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단위 5개등급 구분 중 최소 3등급은 받아야 회생 가능하다는 관측이 유력하다

고신대 등 전국대학, 새 대학구조개혁 평가 임박

 

▲ 김영수 장로 고신대 前사무처장 부평교회

지난 128일 교육부는 새로운 대학구조개혁 평가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는 2023년까지 학령인구 23만 명이 감소되므로, 현재 대입정원 56만 명(559,036)을 유지할 경우, 고교졸업자수는 40만 명(397,998)으로 대입정원은 16만 명(161,038)이나 초과한다는 예측 통계자료에 의한 조치이다.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최소한 3등급(보통)을 받지 못하고, 4등급 또는 5등급을 받으면 현재 고신대 학부정원 980명은 2023년까지 10년 이내에 2/3가 감소하고, 1/3(총 재학생수 1,307) 정도만 남을 공산이 있다는 분석 견해가 있다. 아래 대학개혁조치 표(5개 등급별 구조개혁 조치)를 보면 4등급(미흡) 대학은 거의 아무것도 할 수 없도록 강제 규제를 해 놓고 있는 상태이다. 지금은 행정력을 총 집중시켜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역점을 두고 진력해야 할 시점이다.

총재학생 수 1/3 잔존은 4등급(미흡) 또는 5등급(아주 미흡)을 받을 경우를 의미한다. 재학생 1,307명 규모는 입학정원이 327명으로 8개학과(한 학과 40명 기준) 정도의 잔류가 예상된다. 한 학과를 80명 정원으로 하면, 의학과, 간호학과 외 신학과 등 몇 개 학과만 보존 가능하다는 예측이 나온다. 따라서 대학 당국자들은 오직 평가에 집중해야 한다.

그동안 교육부가 발표한 정책 대안들을 종합해 보면, 지금과 같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대학 환경을 벗어나려면 전문대학을 포함한 전국의 모든 대학에 2023년까지 공히 28.5%의 정원을 감축해야 한다고 이미 예시했었다. 4년제 대학 200개 중에서 고신대가 우위를 선점 하려면 막대한 재정투입 방법이나 건축 및 시설보완 같은 것 보다는 건학이념에 충실한 교육의 내실에 중점적으로 신경을 써야 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우선 고신대는 3등급(보통)을 받으면 전국대학에 공히 적용되는 28.5%, 입학정원 980명 중에서 정원 279.3명 정도를 자진 감축하면 총재학생 2,802.8명은 유지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안일한 생각은 절대 금물이다.

 

필자가 바라보는 미래 예측, 그 전망은 불투명하다.

분석 진단 교육부 당국이 정한 방침(지침) 대로 대학구조 개혁이 진행된다면, 1등급(최우수)을 받을 수 있는 대학 숫자는 2004년제 대학들의 10% 20개 대학 정도로 추정해 본다. 지방대학도 국립 일부가 1등급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열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사학이 1등급을 받는다. 그렇다면, 1등급 판정을 받은 대학들의 총 정원만큼, 2등급 이하를 받은 대학들의 정원 감축은 28.5% 이상 30~35% 까지도 영향을 받아, 영세 대학의 정원 감축 정도는 더욱 심각한 태풍 수준이 될 수도 있다는 예측이 가능하다.

선험적 인식의 주관보다는 현장 경험에 기초한다. 19969월 필자는 대학 사무처장 발령을 받았다. 교무부처장, 기획부실장을 거쳐 처장자리에 올랐다. 경리과로부터 대학재정 현황을 보고받고 분석에 들어갔다. 한 학기 등록금 수입이 45억 정도인데, 20억 정도가 있어야 살림을 살 수 있는 적자(마이너스) 살림을 살고 있었음이 들어났다. 그 앞의 집행부가 문제의 심각성을 감추고, 정상적인 인계인수가 이뤄지지 아니한 상황에서 업무를 인계 받았다. 법인 국장을 통해 이사장님에게 사무처장을 못하겠다고 말했더니. 꾸중만 돌아왔다.

