이단에 빠지고 만다. 오늘날 한국에 이단들이 횡행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기성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지 않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교역자들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모르고 또 읽어도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신학생들의 성경 무지는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신학교에서는 오래 전부터 이 문제를 제기하였으나, 일선 교회에서는 그 심각성을 잘 깨닫지 못하는 것 같다. 신학생들의 성경 지식은 해마다 꾸준히 저하되어 왔다. 신학교에서는 입학시험과는 별도로 재학 중에 성경종합시험을 치르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이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해마다 성경 지식은 저하되고 있다. 

지난 연말 입시에서는 성경 점수가 형편없어서 교수들이 모두 탄식하였다. 시험 문제가 어려워서 점수가 낮은 게 아니라, 이제는 더 이상 쉽게 내기 어려울 정도로 쉽게 내는데도 상당수가 과락 내지는 기대 이하이다. 어느 정도인지 예를 들어 생각해 보자. 신학대학원 입시 성경 시험은 객관식 문제와 함께 성구 괄호넣기 문제와 외워쓰기 문제 등을 골고루 섞어서 출제하고 있다. 그런데 성경 전체에서 아무 구절이나 낸다면 어렵다고 할 수 있겠지만, 신대원에서는 중요한 구절 200 구절을 선정하여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괄호넣기는 이 중에서 절반을 내고, 외워쓰기는 이 200 구절 중 필수암송구절 100 구절 중에서 낸다. 따라서 100 구절만 외워도 기본점수를 딸 수 있으며, 200 구절만 잘 외워도 과락은 면할 수 있다. 그런데 실제 답안지를 보면 외워쓰기를 아예 안 쓰고 비워둔 학생들이 많다. 문제를 가르쳐 주고 출제해도 안 쓴다는 말이다. 요한복음 1장 12절이나 5장 24절을 적어라고 해도 못 적는 학생들도 많이 있다. 앞으로 요한복음 3장 16절을 적어라고 해도 못 적을 학생이 나오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 

이뿐만 아니다. 신학대학원에 합격해서도 동일한 유형의 성경 시험이 계속 된다. 3년 동안 총 6번의 기회를 주어서 시험을 치르게 하는데, 이것도 통과 못해서 떨어지는 학생들이 많다. 1차에 붙는 학생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래서 출제자들마다 실망하고 탄식을 한다. 혹자는 신대원 교수들이 너무 엄한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기도 한다. 학생들에 대한 사랑이 부족한 것 아닌가 하는 말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그런 문제가 아니다. 총 6번의 기회를 주고, 그것도 문제의 상당수는 이미 제시된 200 구절 안에서 나오는데도 합격하지 못한다면 더 이상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이렇게 성경을 모르는데 어떻게 설교가 되겠는가? 그러니 전도사들이 강단에 서면 성경 이야기는 안 하고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들, 세상 이야기들로 떼우는 것이 당연하지 않겠는가? (물론 모범적으로 잘 하는 전도사가 소수 있기는 하지만, 이런 경우는 예외적이다.) 아마 앞으로 이들이 강도사가 되고 목사가 되어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성경을 모르는데 신학 공부가 제대로 되겠는가? 어려운 교의학을 이해하고 소화하는 것이 가능하겠는가? 성경 자체를 모르는데 성경 해석이 제대로 되겠는가? 그러니 결국 상당수 학생들은 자기 것으로 소화되지도 않은 신학 지식들, 어려운 용어들만 두서없이 나열하는 것이 아닌가? 자칫하면 신학대학원의 교육이 성경의 토대 없는 단편적인 지식 교육으로 전락할 위험성이 있다. 

