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 수인(囚人)돌봄이 김차숙 여사의 헌신적 삶 연구(1)

본지에 기고되는 논문이나 나의주장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순수한 기고자의 주장임을 알려드립니다. -코닷-

 

 

 

서론

▲ 김영수 장로 /고신대 前사무처장, 부산노회 부평교회

들어가는 말 지난해 2014년 12월 24일 성탄 전날 오후였다필자와 오래전부터 약속된 가운데 이근삼 박사의 부인 조용진 사모를 거처가 가까운 송도 고신의대 교정에서 뵈옵고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인터뷰를 하였다이 글은 조용진 사모님이 작성한 원고와 취재 중 증언하신 내용과 기타 취득한 각종 자료에 근거하여 작성된 글이다많은 분들의 지도와 협조에 감사를 드린다.(1)

 

1.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대한예수교 장로회(고려파)교회의 태동에 얽힌 현대사 연구와 한국교회사적 조명이라는 큰 틀 안에서한국교회가 알아야할 권리와 그리스도의 몸된 한국교회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연구한 글이다이글은 어느 개인을 폄하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역사적 진실을 밝혀 왜곡된 고신교회의 현대사를 바르게 기술하고후대에 정확하게 전수토록 하기 위해 이글을 써노라이 글은 학술적 연구를 목표로 하는 만큼공감하지 않는 부문에 대해서는 반론을 통해 수정보완도 가능하다.

사도 바울같이 성령님의 이끌림을 받아 온전히 변화된 삶을 영위하는 자가 있었던 반면대개의 인간은 성장 시 형성된 관습이나 사고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 한다외적 환경에 의한 신앙과 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신학적 기초교육학적 기초철학적 기초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깨닫게 된다.

학문은 진실을 탐구하는 행위이다따라서 진실은 거짓됨과 대립된다진실은 사실을 의미하며 거짓이 아닌왜곡이나 은폐나 착오를 모두 배제했을 때에 밝혀지는 올바른 것을 의미한다역사는 관점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역사가는 진실을 정직히 전하고 말해야 한다.

논리나 형이상학에서는 진실을 동일률모순율배중률충족이유율과 같은 사유법칙과 논리에 어긋나지 않는 정당한 사고를 말한다여기에는 참된 이치라는 공통점이 있다우리는 그리스도만이 참된 진리이심을 믿는다또한 불의로는 진리를 막을 수가 없다.(롬 2:8) 나아가 인간에 있어서도 진실은 하나뿐이다절대적이고보편적이며그것은 불변한다.

 

▲ 한상동 목사의 일가 /한상동 목사, 한명동 목사, 이근삼 목사와 그 자녀들 일부

2. 한상동의 결혼

2.1 김차숙 여사의 출생과 입교

한상동의 처 김차숙은 1902년 11월 20일 경상남도 동래군 기장면 동부리 238번지에서 김두천 씨와 이택숙 씨 사이에 1남 3녀 중에서 장녀로 태어났다부친 김두천 씨는 당시에 양반으로 존경받는 인물이었다김차숙의 어머니는 바느질 솜씨가 아주 뛰어나서 바느질로 가족 생계를 유지하였다차숙은 20세가 되던 해 1921년 5월 31일 다대포에 거주는 한상동과 결혼을 하였다한상동은 어린 나이 6세에 이미 5촌 당숙 한금출 댁으로 입양된 상태이므로 내외는 양부모님을 모시고 신혼살림을 꾸렸다.갓 시집온 한상동의 처는 어머니께 배운 솜씨가 있어서 길쌈(바느질)을 잘 하였으며음식 만드는 솜씨도 뛰어나서 양부모님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잘 봉양하였다.