월말이 너무 자주 오는 것 같았다. 복음병원 어음을 빌려 제2금융권을 찾아다니면서 비싼 이자로 교직원 봉급을 마련했었다. 돌아가신 박재석 장로님에게도 부총장을 통해 많은 돈을 융통했다. 김천 고향 고교 동문들과 후배들이 부산지역 금융권에 근무하는 지점장, 차장들을 찾아다니면서 돈을 빌리기도 했다.

1년 후 19971월 한보철강의 부도를 시작으로 IMF가 터져 문제는 더욱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위기를 직감한 나머지 3년간 교직원 임금을 동결했으나 모두가 이해를 하고 잘 협조해줘서 고마웠다. 버스 한 대를 매각하고, 일부 교직원 구조조정에 들어가 퇴직을 유도하고, 학위가 없는 교수는 물론 직원들의 승진을 제한하기도 했다. 계장급 이상 직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거래 은행에서 오천만원 정도의 개인융자를 받아서 학교재정으로 충당 사용하다가 신학기 등록금 수납 일정이 되면, 직원 개인 은행융자금을 갚았다.

사실은 무너져 가는 학교를 살리기 위해 증과를 단행했다. 그 결과가 오늘 우리들이 고통을 받고 있음을 인정한다. 그러나 당시 집행부나 필자의 입장은 학교를 살리고 보자는 심정뿐이었으며, 심각한 재정난을 막을 방법이 없었다. 재학생 3,000명 이하는 자립 운영이 쉽지 않다. 지금의 여러 과제와 현안 문제들도 작정 적 권능, 섭리에 따라서 하나님께서 자기 뜻대로 하실 줄을 믿는다.

아래 분석표는 필자가 연구한 자료이다. 신뢰할 수 있는 교육부 방침 자료와 일정 기준을 근거로 하여 과학적 분석 결과를 제시하려고 노력하였으나, 다만 예측 가능한 수치일 뿐이다. 표에서 적용등급, 정원감축 조치 부분은 교육부가 이미 발표한 지침으로 확정된 자료이다. 이를 근거로 필자가 예측한 감축 정도, 학부 총 재학생수를 산출해 본다.

또 다른 문제는 정원감축 숫자보다 이에 따른 부작용이 더 큰 부담이라고 말하는 자들이 있다. 현재 고신대의 학부 편제정원은 3,920명이다. 편제정원은 학부 입학정원 980명에 편제 4년을 곱한 값이다.

고신대학교가 교육 부분에서는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지만, 교육부가 정한 잣대로는 종합적으로 전국 최고 수준 1등급(최우수)의 대학으로 부상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당국이 전국대학에 일률적으로 공히 적용하는 정원감축 조치 28.5%를 감안하면, 2023년에는 총 재학생 수가 2,802.8명이 된다. 이는 현재의 편제정원 3,920명에서 1,117.2명이 감소된 수치이며, 이 정도의 감소는 아주 정상적인 상태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3등급(보통)을 받으면평균수준 감축을 적용한다는 교육부 방침을 필자가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적용한 것이다.

참고 : 최종 판정 등급에 따른 정원 및 총 재학생수 산출 근거

고신대 학부 입학정원 980

정원 980명의 28.5%279.3(편제 정원 1,117.2명 감축)

정원 980명의 1/3(33.33%)326.66

정원 980명의 1/2(50%)490

4(편제정원 산출은 입학정원 × 4년의 값)

교육부가 2023년까지 전국대학에 일률적으로 공히 적용하는 정원감축 규모는 28.5%이다현재의 대학입학 정원 56만 명에 비해 고교졸업생 수는 40만 명으로 -161,038을 감축한다는 정부 방침 및 통계에 근거한다.

 

추정 예견되는 대학구조개혁 평가 방법  

비록 교육부가 대학구조개혁 평가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라고 말을 하지만, 필자의 견해로는 실제 상황에서는 반드시 일정 백분율이 엄연히 적용된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절대 평가 시에도 등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구분 적용이 엄연히 존재한다고 본다.