II. 신학대학원의 노력 

그렇다고 신대원에서 신학 교육을 포기할 수는 없다. 필요한 교과목들을 안 가르칠 수도 없고, 또 가르치지 않는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성경원어를 안 가르친다고 해서 학생들의 질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도리어 성경 실력을 더욱 떨어뜨리고 학생들을 게으르게 만들 것이다. 전에도 과제가 많다고 해서 많이 줄여 주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학생들이 성경을 더 많이 읽은 것도 아니고 기도를 더 많이 한 것도 아니며, 결국 교육의 질만 떨어지고 말았다. 성경 원어를 가르치지 않으면 결국 사전도 찾지 않고 주석도 보지 않는 목회자들, 논문을 읽을 줄 모르는 목회자들을 양산하게 될 것이다. 설교에서도 말씀의 원래 뜻, 바른 뜻을 알려는 노력은 더욱 없어지고, 주관적이고 세상적인 잘못된 해석이 더욱 판을 치게 될 것이다. 무인가 신학교에서 무자격 교역자들을 양산하는 것과 별 다를 바 없이 될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올바른 해결은 성경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다. 곧 신대원에서 ‘성경’을 가르치는 것이다. 석의 과목을 많이 가르치는 것도 필요하지만, 원어에 기초한 ‘석의’(釋義) 이전에 먼저 ‘성경 자체’를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한글 성경 자체에 무슨 말씀이 있는지를 우선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물론 신대원에서는 옛날부터 성경 읽기를 장려하고, 생활관에서 하루에 성경을 몇 장 읽었는지를 체크하고 기록한다. 그래서 성경을 많이 읽은 학생들에게는 상도 주고 상품도 주며 장려해 오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대다수 학생들은 여전히 성경을 잘 모른다는 것이다. 

30여년 전에 필자가 신학교에 다닐 때에는, 비록 대학을 못 나온 학생들도 있었지만, 신학생들이 성경만큼은 잘 알았다. 개척교회를 하거나 교회 전도사를 하면서 늘 설교를 했고, 또 새벽기도 후에는 성경을 한 시간씩 읽었다. 그래서 성경 전체가 머릿속에 들어 있었기 때문에 교의학 수업을 들으면 교리가 이해되었고 신학이 정리되었다. 그러나 요즘 신학생들은 모두 대학은 나왔지만 성경은 잘 모른다. 성경이 컴퓨터 속에, 휴대폰 속에는 들어 있지만 머릿속에는 들어 있지 않으니 교의학 수업을 들어도 이해가 되지 않고, 석의 과목을 들어도 무슨 말인지 모른다. 그러니 학생들의 답안지를 보면 모범 답안을 달달 외워서 썼지만 자기 스스로 이해한 답안은 많지 않다. 무슨 말인지 연결이 안 되고 논리가 안 맞는 말들을 여기 저기 짜깁기한 것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이 강단에 서면 결국 설교도 그렇게 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신학교에서는 무엇보다 성경을 가르쳐야 한다. 그냥 읽으라고 해서는 별 효과가 없음이 증명되었다. 아무리 읽어도 이해하지 못하고 성경을 모르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결국 교수들이 한글 성경을 펴 놓고서 같이 읽는 수밖에 없다. 그런 학생들은 방학 때 따로 불러 모아서, 교수들이 한글 성경을 펴 놓고 간단히 설명해 주고 나서 같이 읽어야 할 것 같다. 몇 년 전부터 장신대 신학대학원에서 ‘성경공부’ 과목을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하여 가르치고 있는데 수강신청자가 쇄도한다고 한다. 옛날에는 교회에서 하던 것들이 이제는 신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이다. 

전에는 스스로 알아서 하고 해결했던 문제들이 이제는 더 이상 그렇지 않다. 그러니 유치해 보이는 방법이라 할지라도 시행해야만 할 때가 된 것이다. 그만큼 시대가 변한 것이다. 지금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하나님의 말씀을 빼앗아 가고 있다. 온통 세상의 잡스런 것들로 머릿속이 꽉 차 있으니 성경을 읽어도 그냥 글자만 지나갈 뿐 말씀이 들어오지 않는 것이다. 읽어도 의미가 들어오지 않고 은혜가 되지 않는다. 그러니 외우려고 해도 외워지지 않는다. 성경 시험을 잘 준비하라고 하면, 많은 학생들은 성경을 읽는 것이 아니라 성경 시험 문제집을 구해서 풀고 있다. 그러나 교수들은 늘 새롭게 문제를 내면서 성경 읽기를 요구하고 있다. 그래도 많은 학생들은 성경을 읽지 않으며, 또 읽어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성경 시험에 합격한 학생이라 할지라도 성경 실력이 그렇게 우수한 것은 아니다. 매우 쉬운 시험에서 최저점을 면했다는 의미이지, 정말로 성경 실력이 좋거나 우수한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III. 노회와 교회의 노력  