차숙이는 결혼 후 처음으로 친정에 갔는데 친정 동생 인숙이가 기장교회(당회장 이약신 목사)에서 부흥회가 있으니 예배당에 같이 가보자고 권유하여생전 처음으로 교회를 가게 되었다차숙이는 그날 부흥회 강사가 전하는 말씀에 큰 은혜를 받고 그만 예수님을 영접하게 되었다한상동은 기장의 처가에 갈 때마다처제들로부터형부도 예수를 믿으십시오.”라는 권유를 받았다처제 예숙이는 성경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전도를 하였다.

마침 1924년 2월 박찬근 전도사가 다대포로 와서 교회를 개척하게 되었다이 무렵 한상동은 인생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든 시기였는데박 전도사의 전도로 교회를 나가게 되었고곧장 예수를 영접하고 세례를 받았다한상동 부부가 교회에 나가고 예수를 열심히 믿는다는 소문은 금방 온 동네에 퍼졌다결국 양부모님을 비롯한 일가친지들까지도 모두 알게 되었다.

이들 한상동 부부에게 어려움은 바로 닥쳐왔다. 1926년 연초에 한씨 가문 문중회의가 열렸다문중 어른 34명이 한데 모여서 한상동과 김차숙 부부가예수를 믿는다.”는 점을 이유로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문중회의가 열렸던 것이다문중회의는 한상동에게 파양(양자관계의 인연을 끊음선고를 하기로 결정을 하였다한상동 부부는 그 즉시로 양부모 집에서 쫓겨나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이후 한상동은 엄청난 시련을 되풀이하는 가운데 1927년 선교사들의 도움으로 진주에 소재한 광림학교 교사로 부임하게 된다부인 김차숙은 성경학교에 입학하여 열심히 공부를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두 부부는 그래도 조금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되었으며이들의 신앙심은 날이 갈수록 더욱 돈독해져 갔다.

 

한상동의 수난

3. 한상동과 이인재동지들의 환난 노정

3.1 한상동 목사의 신사 참배 반대 운동과 고난의 여정

한상동은 7세에 다대포에서 서당 공부를 하였으며이후 다대포 실용학교에 입학하여 졸업하였다. 1916년에 동래고보에 입학하였으나 1918년 중퇴한다이후 일본으로 공부를 하러 갔으나양부모님의 반대로 다시 귀국하여 다대포 실용학교 교사로 부임하였다. 1927년 진주 광림학교 교사로 부임하였으나 1928년 사임한다그해 바로 피어선 성경고등학교에 입학 하였지만 폐병에 걸려 1929년 중퇴를 하게 된다.

한상동은 복음을 전파하는 하나님의 종이 되기 위하여, 1933년 평양신학교에 입학하여 1937년 320일 졸업을 하였다. 1937년 경남노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으며 문창교회에 부임하였다신사참배를 반대한다는 이유로 일제의 압력과 교회에의 조직적 회유로 결국 문창교회를 사임하게 된다.

이후 한상동 목사는 이인재 전도사의 권유로 밀양마산교회에 부임하게 된다이인재 목사 전기(박시영 목사 저)에 의하면이때부터 한상동 목사는 신사참배 반대운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펼치게 되었다고 한다당시 경상남도에서는 한상동이인재주남선 목사가 중심이 되어 신사참배 반대 운동을 펼쳐 나갔다.(2)

 

3.2 인재 전도사는 한상동 목사와의 만남과 신사참배 반대 운동을 이렇게 기술한다.

3.2.1 이인재 전도사와 한상동 목사의 만남 순교자 주기철 목사 못지않게 귀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우리는 한상동 목사(1901~ 1976)를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일제의 간악한 탄압으로 죽어간 개혁주의 신학을 다시 부활시키며보수 신앙의 밑거름이 된 한상동 목사는 침묵의 성자이다큰 나무는 바람도 센 법그러나 그는 어떤 바람에도 요동치 않았다.