전국대학의 평가 작업이 종료되면, 자연적으로 순위가 나오기 마련이다. 순위를 바탕으로 최종 등급을 나누게 되는데, 어느 정도는 백분율을 의식 하면서, 백분율을 바탕으로 등급을 부여한다. 특히 중 하위 등급(3, 4등급 구분)2023년까지 학령인구 28.5% 감소(고교 졸업생 16만명 감소)를 염두에 두고, 이를 의식하면서 등급을 나눌 수밖에 없다.  

교육부가 말한 절대평가란, 대학별 평가 결과 취득 점수가 나온 대로 무조건 등급을 매긴다는 의미는 아니다. 평가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전체 대학 수자와 등급별 백분율을 의식하게 된다. 따라서 특히 1등급, 2등급 상위 등급은 극소수의 취득 점수 차를 가지고, 3등급 이하로 하향 등급을 부여하지는 않을 것 같다. 따라서 고득점 상위 순에 속한 대학은 일정 백분율에 상관없이(학교 숫자가 좀 많아도) 상위 등급을 부여받을 수가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러나 2등급 이하 3등급에서 5등급을 부여할 시에는 어느 정도의 백분율 적용이 부득이 하고, 아주 냉정할 것으로 예측된다는 것이다.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따라 등급이 발표되면, 그 부작용으로는 평가 공개 요청 등 행정 소송도 제기 될 것 같다. 전국 4년제 200개 대학의 각 등급 비율을 추정(가정 산출)해 보면 다음과 같다. 3등급은 61위에서 140위까지로 추정된다. 1등급 대학은 국가 정책 차원에서 정원 관리를 유지 보존하게 되며 자율권이 주어지게 마련이다. 

추정 예견되는 대학구조개혁 평가 방법

참고로 최근(2월 말)“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정원 조정 및 대학구조개혁 대책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이 반상진(전북대) 교수 등에 의해 발표되어 눈길을 끈다. 현재 교육부가 주장하는 학령인구 감소 수는 2013년 이후 대입정원 동결을 전제한 결과이며, 정확한 감소 인원을 산출하려면, 2004년부터 2013년까지 대학의 입학정원이 평균 1.73%씩 줄어든 사실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구 감소율을 두고 교육부와 반상진 교수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학령인구 감소를 예측하고 있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앞으로 교육부 당국의 대학구조개혁 방침의 여파는 정원감축 조치에 따른 뒷수습과 정리가 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대학인들의 중론이다. 교사나 각종 교육시설의 사용빈도 저하로 인한 잉여 시설의 관리 및 처분, 교직원의 퇴직으로 인한 자연감소 율보다 앞지르는 인적 자원의 구조조정이 더 어렵고, 이에 소요되는 재정투입이 대학들에게 더 큰 부담과 고통을 줄 수가 있을 것이라는 점이 바로 우려되는 한 부분이다. 교육부가 평가 항목에 교원확보율 비중을 강조하는 것이 영세대학의 경우는 인건비 및 재정운용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새로 발표한 대학구조개혁 평가 방안 중 특히 정성평가에 역점을 두고 주목해야 한다. 고신대가 정량 평가에만 대비하다 보면 타대학에 비해 경쟁력에 불리한 측면이 있다.

211일 통계청에 따르면 2013년 출생아는 인구 1,000명 당 8.6명으로 2012년 보다 1명이 줄었다고 한다. 이는 OECD 34개국 중에서 가장 낮은 수치이다. 오늘 한국 대학에 불어 닥친 대학구조개혁의 회오리도 그 원인은 저 출산이 주요인이다.

128일 교육부장관의 발표에 의하면, 금년 하반기에 새로운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착수, 절대평가를 통해 전체 대학을 5개 등급으로 분류하고, 2회 연속 최하위 등급을 받은 대학은 무조건 퇴출한다. 특히 평가에는 교수·학생 간 상호 작용, 교육 만족도 등 정성지표가 등급을 뒤바꿀 수 있을 만큼 비중 있게 반영될 방침이다.

이는 2023학년도까지 총 16만 명의 입학정원 감축을 목표로 추진되며, 대학을 5개 등급으로 나눠 최우수 등급을 제외한 모든 대학의 정원은 강제적으로 감축된다. 구체적인 평가지표와 반영 비율, 등급별 정원감축 규모 등은 추후 확정된다. 국내외 대학평가지표 분석 및 현장 의견수렴 등을 통해 초안을 마련하고 대학구조개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양적 규모는 줄이고 교육의 질은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한다.

