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이어....

11) 바울 공동체인 에클레시아는 세상과 분리되어 교회 공동체가 결속과 단결을 이루는 공동체임을 강조한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분열은 세상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므로 (고전 1:10-13) 교회인 에클레시아는 그와 가치관과는 관련이 먼 결속의 공동체임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사도 바울은 이와 같은 분열과 파당은 고린도 교회 안으로 부자인 신자들이 들어와 그들이 특정한 사도를 후원함으로 로마 제국의 보호와 수혜의 특별관계가 교회인 에클레시아에서는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12) 바울이 고린도전서 16장에서 교회인 에클레시아는 대안 사회로서 범 세계적 경제적 호혜 공동체라고 말한다. 그는 예루살렘 교회 성도들이 경제적으로 어렵고 힘들 때 조건 없이 연보하여 후원하는 경제적 평등 사상에 입각한 범 세계적인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예수의 공동체를 만들기를 원했다. 사도 바울이 가난한 성도들을 예수님의 사랑으로 도와주는 이런 경제적 호혜 공동체는 로마 제국이 세계를 지배하면서 온 민족들을 착취하고 과도한 세금을 부과함으로 경제적 부를 이루던 로마가 지배하던 세계적 경제 공동체의 이상과는 전혀 다르다.

 

13) 바울의 교회 에클레시아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구약 백성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듯이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하고 세상과 구별된 윤리를 가진 공동체였다. 그러므로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고린도 에클레시아에서 음행과 간음을 배격하도록 경고했다.  

 

7. 교부 시대의 가정교회와 콘스탄틴 황제 시대의 바실리카

소 그룹 가정교회와 지역 교회는 신약성경 직후의 속사도 교부 시대에도 계속되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디다케(Didache)는 기독교의 교사들이 순회하는 중에 어느 가정에 숙박하게 되었을 때 세례와 성찬을 갖춘 예배를 인도했던 것으로 증거한다(Did 11). 이것은 순회전도자들의 방문을 받는 가정들이 가정교회의 형태를 갖추고 있었다는 것을 입증한다. 가족교회 또는 가정교회의 모습이 이그나티우스의 서신들에 등장한다. 이그나티우스 (A.D. 35-107)는 서머나에 있는 지역 교회에게 편지했고 이 서신에서 드로아에서 편지한다 (IgnSmyr 1:2-3).

 서머나 지역 교회의 감독은 폴리캅이었고 그는 그 도시의 지역 교회와 가정 교회에 인사하며 그들이 성령 안에서 강건하기를 기도한다 (IgnSmyr 3:24-25).  이그나티우스는 폴리캅 (A.D. 75-155)에게 자신이

드로아로부터 네아폴리스로 향하기 때문에 지역 교회와 소 그룹 가정 교회들에게 편지를 쓸 수 없으니 자기 대신 폴리캅이 교회들에게 편지를 쓰라고 권면한다 (IgnPol 8:1-2).

 헤르마스의 목자 (Sim 5,3,9)와 빌립행전 (ActPhil 69)에서도 발견된다. 저스틴의 순교사에 의하면 2세기 경 로마에 가정교회가 있었다고 언급한다. 저스틴은 모든 성도가 한 장소에 모일 수 없었다고 말하면서, “나는 Timiotinian 목욕소 근처에서 어떤 Martinus라는 사람의 윗 층에 살고 있는데 그의 집 외에 다른 곳에도 모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Mart Justin 3,3)고 증언한다. 이 말은 로마에 여러 개의 가정교회가 있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 

그런데 2세기 중엽 이후에 기존의 가정 집을 개조하여 교회 모임 장소로만 이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가정 교회가 등장했다. 이 가정 교회는 물론 지역 교회 전체 모임을 위해 사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신약 외경 (Apocryphal Acts)에서는 사도들이 식당 홀(dinning hall)에서 교인들을 가르쳤다고 기록한다 (Acts of Peter, 7-8, 19-20; Acts of Thomas, 131-133).