한 목사는 1934년 평양장로교신학교에 입학하여 1937년 졸업, 1938년 경남노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았고부산 초량교회에 부임하였다이때는 벌써 신사참배가 강요되기 시작하여 소위 시국강연회라는 것을 개최하여 교회 지도자들에게 참배를 유도하고 있을 때였다.

한 목사는 1938년 10월 24일 현 정부는 정의 및 신의(神意)에 위반한 우상인 신사참배를 강요하니 오등은 굴하지 말고이것에 절대 참배해서는 안 된다.라고 신사참배 반대 설교를 했다.

그리고 이듬해 1마산 문창교회가 한상동 목사를 청빙하므로 담임목사로 부임하였다문창교회는 주기철 목사가 시무하다가 평양 산정현교회 담임목사로 부임하게 되자그 후임으로 한 목사를 청빙한 것이다한상동 목사는 주기철 목사 후임으로 손색이 없었다그의 설교는 은혜가 충만하였고교회 또한 늘 평온하였다그러나 그곳에도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가 공공연히 밀려왔다. 1938년 3월 6일 한상동 목사는‘3대 탄식이라는 제목으로 하나님이 선의로 창조한 만물을 국가가 악의로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만물이 탄식 한다.”고 설교하면서 신사참배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루는 경찰서에서 잠시 좀 와 달라는 통지를 받았다일경은 한 목사에게 신사참배를 하지 못하는 이유를 물었다이에 한 목사는 십계명에 위배되는 점 등 6가지 이유를 제시하고 참배에 응할 수 없다고 거절하였다이 일로 한 목사는 교회를 사면하라는 압력을 받게 되었으며문창교회에는 더 이상 시무를 할 수 없게 되었다교회시무를 사면하고 나온 한상동 목사는 이때부터 신사참배 반대 운동에 적극 나서게 된다.

이인재 전도사는 밀양 예림교회에 시무하는 윤술용 목사를 자주 만났다윤 목사도 강한 믿음의 사람이었고신사참배를 반대하였다신앙의 교제를 나누며 피차 권면을 하기도 하였다이인재 전도사는 윤술용 목사와 함께 신앙의 선배인 한상동 목사를 자주 만났다이 들은 어려운 시기에 닥쳐오는 큰 시련을 어떻게 이겨 낼 것인가를 의논하다가 결국 사람의 힘으로는 어떻게 할 수가 없고하나님께서 주시는 능력을 힘입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세 사람은 김해 무척산으로 올라갔다그 곳에서 기도하기 위해서였다셋은 무척산에서 며칠 동안 흩어져 기도를 하였다하루는 한상동 목사가 말했다.

앞으로 신사참배로 인하여 한국교회가 죽어갈 것 같은데 이대로 기도만 하고 있어서는 될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우리가 나서서 같은 뜻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고 힘을 합하여 신사참배 반대 운동을 일으켜야 할 것 같습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산에 그냥 있을 것이 아니라기도 장소를 수영 해수욕장으로 옮기도록 합시다그 곳에서 여러 사람을 만나 반대 운동을 구체적으로 펼쳐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한상동 목사의 판단은 참으로 옳았다모두는 그렇게 해야 된다고 보았다이인재 전도사와 윤술용 목사는 한 목사의 말에 동의하였다.

 

3.3 수영 해수욕장의 수양회

3.3.1 무척산 기도회∣ 1939년 여름이었다한 여름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월 말경 우리 셋은 무척산에서 내려왔다수영 해수욕장으로 갔다우리는 밤에 후미진 곳에서 모여 기도회를 가졌다소식을 듣고서 사람들이 모여 들었다조수옥 전도사가 백영옥박인순을 비롯한 십여 명을 데리고 찾아왔다.기도회 열기는 여름 햇살에 달아오른 백사장만큼 뜨거워졌다.

