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건 교수 정년은퇴식이 지난 2014년 6월 5일(목) 12시 15분에 고려신학대학원 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은퇴식에는 신대원 원우들과 은퇴식을 축하하기 위해 많은 내빈들이 참여 하였다.
김순성 원장의 사회로 시작된 1부 예배에서는 한정건 교수가 속한 서울노회의 노회장 안경환 목사(성약교회)의 기도와 현유광 교수와 신대원 학생들로 구성된 코람데오앙상블 중창단의 특별찬양이 있었고 이어 허순길 박사(고려신학대학원 제14/16대 원장 역임)가 ‘가장 큰 구원(마가복음 2장 1절~12절)’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하였다.
변종길 교무처장의 사회로 가진 2부 은퇴식에서는 기동연 교수(기획실장)가 한교수에 대한 약력을 소개하였고, 김순성 원장이 정년퇴임을 기념하는 재직기념패를 전달하였다.
이어서 김성수 교수(구약학)가 전체 교수를 대표해 은퇴논문집을 헌정하였다. 본 논문집에는 신대원과 고신대 신학과 교수와 합동신대원 교수 등 총 21명이 기고하였고 논문집 출간을 위해 주의길교회(담임 박현규 목사)과 고현교회(담임 박정곤 목사)가 후원에 참여하였다.
한정건 교수는 정년은퇴를 기념하며 학생들에게 매년 6백만 원씩 5년간 총 3천만원의 장학금 기부 약정서를 김순성 원장에게 전달하였다. 한교수는 그동안 교수로 재직하면서 제자들을 위해 8천만원의 장학금을 기부한 바 있다. 이후 원우회 임원과 직원들 및 교수회가 선물과 꽃다발을 증정하였고 한정건 교수는 인사와 함께 은퇴사를 했다.
한정건 교수 답사전문
은 퇴 사 한정건 교수(구약학, 은퇴교수) 27년 동안 선지동산에서 성경을 가르칠 수 있게 이끌어주시고 도와주신 하나님께 먼저 감사드립니다.제가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시골 초라한 아이였던 제가 신학교에서 성경을 가르치는 일을 하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도저히 나 자신이 스스로 이루어 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이 인도하셨고, 둘째는 아내와 가족들이 협력해 주었고, 셋째는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도와 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참 행복하게 주님을 위해 살았던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때에는 열심히 기도하였고, 대학시절에는 기독학생운동회 동아리에서와 개척교회에서 주님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였고, 신대원 시절에는 신학을 공부한다는 게 너무 좋아 신나게 공부했습니다. 하나님의 인도로 저의 집사람과 결혼하고 미국과 남아공에서 신학을 더 공부하면서 좋은 스승님들을 만났던 것도 큰 축복이었습니다. 1987년에 한국에 돌아와 고신대 신학과에서 처음 가르칠 때의 2-3년간은 힘들었지만, 그러나 그 이후는 신학과에서는 신대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것도 다른 학문이 아닌 성경(하나님 말씀)을 직접 가르친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흐뭇한 일이었다.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학생들과 함께 나눈다는 것 그것보다 더 보람되고 행복한 일이 없다고 생각하면서 사역했습니다. 2009년도1월부터 4년간 원장으로 재직할 때에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던 것을 감사드립니다.
교수사역을 하면서 아쉬운 점은 신대원에 오랫동안 구약학 교수가 혼자뿐이어서 많은 강의를 맡다보니 강의 준비에 치중하였고, 책을 쓸 시간을 많이 내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이제는 열심히 달려왔던 일을 마치고 쉴 수 있게 되어서도 기쁩니다. 이제 조용히 책을 쓰면서, 선교현장에도 자주 나가 강의하면서 선교를 돕고 싶습니다. 지금 이 자리에서 하나님 외에도 감사를 표해야 할 사람들이 많습니다. 먼저 여기까지 올 수 있게 희생하면서 밀어준 저의 아내와 그리고 가족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서로 신뢰하고 함께 사역해준 동료교수님들과 직원들, 특히 저 원장 재임 때에 보직을 맡아주신 교수님들과 구약학 후배 교수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이 은퇴식을 위해 멀리서 와서 순서를 맡아주시고 또 축하해 주신 여러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특히 은사님이시고 선배교수님이셨던 허순길 교수님이 설교를 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가까이서 또 멀리서 축하하러 와 주신 여러분들, 제자들, 전에 본인이 섬겼던 용산중앙교회 목사님들과 성도들, 현재 섬기고 있는 소망교회의 목사님들과 성도들, 서울노회 목사님들, 동기 목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 동료 교수님들, 그리고 원우들에게 마지막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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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총회를 대표하여 신학위원장 김성복 목사(연산중앙교회, 제33회 동기)와 제33회 동기회 대표로 신상현 목사(울산 미포교회)가 축사를 하였다.