 

교회가 개조된 가정집이나 독립된 건물을 사용하고부터 교회란 용어 (ekklesia)가 건물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31) 그러나 에클레시아는 하나님 백성들의 모임이었다. 

교회 역사가 유세비우스 (A.D.260-340)3세기 후반에 교회로 몰려드는 수많은 사람들 때문에 도시마다 큰 건물들을 세웠다고 말한다 (History of the Church, 8.1.5.). 유세비우스는 A.D. 312년 두로에 있는 교회 헌당식에서 교회 건물을 이스라엘 성전으로 비유하였다 (History of the Church, X.4). 이 건물들은 콘스탄틴 시대 이전에 존재한 건물들이라고 볼 수 있다. 32)

 

313년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한 후에 지역교회라고 볼 수 있던 바실리카들인 교회 건물들이 세워졌다. 바실리카 (basilica)사각형 건물로 한 지역 교회와 도시 교회 인원을 수용하기에 충분한 건물이었다. 바실리카는  거래소·집회장, 때로는 궁정 등에도 사용된 직사각형 평면의 공공건축으로,입구에서 제단을 향하여 직통할 수 있는 공간질서와 회당부를 갖추었는데, 중세 성당 형식의 기조를 이루었고 로마네스크나 고딕식 성당 건축에 영향을 미쳤다. 홍 인규 교수는 이 바실리카의 등장으로 소 그룹 가정 교회는 자취가 거의 사라지게 되었다고 말한다.33)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에서 바울의 교회가 어떤 리더쉽의 패턴을 갖추고 어떻게 교회에서 평신도, 집사, 장로 그리고 감독들의 역할을 감당했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가정 교회와 지역 교회에서 누구 사역하였고 어떻게 리더쉽을 발휘했는지를 바울 서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8. 가정 모임과 바울의 에클레시아에서 리더쉽

사도 바울이 쓴 편지에서 가정 모임으로 교회가 먼저 세워졌지만 편지를 쓸 당시에 지역 교회는 이미 조직을 갖춘 지역 교회였음을 보여준다 ( 6:6; 살전 5:12-13; 고전 16:15-16; 16:1-2; 1:1; 1:7; 4:12,17; 4:11). 그리고 공동서신에서도 교회는 조직을 갖추었다 ( 13:7,17; 벧전 5:1-5; 5:14). 34) 따라서 사도 바울이 편지를 쓴 지역 교회는 소 그룹의 가정 모임으로 구성되었지만 하나의 지역 교회로 집사와 장로 그리고 감독과 같은 조직을 이미 갖추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1) 로마서에서 로마 교회-브리스길라와 아굴라 집에 있는 에클레시아

 바울이 롬 16:5절에서 브리스가와 아굴라의 집에서 모이는 그 교회에게 문안하라고 한다. 브리스가와 아굴라는 AD 54년 네로의 칙령에 의해 다시 로마로 귀환했다. 브리스길라는 로마인으로 귀족 출신 여

여성이며 아굴라는 유대인으로서 노예에서 해방된 유대인으로 여겨진다. 그들은 부부로서 로마 교회의 지도자였다. 그들은 집에서 교회를 이룰만한 큰 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짐작하여 부유했다. 그들은 바울의 선교 동역자 (synelgos)였다. 35) 그들의 집은 노예, 아이들, 여자들, 등 모든 계급과 인종을 초월한 에클레시아로 모여 로마에 있는 다른 소 그룹들과는 달랐다.

2) 로마 교회의 소 그룹이었던 4-5 개의 소 그룹

 같은 신분이나 지위를 가진 사람들의 그룹이 함께 모였다.