 

이 시점에서 고신대학교가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가장 시급한 것은 당장 앞으로 3년간 4만 명 감축에 대비해야 한다.

교육부가 내놓은대학구조개혁 추진계획전체 대학 대상 정원감축 새로운 대학 평가체제 도입 대학구조개혁의 법적제도적 기반 구축이 그 골자이다.

먼저 전체 대학 대상 정원감축은 2022년까지 3년씩 3주기로 나눠 주기마다 전체 대학을 한 차례씩 평가하고, 최우수 등급을 제외한 모든 대학은 차등적으로 정원을 감축한다. 최우수 등급 대학은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해서 자율적 감축을 유도한다. 향후 주기별 대입 정원 감축은 16만 명으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이 정원 감축이 이뤄진다.

14만 명 감축은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 정원 63:37 비율을 적용하여, 대학은 25,300, 전문대는 14,700명을 줄인다. 이전에 감축한 정원은 일부 인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산업부, 고용부 등 대학의 중장기 산업별 인력수급전망을 참작한다.

다음은 교육부가 제시한 연도별 고교졸업생 수와 대학입학 정원 자료인데, 2013년 대학입학정원 559,036명을 기준으로 연도별 고교졸업생 수를 대비해 보면 다음과 같다.

교육부의 이번 발표는 기존의 대학 구조개혁 방식보다 더 강력한 정원감축 및학교 폐쇄 가능성을 높인 데에는, 당장 5년 뒤인 2018년부터 대입정원 보다 고교 졸업자 수가 줄어드는 역전현상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의 대입정원(559036)을 유지할 경우 2018년에는 모든 고교 졸업자 수가 대학 진학을 하더라도 9,146명을 충원하지 못하게 된다. 10년 뒤인 2023년에는 무려 161,038명이 부족한 상황이 도래할 전망이다.

 

고신대는 적어도 한 개의 재정지원 사업을 따내지 못한다면(신청승인) 일단 경쟁에서 밀려난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분명한 교육부의 방침은 모든 재정지원사업과 대학구조개혁을 연계한다는 점이다.

1주기 평가는 올 하반기 시작되고, 내년 하반기 마무리되어 대학별 평가등급이 확정된다. 교육부는 이를 바탕으로 전체 대학에 대한 정원감축 계획을 발표하며, 대학들은 2016년 상반기에 감축된 정원이 반영된 2017학년도 입학정원을 발표하게 된다.

1주기 4만 명의 정원 감축은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통해서만이 줄이는 것이 아니다. 금년부터지방대 특성화사업이나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그리고 학부교육선도대학(ACE)지원사업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BK21 플러스그리고,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등 모든 정부 재정지원사업 평가에 대학구조개혁 실적과 계획을 반영해서 자율적 정원감축을 병행한다. 따라서 고신대가 아래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70개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본다. 이 사업을 따내지(승인받지) 못한다면 우려스런 상황이 현실로 다가올 것이 자명하다. 

각종 정부재정지원 사업은 신청시에 자율적 정원감축 폭에 따라 최대 5점의 가산점을 부여하기 때문에 대학들은 고민이 깊어졌다.(10% 이상은 5, 7% 이상 10%미만은 4,  4%이상 7% 미만은 3점 부여

이 사업은 0.5점 차이만 있어도 당락이 판가름 나기 때문에 가산점의 위력은 대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고신대 교수평의회는 이에 따른 구조조정 계획서를 집행부 측에 제출할 것을 공개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BK21 플러스 는 ’15년 중간평가(전면 재평가) ’16년 신규 선정된다.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은 2,696억 규모, ’14~’18 (2+3) 78개교 내외(특성화 70, 평생 8)가 선정 평가된다.

고신대가 특성화 사업에 사활을 걸지 아니하면 자립 생존 위험이 더욱 가중된다.

