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슬람권의 성도들, 복음전도자들을 위해

[선교 현장] 레바논 찾는 시리아 난민들에게 복음을

역사상 최다의 난민이 발생한 시리아 사태는 해결 가능성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튀니지 자스민 혁명을 시작으로 이집트, 시리아, 예멘, 리비아에 일어났던 민중들의 시위는 4년이 지난 지금도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국가들은 위기 속에서 더욱 복음이 증거되는 놀라운 일이 일어나고 있다.

이집트는 2011년 혁명으로 전면에 부상한 무슬림 정권이 무능과 극단의 이슬람 정책을 펴다 2013년 혁명으로 퇴각하고 다시 군부 세력이 정권을 잡게 되었다. 이에 이슬람 세력들은 시위와 테러로 불안감을 조성하며 정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전락해 버렸다. 이슬람에 대한 반감은 가중되고 있다. 이슬람 국가들을 떠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진다는 보도가 올라온다. 그러나 현지인들은 복음이 더 구체적으로 전파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지고, 상당수가 복음에 반응하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최근에는 이집트를 주목해야 한다.

시리아는 공식 통계상 8만 명이라는 사상자를 낸 가운데, 아직도 반군과 정부군의 분쟁이 계속되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800만 명이라는 사상 최다의 인파가 인근과 세계 각처로 떠나 난민이 되는 시리아 디아스포라가 발생했다. 더 안타까운 것은 시리아는 사회주의 국가로 러시아와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아왔기에 서방 국가들의 개입이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또 리비아나 이라크와 다르게 원유 생산이 없어 국제 유가 통제를 통한 세계 패권을 추구하는 선진국들의 개입이 상대적으로 덜하다는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혼란을 틈타 이슬람 국가건설을 목표로 한 IS(Islamic State:이슬람국가)가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IS의 핍박으로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생존의 터를 떠난 사람들이 난민의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이들은 길거리 구걸부터 시작해 레바논과 요르단, 터키에서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국가 경제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1991년 이라크 전쟁으로 발생한 난민들이 아직도 레바논과 요르단에 머물면서 돌아가지 못하고 있듯, 시리아 난민들도 장기적으로 머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레바논에서는 상당수가 도시로 난입해 이미 생활 터전을 잡아가고 있으며, 난민촌이 즐비한 베카 지역에는 많은 이들이 농업과 건축 등에 종사하며, 폐허가 된 시리아로 돌아가기보다 이곳에 정착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한국교회는 아랍의 난민 사태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겨울마다 추위로 시달리는 난민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시작하는 일이 의미가 있다고 보인다. 나아가 교육이 필요한 40여만 명의 어린이들을 위해 학교를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리아 난민들의 레바논 거주가 장기화되고 있어 아이들의 학업 문제가 크게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쟁으로 인한 과부와 고아들도 상당수인데, 이들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그 동안 상당수의 국제NGO들은 구호에만 매달려 왔다. 그들도 떠나든지, 아니면 교육 등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개발 프로젝트로 전환하는 곳은 찾아보기 쉽지 않다.

가장 고무적인 것은 레바논에 상당수 기독교인이 존재하고, 이들의 사역이 활발하다는 점이다. 또한 중동에서 복음 전파와 기독교 활동에 가장 제한이 없는 곳에, 복음을 들어야 할 사람들이 가장 가난해진 상태로 찾아왔다는 점이다. 현재 시리아 난민들에게는 복음이 공개적으로 증거되고 있으며, 많은 이들이 복음에 반응하고 있다. 2백만 명의 시리아 난민들은 추수할 밭이며, 더 많은 일꾼들이 필요하다고 아랍인·한국인 사역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외치고 있다.

팔레스타인 분쟁으로 50년 전 상당수 난민들이 이미 유입된 가운데, 시리아와 이라크 난민들이 새롭게 진입하면서 갈등과 성장을 반복하게 될 것이다. 레바논은 그야말로 중동의 파리이면서도, 역설적으로 난민의 땅이다. 이 때에 레바논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김영 선교사

【출처:2015.02.19. 크리스천투데이 발췌】

 

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4:35)

- 중동지역의 극심한 혼란과 이슬람 무장단체 IS의 준동 가운데서도 그 땅을 밝히는 교회와 성도들을 남기시고, 오히려 새로운 생명의 역사를 이뤄 가시는 하나님의 놀라우신 섭리를 찬양합니다.