신학생들의 성경 실력 향상은 신학교의 노력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사실 신대원이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많다. 근본적인 문제는 신대원에 들어오는 입시생들이 성경을 모르는 상태에서 지원한다는 것이다. 특히 금년에 성경 과목 점수가 눈에 띄게 하락했다. 전에도 저조했었는데, 이번에 더욱 낮아졌으니 그 수준은 말할 수 없을 정도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어떻게 이런 학생들을 노회에서 목사후보생으로 추천했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다. 어떤 청년이 신학교에 가고 싶다고 당회장 목사에게 말하면, 그 청년은 노회 고시부를 통해 거의 자동적으로 목사후보생으로 추천된다. 면접을 해보면 인물 좋고 성품 좋아 보이고, 또 소명 받았다고 하니 거절할 이유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 중요한 것이 하나 빠졌다. 그것은 그 지망생이 성경을 얼마나 아는지를 살펴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물론 성경을 얼마나 읽는지를 물어보았을 수는 있다. 그러나 그런 것만으로는 검증이 안 된다. 결국 그 학생이 성경을 얼마나 아는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신대원 입시에 응시하게 되고, 점수가 되어서 합격하면 신학생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성경을 모르는 교역자가 되는 첫 출발은 노회 추천에서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노회 고시부에서는 신대원 입학 지망생에게는 ‘소명’과 함께 ‘성경’을 테스트해야 할 것이다. 성경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테스트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요한복음 14장 6절을 외워보라고 하든지 17장 3절을 외워보라고 하는 것 등이다. 그러나 이런 구두시험으로는 한계가 있고, 결국 필기시험을 칠 필요가 있다. 그래서 100점 만점에 60점이 안 되면, 성경을 더 읽어서 다음에 오라고 하는 것이 정도(正道)이다. 시험 유형에 대해서는 신대원에 문의하면 협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암송구절은 신학대학원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다. 그래서 최소한 성경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을 신대원에 보내어야 신학 공부가 되고 또 전도사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냥 인상 좋다고 신학교에 보내는 것은 노회가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노회로 가기 전에 담임목사가 먼저 신대원 지망자를 테스트하고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회에서 찬양, 봉사를 잘 한다고 해서 또는 청년회 활동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신앙이 좋다고 목사후보생으로 추천하는 경우가 많은데, 성경 지식은 거의 없는 사람들이 많다. 요즘 청년들은 찬양만 하고 성경은 거의 모른다. 그런데도 목사후보생으로 추천받아 신대원 입시에 응한다는 것은 큰 문제인 것이다. 

따라서 개교회 담임목사가 첫 출발부터 바르게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목사가 되고 싶어서 신대원에 지원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 때, 담임목사가 먼저 그에게 성경을 많이 읽도록 지도하고 또 간간이 물어보고 테스트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했을 때에 노회로 보내는 것이 올바른 순서일 것이다. 

IV. 본인 자신의 노력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본인 자신의 노력이 제일 중요하다. 아무리 신학교에서 가르치고 주위에서 권해도 본인이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은 허사가 되고 만다. 따라서 본인이 성경을 많이 읽고 알아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의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막상 이런 의지를 가진 신학생들이 많지 않은 것 같다. 신학교에서 아무리 가르쳐도 설교는 자기 방식대로 하고 만다. 신학교에서는 3년 내내 설교를 준비하려면 먼저 성경을 잘 알고 바로 해석해야 한다고 가르치지만, 전도사들은 막상 강단에 서면 세상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놓는다. 듣기 거북한 말들도 많이 한다. 거룩하신 하나님의 존전에 선다는 개념이 없다. 

필자가 신대원에 다닐 때에는 교회 전도사로서 한 번씩 강단에 설 때에는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서는 것이 두렵고 떨려서 죽을 지경이었다. 하나님이 용서해 주시지 않으면 바로 그 자리에 엎드러져 죽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강단에 올라가기 한두 시간 전에 나와서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고 또 기도하고, 성령의 능력을 힘입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또 기도했던 것이다. 설교를 잘했든 못했든 그런 마음으로 강단에 섰고, 그랬을 때에 성도들은 어린 전도사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줄로 알았던 것이다. 이런 데서 영적 권위가 생긴다. 그런데 요즘 전도사들에게서는 이런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예배 시작 10분 전에, 아니 1분 전에 나와서 기도도 없이 덜렁 강단에 선다. 그리고는 세상적인 이야기, 속된 말들을 거리낌 없이 늘어놓는다. 심지어 새벽부터 경박하게 이런저런 광고를 하고 우스갯소리를 하니 속에 불이 나서 죽을 지경이다. 그런데 요즘 신학생들은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아예 생각 자체가 없다. 