3.3.2 수영 해수욕장 수양회∣ 우리는 수영 해수욕장(현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한상동 목사와 뜻을 같이 한 신앙동지들이 모여 수양회를 가졌다한상동 목사를 비롯한 윤용술 목사이인재 전도사 외 몇몇 목사님들과 조수옥박인순백영옥임두연백금옥배학수 등 10여명의 여성도들도 참석했다이후 이들 신앙의 동지들은 한상동 목사를 중심으로 부산 경남지역에서 심사참배 반대운동을 펼쳐 나갔다.

3.3.3 한상동과 이인재의 결집∣ 한상동 목사는 함께한 그들에게 자신의 심경을 토로하였다.“우리가 지금까지는 숨어 지내며 음성적으로 신사참배를 반대해 왔지만이후로는 기본적인 방안을 세워 적극적으로 대처합시다.”

이인재 전도사가 대답하였다. “어떤 방안이 있습니까말씀하십시오우리가 적극 따르겠습니다.”이에좋아요.”그러시면서 한 목사가 제시한 것이 4가지 방안이었다.

① 신사참배 하는 교회에는 출석하지 말 것.

② 신사참배 하는 목사가 집례하는 성례전에 참여하지 말 것.

③ 신사참배 하는 교회에 십일조를 비롯한 각종 연보를 내지 말 것.

(대신 연보는 신사참배를 반대하는 일과 교회재건 운동에 쓸 것)

④ 신사참배 하지 않는 교인끼리 모여 예배할 것.(특히 가정예배에 힘쓸 것)

이날 참석한 우리 일행은 한 목사의 제안에 동의하였다이 방안을 전국에 널리 알리도록 하였다이렇게 하여 신사참배 반대운동은 한상동 목사를 중심으로 경남 전역에 번져 나가게 되었다.(3)

 

3.4 한상동은 밀양마산교회로이인재는 평양으로∣ 이인재 전도사는 밀양으로 돌아와 각 교회에 이 결의문을 전하고그렇게 시행하도록 독려하였다밀양 마산교회에서는 박수민 장로가 중심이 되어 활발히 이 일에 가담(加擔)하였다한편 이인재 전도사는 한상동 목사가 신사참배 반대로 문창교회에서 사면을 강요당하고 목회를 하지 못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 듣게 되었다그래서 한상동 목사를 만나 이렇게 말하였다.

한 목사님저가 시무하는 밀양마산교회로 오십시오우리 교회는 비록 농촌교회이고규모는 작지만 신앙이 살아있는 교회입니다장로님으로부터 모든 교인들이 신사참배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 전도사는 어떻게 하려고?” 한상동 목사가 물었다.

나는 평양으로 가겠습니다.”

신학교가 폐교되었는데 평양에는 무엇 하러 가겠다는 것이요?”

언제 다시 문이 열릴지 기다려 보는 것이지요비밀리에 평양신학교 교수들을 만나 개인 학습으로 신학공부도 보충해야 하고그리고 자녀들 교육 문제 때문이기도 합니다.”이어자녀들 교육이야 여기서도 시킬 수 있지 않겠소아직 초등학교 학생들일 터인데...”하니아직 어립니다그러나 신사참배를 학교에서 강요하니 안 되겠습니다주기철 목사님께 아이들 문제를 상의하였더니 그 곳엔 빈민학원이 있는데 애국지사 자녀들과 신사참배 반대하는 교역자들 자녀들이 비밀리에 공부를 하고 있답니다주 목사님 아들도 그 곳에 다닌다고 하니 우리 아이들도 그 학원에 넣어야 하겠습니다.”“나는 밀양 마산교회에 가면 좋지만 이 전도사는 고생이 많겠어요.” 하니 시대가 그런 걸 어떻게 하겠습니까?” 하였다.