식당에서 3부 순서로 학교가 마련한 종강기념 특별오찬을 내빈들과 학생들이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 김상규 원우회장(제70대)의 사회로 한정건 교수와 한영자 사모를 위해 축복송을 불렀고, 식사 후,교직원들이 야외에 마련한 카페에서 커피와 다과를 나누며 한정건 교수 은퇴식과 2014년도 1학기 종강을 감사하고 축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학력 및 경력
중앙대학교 졸업 (B.S., 1976)
고려신학대학원 졸업 (M. Div., 1979)
Biblical Theological Seminary(USA) (S.T.M., 1983)
Potchefstroom University(RSA) (Th. D., 1987)
고신대학교 신학과 교수 (구약학, 1987-93)
고려신학대학원(고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 (구약학, 1993-2014)
저서
1. 『현대 종말론의 성경적 조명』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1).
2. 『종말론 강해』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3. 『종말론 입문』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4. 『이사야의 메시아 예언 I : 임마누엘의 메시아』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5. 『이사야의 메시아 예언 II : 종의 노래』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12)
번역서
1. 에드윈 R. 딜레, 『히브리 열왕들의 연대기』, 한정건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2. 폴 튀니어, 『서로를 이해하기 위하여』, 한정건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1).
3. 데렉 키드너, 『틴델 구약주석 시리즈 1 : 창세기』, 한정건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4. 하워드 F. 보스, 『성경지리개론』, 한정건·신득일 공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5. 팔머 로벗슨, 『선지자와 그리스도』. 한정건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논문, 소논문
1. "멜기세덱 : 11 Q MEL과 히브리서 비교연구"『성경과 개혁주의 신학(개혁주의신행협회, 1986)
2. "The Restoration of Israel in Covenant Perspective" (A Th.D. thesis at Potchefstroom University,)
3. "느부갓네살이 꾼 꿈의 이상 : 다니엘 2장을 7장과 비교연구" 『논문집』, 제16집, (고신대학교, 1988)
4. "신약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회복(I)" 『고려신학보』, 제15집, pp.62-74. (고려신학대학원, 1988)
5. "마태복음 24장에 나타난 종말에 대한 재해석" 『고려신학보』, 제17집, pp.93-115. (고려신대원)
6. "신약에서의 이스라엘의 회복(II)" 『고려신학보』, 제18집, pp.27-56. (고려신학대학원, 1990)
7. "새언약시대의 율법에 대한 고찰" 『논문집』, 제18집, pp.5-30. (고신대학교, 1990)
8. "다니엘 9장의 칠십이레에 대한 재해석" 『논문집』, 제18집, pp.149-174. (고신대학교, 1990)
9. "적그리스도의 성경적 조명" 『논문집』, 제19집, pp.47-62. (고신대학교, 1990)
10. "세대주의 원리와 성경해석 방법" 『고려신학보』, 제20집, pp.45-60. (고려신학대학원, 1991)