- 요르단과 레바논, 터키 등에서 난민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사역자들을 힘있게 하시고,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이 있게 하소서.

- 전쟁으로 인한 상처와 이슬람에 대한 반감으로 심령이 가난해진 사람들에게 추수 때가 지나가기 전에 하나님의 사랑으로 섬길 일꾼들을 더 많이 보내주소서.

- 많은 이라크의 크리스천들이 IS에 인질로 붙잡혀 있다고 합니다. 그들의 영적, 육적 생명을 보호하여 주시고 속히 풀려나 자유를 찾게 하소서.

- 이슬람권 교회와 성도들이 죄와 사망과 사단을 이기시고 부활하신 예수님, 이 세상보다 크시며 세상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평안과 담대함을 누리게 하소서

- 이란, 알제리, 이집트, 인도네시아 등에서 현지인들을 통한 복음전파가 더욱 불일 듯 일어나서 주변 국가들에까지 번져가게 하소서. 현지교회와 가정교회 지도자들을 강하게 붙들어주소서!

- 선교사님들이 성령으로 충만하여 복음을 전할 때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이 나타나게 하소서. 이슬람권 선교로의 부르심을 능히 감당할 용기와 힘을 주소서.

- 어둠의 세력이 점령하고 있는 땅에서 T국 기도의 집이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를 선포하고, 빛과 진리와 생명을 흘려보내는 샘의 근원이 되게 하소서.

 

2. 무슬림들과 이슬람지도자들, 국가들을 위해

IS, 리비아서 이집트 콥트교도 인질 21명 참수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는 리비아에서 인질로 잡았던 이집트인 콥트교도(콥트교는 이집트에 있는 기독교의 한 분파) 21명을 참수했다고 인터넷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15(현지시간) 주장했다.

'십자가의 국가에 보내는 피로 새긴 메시지'라는 제목의 이 동영상엔 주황색 죄수복을 입은 여러 남성이 손을 뒤로 묶인 채 한 명씩 복면 괴한들에 의해 해변으로 끌려와 무릎을 꿇는 모습이 담겼다. 이후 바닷물이 피로 물드는 장면과 함께 이들이 참수됐다는 내용이 나온다. IS는 영문 자막으로 이들을 '굴욕적인 콥트 교회의 신봉자들'이라고 지칭하며 이번 참수가 콥트교도에 탄압받는 무슬림 여성에 대한 복수라고 주장했다. <사진: IS가 리비아에서 이집트 기독교인 21명을 참수하는 장면을 유포했다. 동영상에서 십자군을 언급하며 기독교에 대한 적의를 노골적으로 표하고 있다>

IS는 앞서 12일 배포한 영문 홍보잡지 '다비크' 7호에서 이번 동영상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과 함께 이집트 콥트교도 21명을 인질로 잡았다고 공개했지만 이들이 살해됐다고 주장하지는 않았다. IS는 이 잡지에서 "무슬림 여성이 콥트교도에 박해받는 데 대한 복수를 하려고 이라크 바그다드 가톨릭 성당에서 성스러운 작전을 벌인지 5년 뒤인 이번 달에 콥트교도들을 생포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콥트교도에 박해받는 무슬림 여성으로 2004년과 2010년 이슬람 개종 여부로 논란이 됐던 카밀리아 셰하타 자키르와 와파 콘스탄틴을 꼽았다. 이집트 콥트교 목사의 아내인 이들은 행방불명됐다가 얼마 뒤 모습을 드러냈다. 이를 둘러싸고 콥트교 측에선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이 납치해 개종을 강요했다고 주장한 반면, 이슬람 측에선 자발적으로 개종하려는 이들을 콥트교에서 감금하고 고문했다고 맞서면서 종교 간 갈등이 빚어졌다.

IS는 또 잡지에서 "예전엔 이집트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콥트교도를 잡는 게 어려웠지만 지금은 IS의 세력이 세계적이기 때문에 이들을 잡기 쉽다"고 과시하기도 했다.

【출처:2015.02.16. 연합뉴스】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어찌 악인이 죽는 것을 조금인들 기뻐하랴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 사는 것을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 (18:23)

-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가 인질들을 연이어 참수하고 화형시키는 등 잔혹성 수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저들의 양심이 살아나고 만행을 그치게 하여 주소서! 배후에 역사하는 살인과 어둠의 세력이 묶이게 하소서!

- 2014년 이슬람 테러 사망자는 2013년의 두 배인 32천명으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무슬림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소서!