그래서 요즘 전도사들은 설교 준비를 한다고 하면, 아예 처음부터 인터넷을 뒤져서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나 예화부터 찾는다. 재미있게 이야기하다가 성경 본문은 슬쩍 묵상하는 수준으로 스쳐 지나치고 끝난다. 그러니 은혜가 안 되고 썰렁하다. 교인들은 그런 내용 없는 설교를 듣느니 차라리 집에서 쉬는 게 낫겠다고 생각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전도사는 무엇이 문제인지도 알지 못하고 성경을 읽지 않는다. 계속해서 쓸데없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만 만지작거린다. 물론 전도사들 중에 착실하게 성경을 연구하고 모범적으로 설교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때로는 위로가 된다. 문제는 그런 사람이 적다는 데 있다. 

그러면 왜 요즘 신학생들과 전도사들이 성경을 모르고 성경을 외면하는 것일까? 여기에는 한국의 대교회 목사들이 나쁜 영향을 많이 끼쳤다고 생각된다. 방송에 나오는 대교회 목사들의 설교를 들어보면, 신학교에서 가르치는 대로 안 하고 세상 이야기 중심으로 하는데도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교회가 잘 되더라는 것이다. 그러니 신학생들은 신학교의 영향보다도 그런 대교회들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다. 한국의 대교회 목사들이 모범을 못 보이는 것이 큰 문제이다. 

그러나 그들 중에는 기도를 많이 하는 목사들도 있는데, 그런 것은 본받지 않고 나쁜 것만 본받으려고 하니 문제이다. 또 헌신적으로 봉사하고 수고한 목사들도 있는데, 그런 것은 본받지 않고 영광만 받으려고 하니 문제이다. 어쨌든 교역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하는데, 교역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모르고 전하지 않는다는 것은 문제이며 하나님 앞에서 큰 죄이다. 

따라서 이런 저런 영향을 말하기 이전에, 시대와 환경을 탓하기 이전에 먼저 자기 자신이 하나님 앞에 바로 서려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이 옳다고 하신 것은 그대로 따르고 순종하려는 자세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런 자세가 없이 대형교회를 해보겠다거나 양적 부흥을 꿈꾼다는 것은 자기의 이기적 욕심이며, 종교를 이용해서 자기 영광을 누리려는 거짓 선지자의 자세이다. 어떤 일이 있어도, 무슨 일이 있어도 하나님 앞에 바로 서겠다는 진실한 자세가 중요하다. 

이것은 어떠한 소명보다도 중요하다. 오늘날 입시 지원자들이 말하는 소명이라는 것은 별로 믿을 게 못 된다. 주관적 생각이거나 잘못된 착각일 수도 있고, 환경적 섭리에 대한 잘못된 해석일 수도 있다. 따라서 그런 소명보다도 지금 현재 그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어떤 자세로 임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 때문에 신학교에 가려고 하는지, 왜 목사가 되려고 하는지, 참된 동기가 무엇인지를 바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 앞에 바로 선다면, 그 사람은 자기 자신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겠다는 강렬한 욕구를 가질 것이다. 그렇다면 그는 먼저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자기 스스로 성경을 펴서 읽게 될 것이다. 성경 시험을 위해서가 아니라, 합격이나 졸업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종으로서 당연히 성경을 가까이하고 펴서 읽게 될 것이다. 단지 글자만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거기서 무엇을 말씀하시는지를 알기 위해 읽게 될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말씀이 마음속에 들어오고 이해되기 시작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 말씀이 좋아서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자연히 그 말씀을 전하고 싶어서 설교하는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해서 설교를 하게 되면 교인들이 은혜 받고 좋아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런 교역자는 사랑받게 되고, 점점 큰 교회에서 오라고 청빙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이런 아름다운 모습은 보기 힘들다. 우리는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해야 하지만, 강단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바로 전해지지 않을 때 우리는 실망을 넘어 분노하게 된다. 이것은 한두 개인만의 분노가 아니라 한국 교회 성도들 전체의 절규이다. 한국 사회가 바로 되기 위해서는 교회가 바로 서야 하며, 교회가 바로 서기 위해서는 강단이 바로 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역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역자가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알고 은혜 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목사후보생 곧 신학생의 성경 교육은 너무나 중요한 것이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