로마 교회의 소 그룹이었던 4-5 개의 소 그룹은 노예 신분이거나 하위 계층 사람들이었다. 아리스도불로의 권속에 속한 사람들, 나깃수의 권속 중에 있는 사람들 ( 16:11b)은 그들 주인은 신자는 아니었고 그 가정에 속한 노예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들은 로마 고급 관리의 노예들이었고 그들이 일한 장소에서 모였다. 로마서 16:14절의 아순그리도, 블레곤, 허메, 바드로바, 허마와 그들과 함께 있는 형제들”은 노예였거나 노예상태에서 풀려난 사람들로 추정되며 그들의 같은 낮은 신분의 사람들끼리 Trastevere 혹은 Porta Capene의 전세집 (tenement building)에서 모였다. 로마서 16:15절의 빌롤로고, 율리아, 네레오, 그의 자매, 올름바는 헬라 사람들로서 노예들이나 노예 출신이었던 것으로 여겨지며 전세집(tenement building)에서 모였다.

소 그룹을 이끄는 공동체에서 카리스마를 가진 은사자들 (charismatic leaders)이었다. 로마서 16:14절의 아순그리도, 블레곤, 허메, 바드로바, 허마는 초자연적 은사를 가진 은사자들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소 그룹을 인도하는 리더들은 그들의 신분이 여성이고 비천한 노예 계급이었지만 카리스마를 가진 리더들이었다. 36)

동등한 지위를 가진 리더쉽

위의 4개 소 그룹들은 한 명의 후원자가 그들 그룹을 운영하고 후원하는 시스템 (love-patriarchalism)이 아니었다. 그들은 전세 집에서 동등한 리더쉽 (egalitalian leadership)의 형태를 이루고 모였다. 37) 이들의 리더쉽은 수평적 리더쉽이었다 (유대 그리스도인들, 그룹, 노예들의 그룹, 이방 크리스천 그룹들). 로마 교회에서는 사도 바울은 그들 강한 자로 대변되는 이방 크리스천들에게 약한 자로 대변되는 유대 크리스천들을 차별하지 말고 편견을 버리고 환영하고 받아들이라고 말하면서 유대 그리스도인들의 권리를 대변하고 있다. 38)

로마 교회에서 사도 바울은 이들 그룹들이 서로 하나가 되어 모임을 가지라고 권면한다. 로마서 16:16절에서 서로 거룩한 입맞춤으로 문안하라는 권면은 예수 그리스도의 주님 되심 아래 인종적 문화적 장벽들을 극복하라는 권면이며 로마 교회의 소 그룹들의 여러 가지 장벽을 넘어서라고 말하고 있다. 39) 로마서16:16절에서 거룩한 키스는 성령 안에서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몸으로서 연합을 의미한다. 40) 거룩한 키스는 그들 공동체가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41) 따라서 사도 바울은 그들이 서로 연합하여 모여 지역 교회 성격인 에클레시아를 이루라는 권고라고 여겨진다. 42)

집사 뵈뵈(deacon, diakonos)는 교회의 리더였다. 43) 로마서 16:1절에서 뵈뵈(Phoebe)는 겐그레아에 있는 그의 집에서 교회 (dia,konon th/j evkklhsi,aj th/j evn Kegcreai/j)의 집사였다. 겐그레아는 고린도 시에서 동쪽으로 11 킬로미터 떨어진 항구 도시였다. 44) 그녀의 역할은 사도 바울의 사역을 지역 교회에서 돕는 역할 (helper)을 하였다. 뵈뵈는 집에 있는 겐그레아 교회에서 교인들을 가르치고 양육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45) 따라서 소 그룹이 많지 않아 보이는 겐그레아 교회 같은 경우 뵈뵈 같은 집사도 교회의 리더였다. 이런 집사(deacon, diakonos)의 역할은 종 (servant)이란 의미로 예수 그리스도의

그리스도의 종된 모습을 닮아 교회에서 섬기는 역할을 의미했다. 46)

3) 지역 교회이었던 대 그룹 에클레시아인 교회는 장로와 혹은 감독들이 다스리고 돌보았다고 여겨진다. 고린도 교회의 경우 소 그룹인 모임인 글로에 집, 스데바나의 집, 그리스보의 집이 함께 모였고 넓은 집을 소유한 가이오의 가정 교회인 에클레시아에서 모임을 가졌던 것으로 여겨진다 (고전 11:18: 너희가 교회에 (ekklesia)로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는 말을 듣고; 고전: 14:23: 온 교회가 함께 모여 다 방언으로 망하면). 글로에, 스데바나, 그리스보는 가정 교회의 머리인 동시에 가정의 연장자였다.  47) 따라서 그들은 가정에서 모임 모임의 호스트인 동시에 고린도 교회의 장로 혹은 감독들로 여겨진다.