- 무슬림으로 태어나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어려서부터 이슬람 교육만을 받고 자라는 17억 무슬림들을 긍휼히 여겨 주소서. 그들에게도 진리의 빛이 비춰져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을 만나 구원 얻게 하소서!

- 극단주의무장단체가 기승을 부리는 지역의 어린이와 젊은이들이 미혹에 빠져 살인무기로 이용되지 않도록 보호해 주시고, 지하드 훈련소들이 무너지게 하소서! (이라크, 시리아,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소말리아, 예멘 등)

- 아무리 악한 자라도 죄악 중에 죽는 것을 조금도 기뻐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극단주의 이슬람무장단체의 최고지도자들이 회개하고 변화되게 하소서!

IS(이슬람국가)의 아부바크르 알바그다디, 보코하람의 아부바카르 셰카우, 알카에다의 아이만 알자와히리, 하마스의 이스마일 하니예, 탈레반의 물라 무함마드 오마르가 변화되게 하소서!

 

3. 이슬람화 저지와 이슬람권 기도운동을 위해

IS "로마 정복할 것"이탈리아와 유럽을 향한 위협

중동의 시리아와 이라크, 북아프리카의 리비아에 이어 지중해를 맞댄 이탈리아에서도 이슬람국가(IS)의 테러 공격이 목전에 닥쳤다는 공포가 커지고 있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16(현지시간) 보도했다.

이탈리아 현지 언론에서는 최근 리비아 해안에서 난민 20만 명이 이탈리아 등 남유럽으로 가려고 준비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탈리아가 지금처럼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의 위협에 노출된 적이 없다"는 정보기관 당국자의 우려가 소개되기도 했다. 이탈리아 정부가 최근 리비아의 질서 회복을 위한 유엔의 개입을 촉구하고 나선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안젤리노 알파노 내무장관은 "허비할 시간이 없다. 서방의 미래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국제사회는 알아야 한다"며 유엔의 개입을 촉구했다. 알파노 장관은 이탈리아에 들어오려는 IS 테러리스트들이 난민으로 위장할 위험을 무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로베르타 피노티 국방장관은 15일 내전 양상을 보이는 리비아에서 IS 진격에 대응해 싸워야 한다며 유럽과 북아프리카 국가로 이뤄진 다국적군을 주도할 채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IS는 이집트 콥트교도 참수 동영상에서 "우리는 로마 남쪽에 있다"면서 지중해 넘어 북쪽을 가리키며 "로마를 정복할 것"이라고 언급함으로써 반() IS 행보에 나선 이탈리아에 정면으로 경고 메시지를 던졌다.

라파엘레 마르체티 로마 LUISS대학 교수는 이탈리아가 처한 위험은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어떤 종류의 공격이든 시도될 것"이라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중동 지역의 이탈리아인들이 돌아오고 있으며 "(중동과 북아프리카) 양쪽에서의 공격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가톨릭의 중심인 바티칸 역시 지하디스트의 목표가 될 수 있다며 이탈리아를 마주 보는 리비아 해안에서 콥트교도를 참수한 것은 그런 효과를 노린 분명한 위협이라고 덧붙였다. <사진: IS가 리비아의 중부도시 시르테를 점령하자 이탈리아인들이 리비아를 떠나 본국으로 돌아오고 있다>

*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북아프리카 국가 리비아를 유럽으로 향하는 관문으로 이용하려 한다는 내용의 IS측 서한이 공개됐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17일 보도했다. 영국의 한 단체가 입수한 IS 선전원 아부 아르힘 알리빔의 서한에 따르면 IS는 무장대원들이 시리아나 이라크에서 리비아를 거쳐 남유럽으로 진입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알리빔은 리비아가 유럽 본토로부터 채 300마일(482.8)도 떨어져 있지 않다며 "리비아는 십자군 국가(이탈리아)를 향해 있으며 조악한 선박으로도 이탈리아로 손쉽게 건너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불법 이민이 주로 리비아 해변에서 일어나는데 우리가 이를 잘 이용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면 남유럽 국가에서 대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무장대원이 이민자인 것처럼 가장하고 밀입국 선박에 탄 뒤 남유럽 도시에서 날뛰거나 다른 선박을 공격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알리빔은 또 리비아에는 기관총과 저격용 총, 탄약 등 과거 무아마르 카다피 전 국가원수가 보유했던 무기가 넘쳐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우리는 로마에 간다'는 새로운 트위터 해시태그를 만들었다고 이탈리아 언론이 20(현지시간) 보도했다. IS는 트위터에 스키 마스크를 쓴 무장 IS 대원들이 IS 깃발을 단 수십 대의 군용트럭을 타고 이동하는 여러 사진을 올리고 'IS가 로마에 가는 것은 신의 뜻'이라 위협하며 새로운 해시태그를 만들었다. 이것은 중동의 시리아와 이라크, 북아프리카의 리비아에 이어 이탈리아에도 IS의 테러 공격이 임박했다는 공포가 커지는 상황에서 새로운 위협을 제기한 것이라고 이 언론은 분석했다.