 

3.5 항일 신사참배 거부의 요람 밀양마산교회∣ 이리하여 한상동 목사는 밀양 마산교회로 부임하게 되었고(9대 담임교역자로 부임이 인재 전도사는 평양으로 떠나게 되었다사실 일경의 간악한 사술(邪術)로 인해 마산 문창교회를 사임한 한상동 목사를 밀양마산교회 목사로 모셔온다는 것은 그 당시로서는 엄청난 위험을 감수해야 할 모험이었다그러나 박수민 장로와 이인재 전도사는 당당하게 이일을 추진하였고 이후 밀양마산교회는 신사참배반대 운동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된다또한 말로는 형용할 수 없는 숱한 핍박(逼迫)과 박해(迫害)도 뒤따르게 되었다.

 

4. 한상동 목사의 수난과 김차숙 여사의 헌신적 삶

1940년 7월 3일 한상동 목사는 일제 순사에 붙잡혀 경남도 유치장에 구금되었다이때부터 김차숙 여사는 갖은 고문을 받는 남편이 가는 곳을 따라다니면서 보살피고남편을 수종들기 시작한다이듬해인 1941년 7월 10일 한상동 목사는 강제로 평양감옥으로 압송되었다김차숙 여사는 일제 형사들의 제지와 만류에도 불구하고 평양까지 동행을 하게 된다마침평양 산정현교회의 주기철 목사 부인 오정모 사모와 안이숙 선생의 어머니가 김차숙 여사를 반갑게 맞이해 주셨다그분들의 도움으로 평양감옥 내의 사정과 정보를 잘 파악하게 되었다.

밤이면 오정모 사모님 댁에서 잠자리를 마련하게 되었고낮이면 평양 감옥 앞에서 쪼그리고 앉아 있으면서 동정을 살폈다오가는 많은 평양시민들은 김차숙 여사의 모습을 보고 감옥에 갇힌 주의 종의 아내라는 것을 곧장 알아 차렸다평양 시민가운데 예수를 믿는 자들이나만주를 오가는 상인 성도들은 김차숙 여사에게 물품이나 돈을 가져다주곤 하였다김차숙 여사는 여기저기에서 그런 구호 물품을 꾸준히 받고 모아서 신사참배로 투옥된 40여명의 주의 종들을 돌보았다.

간악한 일제는 어느 시점에는 성경책이나사식(음식기타 물품들을 감옥에 있는 주의 종들에게 허용하기도 하였고때로는 철저히 단속하는 등 온갖 유혹과 꾀임을 일삼으면서 신사참배 반대로 투옥된 자들을 유혹하기도 하였다일제는 며칠을 굶긴 후 맛있는 음식으로 유혹하기도 하였고잠을 재우지 않고 고통을 주기도 하는가 하면단순하고 간단한 말 한마디만 하면 석방한다는 유혹을 하기도 한다.

한상동 목사의 옥중기 증언에 의하면 마룻바닥 솔가지 구멍에서 새어 나오는 찬바람이 뼈 속 깊이까지 파고들어칼날 같은 북풍은 살을 에이는 차디찬 엄동의 찬공기 바람이었음을 회고하기도 하였다.주의 종들이 감옥에서 당하는 이런 고통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듣고 ,목격한 김차숙 여사는 매월 한 달에 한 번씩은 정기적으로 부산으로 내려와서 친정 가족들의 도움으로 명주 솜 옷을 만들기도 하고,양말이나 속옷을 구해서 평양으로 가져가곤 하였다이런 섬김은 6년여 간이나 반복하였다남편뿐만이 아니라 일편단심으로 주의 종들을 섬긴 일은 신앙심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었다일제의 강압적인 고자세와 방해 공작에도 불구하고 김차숙 여사는 평양 감옥에 갇힌 주의 종들을 돌보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이렇게 어려운 힘든 일을 자신이 해야 할 사명으로 생각하였으니깊은 신앙심과 믿음이 아니고서는 이 일을 감당할 수가 없었다고 여겨진다.