4) 에베소 교회는 지역 교회로서 제도화된 조직을 갖추었다 (1 4:7-16). 48)

 

5) 목회서신은 지역 교회에서 감독, 장로, 집사의 직임과 직무가 언급한다. 그들의 직무는 관리하고 지도하며 (딤전 3:5; 5:17) 돌아보며 (딤전 3:5), 명령하며 (딤점 1:3; 4:11; 5:7; 6:13, 18), 경계하는 일이며 ( 3:15)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일이다 (딤후 3:16; 2:11-12). 49)

 

9. 소 그룹 가정 모임과 지역 교회에서 장로의 위치

캠벨은 바울 서신에서 장로들은 장로의 직무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아니라 소 그룹을 모임을 인도하던 가정 교회 공동체에서 인정받고 존경 받은 사람들로서 항상 소 그룹 가정 교회들을 이끄는 사람들이었다고 주장한다. 50) 실제로 고린도 교회의 스데바나 (고전 16:15-16)와 같은 소 그룹 가정 모임의 리더들은 실제적으로 장로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들은 신앙 연륜과 연령에 있어서도 장로였다고 여겨진다. 51) 그러나 소 그룹 가정 모임과 지역 교회가 확장됨에 따라 장로들의 역할이 지역 교회 직무로 점점 전이되었다고 본다. 따라서 필자는 여기서 장로들은 소 그룹 가정 모임과 지역 교회에서 리더의 역할을 하였다고 생각한다.

 

장로의 역할에 관해 이스라엘에서(pp. 20-66) 그리고 그리스 로마 사회에서(pp. 67-98)그 증거를 찾고자 한다 (2-3). 복수 명사 장로들 이란 표현은 이스라엘 지파와 다스리는 위치에서 리더쉽을 나타내기 위한 표현이었다  (R. Alastair Campbell: p. 26). 장로의 직분은 나이를 의미했고 가족의 머리역할을 하는 사람들로서 가족의 위신을 나타내는 지혜와 영예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역할이었다 (Campbell: p. 66). 그리스 로마 사회에서는 장로들의 지위와 본질이 비슷했다(Campbell: p. 75).

 

켐벨은 신약 시대와 교부 사대에도 장로들 (presbyteroi)과 감독들 [episkopoi (overseers)]이 가정 모임 구조에서 리더의 역할을 하였다고 말한다. 사도행전에서 켐벨 (Campbell)은 역사적으로 가정 모임에서 리더쉽을 발휘했던 증거를 제시한다 (Campbell: 141-75). 장로의 직분은 명예와 존중의 역할을 받는다는 의미로 여겨졌다. 그리고 장로들’ (ELDERS)이란 표현은 가정 교회들의 리더들을 언급한 것이었다. 장로들과 감독들 ("elders" and "overseers" (episkopoi)은 동일한 의미로 분명히 사용되었고 (20:17, 28). 이 용어들은 분명하게 구분되어 사용되고 있지 않다 (14:23) (Campbell: 173).

 

바울 사도는 사도행전 14:23절과 20:17-38절에서 교회에서 장로들의 역할과 존재를 언급했다(Campbell: 97-140). 사도 바울이 언급한 은사는 초자연적 은사와 자연적 은사이었고 교회를 세우고 하나님의 은혜로 교회들을 이끌기 위해 장로들에게 주어진 것이다 ( 12:6-8; 고전 12:4-11). 52) 따라서 장로들과 감독들의 은사는 초자연적 은사와 자연적 은사를 가지고 지역 교회를 섬기는 역할이었다: 예루살렘 교회 장로들 ( 11:30; 15: 2-6; 22; 16:4), 갈라디아 교회 장로들 ( 14:23), 에베소 교회 장로들 ( 20:17; 딤전 5:17), 크레테 교회의 장로들 ( 1:5), 소아시아 교회 장로들 (벧전 5:1). 53)

장로들과 감독들은 치리하고 재정을 다루는 은사를 포함하는 자연적 은사와 초자연적 은사도 함께 공유하였다. 이 은사들은 예배를 위해 모인 가정 교회의 존경 받는 머리로서 그들의 리더쉽을 위해 주어진 것이었다.