고신대는 70개교를 선정 배정하는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따내어 30억 내외의 자금을 손에 쥐어야 한다. 단순한 30억 이상의 가치는 지방대학 70개교에 들어가므로 써 엄청난 위기를 모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이 사업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대학구조개혁 평가와 연계하는 방법으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교육부는 재정지원과 연계한 정원 감축이 연도별로 고르게 분산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대학들이 제출한 대학구조개혁 계획의 이행 상황을 철저하게 점검하는 것은 물론, 미 이행 시에는 강력한 제재를 벌일 계획이다. 따라서 대학구조개혁과 정부 재정지원사업이 같은 흐름에서 진행된다는 점이다. 교육부는 각종 정부 재정지원사업과 대학구조개혁을 연계해서 정원 감축과 대학 경쟁력 제고에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교육부는 곧 대학구조개혁과의 연계 방안이 담긴 수도권, 지방대 특성화사업과 전문대학 육성사업 등의 추진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고신대의 대학별 등급과 1차 정원감축 규모는 내년 2015년에 그 윤곽이 들어 난다.

그동안 정량평가 위주의 상대평가로 진행됐던 대학구조개혁 평가체제는 이제 새롭게 정비된다. 정량지표 외에 정성지표를 도입하고 절대평가로 전환한다. 교육부는 모든 대학을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1등급(최우수), 2등급(우수), 3등급(보통), 4등급(미흡), 5등급(매우 미흡) 5개 등급으로 분류한다. 대학들은 등급별로 입학정원 감축, 정부 재정지원사업 참여 제한, 국가장학금 미지급, 학자금대출제한, 지속적 퇴출 유도 등 차등적인 구조개혁 조치를 받게 된다.

교육부의 새로 도입된 대학평가 방법은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 방식이기 때문에 각 등급에 몇 개 대학, 몇 명의 정원이 포함될지가 현재로서는 가늠하기가 어렵지만, 내년 하반기쯤 대학별 평가등급이 확정되면 각 등급과 대학별로 몇 %의 정원을 조정해서 정원 감축 목표치에 도달할지의 추산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한 바가 있었다.

특히 정부 재정지원사업에는 최우수부터 보통 등급을 받은 대학들만 참여가 가능하다. 매우 미흡 등급에 들어간 대학은 정원을 강제적으로 대폭 감축해야 하는 것은 물론, 2회 연속 이 등급을 받으면 퇴출이 불가피하다. 필자와는 교무부처장 시절부터 일면식이 있는 교육부의 한 정책관은 “2회 연속 매우 미흡 등급을 받은 대학은 무조건적으로 자동 퇴출된다고 밝혔다.

 

고신대는 등급의 지각변동을 가져올 정성 평가에 초점을 맞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새로운 대학구조개혁 평가는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병행해서 대학운영 전반과 교육 과정에 이르는 모든 영역을 고르게 살피게 된다. 평가지표는 대학발전계획, 학사운영, 교육시설, 대학(법인) 운영, 교육성과 등 공통지표와 특성화 지표로 구성한다. 다만 대학과 전문대학은 별도의 평가지표로 평가하고 국공립대와 사립대에는 동일한 평가지표를 적용한다.

고신대가 정성평가에 대비해야 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교육 진행 방법 즉 내실과 질에 대한 평가를 강화해야 한다.

취업률 수치가 같아도 질에 따라 다른 점수를 받는다는 점에 대비 한다.

지방대가 회복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정성평가는 각 대학의 규모, 여건 등을 충분히 반영할 것이기 때문에 대학들을 규모별· 지역별로 나눠 평가하지는 않는다.

정성평가는 각각 한 개의 리그로 평가하며, 해당 대학의 특성이 충분히 고려된다.

정성평가를 위해비상설 평가단을 운영한다. 평가단은 전·현직 교수, 산업계 인사, 학부모 등 약 400~500명 규모로 구성되며, 10명씩 한 팀을 이뤄 대학별 자체평가보고 서에 대한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실시한다.