11. "천년왕국설에 대한 재고찰" 『논문집』, 제20집, pp.149-178. (고신대학교, 1992)
12. "땅: 성경적 조명에서 본 토지공개념" 『논문집』, 제20집, pp.179-206. (고신대학교, 1992)
13. "이사야서에 나타난 메시야의 신성," 『성경과 신학』, 제11집, pp.35-77. (한국복음주의신학회)
14. "출애굽의 경로와 시내산 위치에 대한 고찰" 『개혁신학과 교회』, 제4호, pp.7-36. (고려신대원)
15. "이사야 8:11-18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징계와 회복에 대한 예언 고찰" 『개혁신학과 교회』, 제5호, pp.7-38. (고려신학대학원, 1995)
16. "창조에서의 안식의 의미" 『개혁신학과 교회』, 제6호, pp.27-66. (고려신학대학원, 1996)
17. "아담과의 언약에 대한 고찰" 『개혁신학과 교회』, 제7호, pp.7-60. (고려신학대학원, 1997)
18. "고려신학대학원 고신대학 신학대학고신대학교 신학대학원원구약학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전망" 『하나님 앞에서 (고려신학대학원 50주년 기념 논문집)』, pp.44-82. (고려신대원)
19. "창조질서에서 본 여자의 위치에 대한 고찰" 『개혁신학과 교회』, 제8호, pp.7-27. (고려신대원)
20. "심판과 회복의 표적으로서의 방언" 『개혁교회의 정로 (허순길박사은퇴기념논문집)』,(고려신대원)
21. "성경신학적인 관점에서 본 노아의 언약" 『개혁신학과 교회』, 제9호, (고려신학대학원, 1999)
22. "유다에 대한 축복의 예언" 『개혁신학과 교회』, 제10호, pp.9-48. (고려신학대학원, 2000)
23. "이스라엘 회복에 대한 징조와 예표" 『구약신학 저널』, 제2권 2호, (서울: 도서출판 이레서원)
24. "아브라함의 언약과 약속" 『개혁신학과 교회』 제11호, pp.9-44 (고려신학대학원, 2001)
25. "한국교회 목회자 수급조절, 어떻게 할 것인가?" 『개혁신학과 교회』 제11호, (고려신학대학원)
26. "인간에 대한 성경적 이해(네페쉬를 중심으로)", 『한국개혁신학회 논문집 : 몸 죽음 생명』 제11권, pp.76-98 (한국개혁신학회, 2002)
27. "창조기사에서 본 '하나님의 형상'의 성경신학적 의미", 『개혁신학과 교회』 제12호,(고려신대원)
28. "여호와 이름의 의미" 『개혁신학과 교회』 제14호, pp.7-34. (고려신학대학원, 2003),
29. “이사야 36-39장의 재해석과 그 의미” 『개혁신학과 교회』 제15호, pp.7-44 (고려신학대학원)
30. “구속역사에 뛰어드는 여호와의 종: 이사야 48장 연구” 『개혁신학과 교회』 제16호, (고려신대원)
31. “바벨론과 바벨론 왕에 대한 신탁의 의미” 『개혁신학과 교회』 제17호, pp.5-50 (고려신학대학원)
32. "그리스도인의 헌금생활표준으로서의 십일조“ 『개혁신학과 교회』 제16호, pp241~258. 한정건,현유광 공저, (고려신학대학원, 2004)
33. "바벨론과 바벨론 왕에 대한 신탁(神託)의 의미“, 『개혁신학과 교회』 제17호, (고려신학대학원)
34. “종의 노래 I: 이사야 52:13-53:5 연구” 『개혁신학과 교회』 제18호, pp.5-50. (고려신학대학원)
35. “이사야서 저자와 단일성 문제” 『개혁신학과 교회』 제20호, pp.173-198. (고려신학대학원, 2007)
36. “엑소더스 주제에서 본 이사야 40:1-11”, 『개혁신학과 교회』 22집, pp.11-35. (고려신학대학원,)
37. “칼빈에게 종말론은 있는가? ; 칼빈의 종말론 우리의 종말론”, 『개혁신학과 교회』 23집, pp.34-70.
38. “마지막 전쟁과 구원 : 사 59:15-21 연구”, 『개혁신학과 교회』 24집, pp.11-32. (고려신학대학원)
39. “광야교회의 신약보기”, 『신학과 목회 (신학포럼논문집)』 제1집, pp.10-30. (고려신학대학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