사도 바울은 그의 선교적 관점에서 소 그룹 가정 교회 리더들을 다양하게 표현했다 ( 12:8: “혹 위로하는 자면 위로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살전 5:12: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16:2: “너희가 주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줄찌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니라”; 고전 16:16: 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1: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는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kopiountoi, proistamenoi, nouthetountes (살전 5:12; 12:8, 16:2), synergountes (cf. 고전 16:16), and episkopoi and diakonoi ( 1:1) (Campbell: p. 126). 그래서 장로들과 감독들은 직무와 역할을 나타내기 위한 동일어로 사용되었다 (Campbell: pp. 123-25, 158, 173, 242).

가정 교회를 이끌었던 리더들의 호칭에 관해 세 단계로 나누어 생각한다. 첫째로 사도 바울이 세운 소 그룹 가정 교회에서 소 그룹 가정 교회들이 적고 신자들이 적은 경우 그룹에서는 장로들 (presbyteroi)이란 용어는 등장하지 않는다. 두 번째 단계로 그러나 소 그룹 가정 교회들이 많이 늘어나고 많은 가정 교회 리더들이 지역 교회에서 일정한 역할을 하고 있을 때에 그들은 장로들(presbyteroi)이라고 불려졌다 ( 20:17-38; “바울이 밀레도에서 사람을 보내어 에베소에서 장로들을 청하니…). 세 번째 단계로 한 도시나 마을에 가정 교회들 전체를 담당하는 리더는 감독들 ("episkopos”)로 언급되기에 이르렀다 (Campbell: p. 204).

 

로마의 감독 허마스 (Hermas, 140~155)는 감독들과 장로들을 같은 의미로 생각한다. 감독들은 아직도 로마에 있는 지역 교회의 리더들이었다 (Campbell: p. 126). 안디옥의 감독 이그나티우스 (Ignatius. A.D. 35 -107)는 교리와 연합을 위해 장로들로부터 감독을 구별하여 표현했다. 그리고 장로들은 감독에게 순종해야 한다고 말했다(Campbell: p. 126). 초대교회의 가장 오래된 문헌 중에 시리아 지역에 있던 공동체에 의해 쓰여진 소위 ‘12사도의 가르침’이라고 불리는 “디다케”(Didache)는 기원 후 50년에서 100년 사이에 쓴 것으로 추정되는 책이다. 감독들 (episkopoi)은 가정교회들을 돌보는 장로들 (presbyteroi)이 아니라 많은 가정교회들을 감독하는 감독들이 되었다.

 

결론

사도 바울은 교회는 소위 가정교회 모임 (oikos)로 시작하였지만 인종과 계급을 초월한 하나님의 에클레시아 (ekklesia)인 지역 교회 (local church)로 구성되었다. ”(oikos)에 있는 교회들 (he ekklesia kata oikos)은 온 가정 교회가 함께 모이는 장소이며 지역 교회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가정 교회를 논의하는데 있어서 이 집에 함께 모이지 않았던 더 작은 규모의 집에서 모인 모임은 소 그룹의 모임 (oikos)이었으므로 소 그룹 모임과 지역 교회의 모임(ekklesia)인 지역 교회 (local church)을 구별하여 정의해야 한다.

초기 기독교는 소 그룹 가정교회들이 서로 네트워크가 되어 지역교회를 이루었고, 지역교회는 가정교회들의 개별적인 가치를 인정하였다. 1세기 사도 바울은 교회인 지역교회인 에클레시아는 가정에서 사역을 먼저 시작하였다. 1세기 교회는 소 그룹 모임과 지역 교회가 함께 공존하였다. 집에서 소 그룹 모임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지역 교회를 이루었다. 이 가정에서 모이던 소 그룹은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한 이후 소 그룹 가정 모임은 사라졌다.