이번 대학구조개혁에 관한 법률(가칭) 제정은 사립대학의 원활한 구조개혁의 일환으로 자발적인 퇴출 경로를 열어주는 내용이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신설대학 설립을 억제하고 재정이 열악한 영세 사학의 설립을 금지하는 방안으로 국가 교육정책과 관련된 학령인구 감소 등을 반영한다. 수익용 기본재산 확보 기준은 일반대학의 경우 현재 100억 원에서 300억 원으로 상향 조정된대학설립·운영 규정을 제정할 계획이다. 이번에 새로운 대학구조개혁 평가가 착수되면 지금까지의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는 실시하지 않게 된다.

 

맺는 말

세월이 흘러 이제 대학을 상아탑이라고 말하기에는 조금 어색한 것 같다. 대학들은 경쟁을 넘어 생사의 갈림길 기로에 서서 헤매고 있다고 여겨진다. 이런 위기의 시기에 복지부동이나, () 시대 이후에는어떻게 될 대로 되겠지?”하는 생각을 가진 분들은 계시지 않는지 궁금하다. 지금은 머리를 싸매고 단도리(규제, 단속)를 잘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굳이 방안이 있다면, 계획 경영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한국의 대학 사회는 다소 긴장된 분위가가 감돌기는 하지만, 고신대학교의 건학이념이나 교육목적,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한 인재양성은 정성 평가에 상당히 우수성과 경쟁력이 있는 대학으로 평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한 고등교육이, 비기독교적 세계관에 의한 일반대학 보다는, 교회는 물론, 국가 사회 및 인류에 더욱 공헌 봉사할 수 있다는 점을 평가단들이 잘 이해를 하기만 한다면, 평가 준비는 적중할 것이라고 본다.

한국대학들의 교원 개인학위 분포의 약 70~80%가 미국대학 학위를 취득한 자들임을 감안해 보면, 미국의 유수한 대학들은 거의가 기독교적 신앙과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정성평가에서는 유리한 쪽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점이 예측된다. 고신대학교 의과대학이 전국 의과대학 평가에서 9개 전 분야에서 최우수(6년 인정대학 선정)를 받았다는 사례는 유수한 재력이 막강한 대학들을 제쳐 누런 본보기가 된다고 본다.

대학당국이 준비해야 할 평가영역 및 내용(예시)는 위 표에 나타난 교육부 자료 9개 영역이다. 따라서 지금부터 자체 평가단 구성 및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평가단 구성, 평가 일정표 작성, 영역별 준비 내용은 서로 공유하면서 이해도를 넓히고, 상호 부족한 점은 보완하고, 작은 한 부분까지 섬세한 관찰과 점검을 통해 꼼꼼히 보고서에 반영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특히 정성평가는 교육부 평가단이 볼 때, 공감과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평가에 대비하려면 정보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우위를 선점해야 경쟁에서 밀려나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소홀하기 쉬운 학내 갈등 관리도 살펴보는 만큼 신경을 써야한다. 이번 기회에 고신대는 정관과 대학 직제규정 상 서로 맞지 아니한 불합리한 팀제 운영 개선, 직원인사의 불합리성 보완, 보직교수 임명 원칙 등은 지적을 받기 이전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 밖에도 직원 노동조합 운영, 직원인사위원회 회의록, 교원인사위원회 회의록, 교무회의 회의록, 법인 이사회 회의록 및 교수평의회, 대학평의회 운영 전반에 대해서도 살펴 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동일한 의제와 안건을 한번 결의했다가 다시 부결시키는 사례 등은 지적을 받을 수도 있는 만큼, 당초 결의를 번복하는 재론 동의 및 결의는 아주 신중해야 된다고 본다. 회의록을 유심히 들어다 보면 여러 갈등 관계 등 불합리성이 여실히 들어나기 마련이다.

고신대학은 정성 평가에 집중하면 전국의 어느 대학 못지않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장점이 분명히 있다. 건학이념 구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교훈 코람데오의 정신과 삶을 실천하는 대학교육, 대학이 지향하는 모토 슬로건 등도 평가 대상이 되므로 세계적인 기독교 명문대학 건설슬로건은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잘 수립하면 정성 평가에 일익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대학 당국이 더욱 분발할 것을 당부 드리며, 집행부와 대학 구성원들을 믿고 기대를 걸어본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