* 터키 국가정보국(MIT)이 수니파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가 터키 내 대사관 등에 테러할 가능성을 경고했다고 터키 일간 휴리예트가 19일 보도했다. MIT는 지난 3일 경찰과 치안군에 보낸 공문에서 최근 터키와 접경한 시리아 북부 코바니에서 패퇴한 IS의 조직원들이 터키로 넘어왔다고 밝혔다. 시리아와 이라크에 있는 IS 조직원 3천여 명이 터키 남부 하타이, 아다나와 수도 앙카라, 최대 도시 이스탄불 등지로 이동하려한다는 정보도 파악됐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이미 터키 내 은신처에 머물고 있으며 앙카라와 이스탄불에 있는 외국 대사관과 총영사관 등지에 테러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격 대상은 미국을 비롯한 서방과 IS 공습에 참여한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 요르단, 카타르, 바레인 등이 유력한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MIT는 유럽 각국에서 테러할 목적으로 IS 조직원이 난민으로 위장해 터키로 잠입하고서 불가리아를 거쳐 유럽으로 이동할 계획이라고 경고했다. 터키로 넘어온 시리아와 팔레스타인 국적의 17~25세 청년 일부는 IS 조직원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런 경고에 따라 코바니와 시리아 일부 접경지역을 군사제한구역으로 지정했으며, 실제 지난 13일 그 지역 근처에서 폭탄테러로 경찰관 3명이 부상했다.

터키는 외국 지하디스트(성전주의자)들이 IS 등 시리아와 이라크의 무장세력에 가담하는 주요 경로로 활용되자 지난해 하반기부터 유럽 각국과 잠재적 테러리스트 명단 등의 정보 공유를 강화했다. MIT는 지난해까지 IS 등에 가담하려는 외국인 156명을 추방했으며, 7833명의 입국을 금지했다고 밝힌 바 있다.

【출처: 2015.02.19.-20 연합뉴스 종합】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벧전2:9)

- 이슬람무장단체 IS가 중동을 넘어 북아프리카의 리비아 거점도시를 점령하였고, 이제는 지중해를 건너 이탈리아를 공격하겠다고 공언하였습니다. 난민으로 위장한 대원들을 리비아와 터키를 통해서 유럽으로 보낸다는 전략까지 세웠습니다. 이들의 잠입과 테러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도록 각국 정부와 EU 지도부에 지혜와 능력을 주소서.

- 정치, 경제 등 각계 지도자들과 오피니언 리더들이 유럽을 통해서 이슬람의 실체를 분별하게 하시고, 눈앞의 이익이나 자신의 인기를 위해 국가안보와 후손들의 미래를 담보삼지 않게 하소서.

- 이슬람극단주의의 테러를 오히려 이슬람을 옹호하고 선전하는 기회로 삼으려는 시도가 묶이게 하시고, 언론이 바르게 분별하고 보도하게 하소서.

- 최근 국회에서 다문화지원 관련 법안들이 연달아 발의되었습니다. 공의와 정의를 벗어나지 않게 하시고, 의도적인 이슬람 세력의 유입과 범죄의 통로로 악용되지 않게 하소서. 위정자들이 지혜롭고 합당한 다문화 정책을 시행하게 하소서.

- 젊은이들의 지각을 열어주셔서 이슬람 급진사상에 미혹되지 않게 하시고, 인터넷과 SNS를 통해 테러를 조장, 선동하고 무장대원을 모집하려는 모든 미혹과 계획이 묶이게 하소서.

- 한국 교회가 진정한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거룩한 제사장 나라로 쓰임 받게 하소서. 국내 무슬림선교를 위해 더 많은 관심과 기도가 일어나게 하시고, 더욱 힘있는 이슬람권 기도운동이 일어나게 하소서.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