김차숙 여사는나는 하나님께서 우리 한 목사를 순교의 제물로 바치라고 하면 기꺼이 바칠 수가 있겠지만왜정이나 일제 고등계 형사나 재판관이라도 어떤 인간이 한 목사를 해치려고 하면 나는 머리카락 한 올이라도 결코 내어줄 수가 없다.”고 고백하였다고 전한다.

 

김차숙의 헌신과 증언들

5. 김차숙 여사의 평양 형무소(감옥면회와 수인 돌봄

당시 옥중 성도들에게는 월 1회 면회가 허용되었다일제는 일본어 말을 할 수 있는 자에 한하여 면회를 제한하였다그리고 매월 2회는 사식을 넣을 수가 있었으나 그것도 일제 형사들의 허락이 있어야 만이 가능했다김차숙 여사가 평양 감옥소를 자주 드나들 수 있게 된 것은 주기철 목사의 부인 오정모 사모의 역할이 컸다오정모 사모는 교사출신으로 일본어에 능통하였기에 일본순사들을 상대로 면회를 주선하셨고김차숙 여사에게 일본말을 가르쳐 주기도 하였다당시 오정모 사모는 연세가 80세나 되는 시어머님을 봉양하고 있었는데전처의 아들 넷을 보살피면서 자녀들 일로 인해 시어머니와의 의견차로 어려움이 조금 있었다고 한다.

김차숙 여사는 자녀가 없어서 조금은 자유로웠다때로는 경남지방 일대를 돌면서 투옥된 자들의 가족이나신사참배를 거부하는 교회들을 찾아다니면서 성도들에게 옥중에 있는 주의 종들의 근황을 설명하기도 하였다많은 분들이 모아준 십일조 헌금기타 연보와 물품 등을 거두어서 옥바라지 하는 일에 보태어 사용하였다.

김차숙 여사는 바느질 솜씨가 뛰어났는데많은 성도들에게서 받은 돈으로 명주 옷감을 구입하여 솜을 도톰하게 넣은 솜바지 저고리를 직접 손으로 지어서 옥중에 있는 종들이 입을 새 옷을 들여보내곤 하셨다.면회를 가면 입은 헌옷을 받아서 다음 면회를 가실 때는 세탁을 해서 깨끗한 옷을 다시 넣어 들이곤 하였다.

따스한 봄날이 오면 겨울 옷 빨랫감은 부산으로 붙여 보내고그것을 다듬고 세탁하여 다시 손질을 한 후에 평양으로 붙여 가져가곤 하였다이렇게 김차숙 여사는 옥중에 계셨던 일곱 분의 종들을 6년여 동안 특별히 섬기셨다김차숙 여사는 옥중에서 순교하신 이현숙 전도사최상림 목사 등 종들의 장례식을 직접 치루기도 하셨다일제는 순교자들의 유족들이 아예 들어오지도 못하게 하므로오정모 사모와 김차숙 여사는 큰 장독 하나를 마당 중앙에 두고순사들 몰래 성도들이 밤에 살짝 장례식 물품들을 거기에 같다 놓곤 하였다고 한다.

 

6. 조용해 장로의 증언

5.1 김차숙 여사는 기도의 사람이었다.

김차숙 여사의 조카 조용해 장로에 의하면이모님은 평양에서 옥중에 있는 주의 종들을 뒷바라지 하시다가 공급할 물품이나 돈이 떨어지면 정기적으로 부산으로 내려오셔서 옥바라지에 필요한 옷가지와 내의양말신발 등 일용품을 구해서 수감된 40여명의 옥중에 있는 주의 종들을 뒷바라지하기 위해 동분서주하였다뜻있는 성도들을 만나기도 하고찾아오는 분들을 면담하기도 하셨다그때마다 이모님은 부산 서대신동에 있는 외가 집에 오셔서 주로 내 방에 기거하셨다.” 조용해 장로는이모님은 낮에는 주로 주의 종들이 입을 명주 솜 옷을 만들었다.”고 회고하였다고 한다.