 

작은 소 그룹은 은사를 가진 신자와 장로가 이끌었고 지역 교회도 장로와 감독이 그들의 은사를 활용하였다. 지역 교회에서 장로들과 감독들은 교회를 감독하고 돌보는 기능을 감당하였다. 그들의 리더쉽은 사람을 지배하는 리더쉽이 아니라 섬기는 리더쉽이었다. 이들의 리더쉽은 직위 (office)중심이 아니라 은사 (charisma)중심이었고 교인들로부터 신앙의 모범을 보임으로 인정받은 리더가 그룹을 이끌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소 그룹의 가정 교회 리더쉽은 평신도와 집의 호스트가 인도하였고 대 그룹인 지역 교회는 장로들과 감독들이 소그룹인 가정교회를 다스리고 돌보는 리더쉽을 가졌다.

이 가정 교회가 로마 제국의 박해로 인해 가정에서 모이던 1세기의 상황을 자유가 보장된 현대 사회와 교회에 문자 그대로 적용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 원리와 원칙은 지역 교회의 역동성을 위해 적용될 수 있다. 그 내용으로서 지역 교회 안에 있는 소 그룹 모임인 가정 모임은 내부적으로 형제 사랑과 공동체적 교제의 풍성함을 제공할 수 있다. 외부적으로는 가정에서 모이는 소 그룹인 모임은 불신자 전도를 위한 전도중심적 공동체로 활용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A.J. Malherbe, Social Aspects of Early Christianity (Baton Rouge: Louisiana State University Press, 1977); Robert Banks, Pauls Idea of Community: The Early House Churches in their Historical Setting (Grand Rapids: Eerdmans, 1980); J.H. Elliott, A Home for the Homeless: A Sociological Exegesis of 1 peter, Its Situation and Strategy (Philadelphia: Fortress, 1981); Vincent Branick, The House Church in the Writings of Paul (Wilmington, DE: Michael Glazier, 1989); L.M. White, Building God's house in the Roman world: architectural adaptation among pagans, Jews, and Christians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90).

F. Danker, A Greek-English Lexicon of The New Testament and Early Christian Literature, the third Edition, p. 303.

Raymond Zorn, Church and Kingdom (Philadelphia: Presbyterian and Reform Publishing House, 1962), p. 62; George V. Shillington, The New Testament Church as Ekklesia, Direction (1972), p. 327.      

K.L. Schmidt, ekklesia, TDNT, III, p. 516.

Richard A. Horsley, Paul and Empire (Harrisburg: Trinity Press International, 1997), pp. 207-14, 245-46, 251-52.

Robert Turcan, translated by Anatonia Nerville, The Cults of the Roman Empire (Oxford: Blackwell Publishers, 1996), p. 10.

J. González, The Lex Irnitana :A New Flavian Municipal Law,JRS 76 (1986)147 243, 172, 193. 플라비안 왕조의 행정에 관한 법령 (the Lex Salpensana and Lex alacitana)에 관해 다음의 서적을 참고하라. E.G. Hardy, Roman Laws and Charters (Oxford: Clarendon,1912): 61 118; Justin K. Hardin, Decrees and Drachmas at Thessalonica: An Illegal Assembly in Jasons House (Acts 17:1-10a), New Testament Studies (2006): p, 18.

Richard A. Horsley, Paul and Empire (Harrisburg: Trinity Press International, 1997), pp. 208-209; cf. Dieter Georgi, Theocracy in Pauls Praxis and Theology (Minneapolis: Fortress, 1991), p. 51; Meeks, First Urban Christians, p. 108; cf.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Massachusetts: Hendrikson Publishers, 2004), p. 164.

