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삼우 목사 부민교회담임

웃음이 좋다는 것은 이미 다 증명된 사실입니다만, 웃음보다 더 좋은 것이 감동과 감격 그리고 감탄입니다. 최근 밝혀진 다이돌핀이라는 호르몬이 있는데, 이 호르몬은 엔돌핀의 4000배의 효과가 있습니다. 바로 이 다이돌핀이 감동하거나 감격할 때, 그리고 감탄할 때 생겨납니다. 

감동은 어떤 좋은 대상을 접했을 때 마음이 움직이는 것입니다. 쉬운 예로 좋은 음악을 들었을 때, 좋은 그림을 보았을 때, 아름다운 이야기를 들었을 때 감동합니다. 감격은 감동과 비슷합니다만, 거기에다가 고마운 마음이 함께 담겼을 때 일어납니다. 좋은 음악을 들었는데 그것이 나를 위해 연주된 것이라면 감격할 것입니다. 설교를 듣고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감동했는데, 그 사랑이 나를 위한 것임을 확인할 때 감격합니다. 감탄은 감격 혹은 감동이 정말 커서 밖으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월드컵에서 우리나라 선수가 공을 넣으면 일어서서 박수를 치며 하이파이브를 하고 소리를 지릅니다. 감탄입니다. 감격과 감동이 커서 밖으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골을 넣은 선수가 골을 넣은 후 기뻐 골 세리머니를 펼치는 것도 감탄입니다.  

우리 몸에서 다이돌핀이 제일 많이 나오는 것이 감탄할 때입니다. 실제 감탄할 때가 제일 행복합니다. 여행 좋아하십니까? 여행을 왜 갑니까? 특별히 해외여행을 왜 갑니까? 그랜드캐넌에 가는 것은 그랜드캐넌을 보기 위해 가는 것이 아닙니다. 그랜드캐넌을 보고 감탄하기 위해 가는 것입니다. 전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진리를 발견했을 때 왜 그렇게 기쁩니까? 감탄하기 때문입니다. 엄청난 사랑에 빠졌을 때 왜 그렇게 행복합니까? 감탄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감탄할 때 가장 행복할 뿐 아니라, 인생은 감탄하기 위해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생각해보면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고 제일 먼저 하신 일이 감탄이었습니다. 창세기를 보면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면서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더라”(1:4, 10, 18, 21, 31)고 했습니다.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더라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세상을 보시면서 야 좋구나!”라고 감탄을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감탄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사람도 하나님의 형상으로 감탄하면서 행복하도록 지으셨습니다. 죄가 들어온 다음에 이 감탄이 한탄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구원 받은 우리는 감탄을 다시 찾아야 합니다.  

감탄할 일이 없는데 어떻게 감탄하느냐고요? 작은 일에도 배후에 있는 하나님의 솜씨와 사랑을 깨달으면 감탄할 수 있습니다. 바다를 보고 감탄하고, 이름 없이 피어있는 들꽃 한 송이에 감탄하고, 바위틈에서 자라난 풀 한 포기를 보고 감탄하고, 나아가 일상 가운데서도 내게 베푸신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을 깨닫고 작은 일 하나하나에도 감탄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다 읽으셨다면, 이런 글을 읽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탄하십시오. “, 이런 진리를 깨닫게 해주시다니! 우리 하나님, 정말 좋으신 하나님입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