Marlis Gielen, Zur Interpretation der Formel katV oi=kon auvtw/n evkklhsi,a, ZNW 77 (1986), pp. 111-12, 120, 124-5. Robert Jewett, Romans, p. 959에 인용됨;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 Massachusetts : Hendrikson Publishers, 2004), pp. 164-65.

 Robert Jewett, Romans, p. 959; C.E.B. Cranfield, Romans Vol II (Edinburgh: T & T Clark, 1985), p. 786.

Cf.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 Massachusetts : Hendrikson Publishers, 2004), pp. 155-159.

Vincent Branick, The House Church in the Writings of Paul (Wilmington, DE: Michael Glazier, 1989), p. 26; cf.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pp. 295-96.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p. 165.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pp. 27, 155-59.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p 158.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pp. 158-59. d Mission :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 pp. 258-59.  

Banks, The Community of Paul, 4142, 12021; J. D. G. Dunn, The Responsible Congregation (1 Cor 14:2640), in Charisma und Agape (1 Kor 1214), ed. L. de Lorenzi [ Rome : Abtei von St Paul, 1983] 2045; Murphy-OConnor, 15658).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p. 158; Banks, The Community of Paul, p. 38.

Anthony Thiselton, 1 Corinthians ( Grand Rapids: Eerdmans, 2000), p. 857;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pp. 164-65.

Robert Jewett, Romans, p. 980.

Jewett, Romans, p. 981; Zahl, p. 614; Godet, p. 501; Kasemann, p. 421; Moo, p. 935.

James Dunn, Romans, p. 911;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 p. 158, 139; G. Theissen, Social Integration and Sacramental Activity: An Analysis of 1 Cor 11:17-34. In The Social Setting of Pauline Christianity: Essays on Corinth (Edinburgh: T & T Clark, 1990), p. 56, 89.

Banks, Pauls community, p. 38; cf.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p. 158.

 cf. Peter Stulmacher, Romans, p. 255; James Dunn, Romans, p. 911.

Robert Banks, Paul's Idea of Community: The Early House Churches in Their Cultural Setting (Peabody, MA: Hendrickson Publishers, 1994), p. 34; cf. James Dunn, Romans, p. 893.

 O.F. Robinson, The Criminal Law of Ancient Rome (London: Duckworth, 1995), p. 80.

Del Birkey, The House Church : A Missiological Model, Missiology 19.1 (1991): 70-71.

 D.W. Riddle, Early Christianity Hospitality: A Factor in the Gospel Transmission, Journal of Biblical Literature 57 (1938): 152-154.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p. 294.

 홍 인규, 바울과 가정교회,초대 교회는 가정 교회였다 (서울: UCN Press, 2005), p. 256.

 홍 인규, 바울과 가정 교회, p.255.

 홍 인규, 바울과 가정 교회, p 257.

 Benjamin L. Merkle. The Elder and Overseer: One Office in the Early Church ( New York : Peter Lang, 2003), p. 118.

 Robert Jewett, Romans, p. 957.

 Robert Jewett, Romans, p.65.

 Robert Jewett, Romans, p. 66.

 Robert Jewett, Romans, p. 962.

 Robert Jewett, Romans, p. 974.

 Stephen. Benko, Pagan Rome and the Early Christians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1984), p. 86.

 William. Klassen, The sacred kiss in the New Testament: an example of social boundary lines. New Testament Studies 39 Ja 1993, p 122-135.

 Cf. Roger W. Gehring, House Church and Mission : The Importance of Household Structures in Early Christianity,.p. 296.

 Roman Garrison, Phoebe, the Servant-Benefactor and Gospel Traditions, in S.G. Wilson and M. Desjardins, eds, Text and Artifact in the Religions in Mediteranean Antiquity: Essays in Honour of Peter Richardson (Wateroo: Wilfrid Laurier University Press, 2000), pp. 63-65.

 R.M. Rothaus, Kencheai, Eastern Port of Corinth, Corinth : The First City of Greece : An Urban History of Late Antique Cult and Religion ( Leiden : E. J. Brill, 2000), 4.

<SPAN style="mso-spacerun: ye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