조용해 장로는방에서 혼자 눈물을 흘리면서 간절히 기도하는 이모님의 모습을 여러 번 목격하였다.밤이 되면 하나님과 씨름을 하듯몸을 좌우로 크게 흔들면서 머리를 벽에 대고 밤이 지새도록 하나님과 씨름을 하듯 기도를 하다가 새벽녘에 겨우 잠이 들곤 하셨다.”고 증언한다이런 이야기는야곱이 얍복강에서 밤새도록 천사들과 씨름을 하였다는 성경 말씀을 다시 연상케 하는 대목이다.(4)

 

7. 조용진 사모의 증언

이런 증언들은 조카인 조용진 사모(이근삼 박사의 처역시도 어린 나이에 이모님(김차숙 여사)의 모습을 자주 목격하였다고 한다몸이 너무 쇠약해지셔서 잦은 두통으로 머리가 아파서 찰떡을 만들어서 머리에 이고 기도를 하시곤 하였다고 한다김차숙 여사의 친동생 예숙이는 형부가 옥중에 수감되어 있는 동안매일 아침마다오랜 기간 하루도 쉬지 않고 금식 기도를 하였다고 한다예숙이는 언니를 도와 필요한 물품들을 원만히 조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었다후일 김예숙 권사는 어려운 고려신학교 학생들을 많이 도왔으며아들 3형제(안기영기상기)는 신실한 장로로서 교회를 잘 섬겼다김차숙 여사는 옥중의 계시는 종들의 뒷바라지를 주로 친정집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전한다이런 증언은 조카인 조용해 장로에 의해 전해졌으며 확인되었다.

조용진 사모의 부친 조명규 씨는 일본에서 공부를 하다가 1923년 9월 관동 대지진으로 귀국하여 진해 웅천에서 백화점을 하고 있었다김차숙 여사가 자주 들러 옥중 바라지에 필요한 옷가지와 내의 등을 공급해 주었다.

출옥 성도 이인재 목사의 증언에 의하면(5)  솜털 명주 옷 이야기는 확인이 된 바가 있다만주에서 소 구르마달구지를 몰았던 청년 이경석(서면교회 시무후일 고려학원 이사장 역임)이가 김차숙 여사에게 돈을 가져다 드리곤 했다고도 기록하고 있다.(6)

6.1 환원에 대한 조용진 사모의 증언∣ 조용진 사모는 제2세대를 마감하는 유일한 생존자다승동 측과의 합동과 환원에 대해서 김성천 목사 와 동일한 증언을 하였다김성천은 당시 신대원 졸업반 학생이었다.

총회(통합)가 WCC를 지지함에 따라 이를 반대하고 분리된 것이 승동측(합동)이다당시 상당히 위축된 분위기를 일신하고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고려파의 순수함과 정통성을 공유 확보한다는 명분으로 고려파 교회고려신학교 지지자들과의 합동을 주선하고 서두르게 된 것이다이에 한상동 목사는 순전히 믿고 합동을 하였다. 2, 3년이 채 지나기도 전에 당초 약속 위반고려신학교 폐교 조치기숙사 학생들이 서로 불화를 일으키는 등 밑바닥에서부터 문제가 발생했다강도사 고시에서 고신출신 17명은 한명이 떨어졌다총신측은 한명만 합격하고 70여명 전원 불합격되었다총회는 다시 합격점을 60점에서 40점으로 낮춰 고신출신들은 모두 합격되었으나합동은 반수 정도만 합격이 되었다시험을 칠 때 컨닝은 예사로웠으며기숙사에서 화투놀이 같은 심심풀이도 자행되는 분위기 였다학생회 선거를 하면 금전이 오가는 등 이질감이 갈수록 심해져서 학생들은 환원과 고려신학교 복교를 강하게 요청하게 되었다고 한다교권 독점은 또 다른 양상이지만신학생들 간의 이질감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한다이런 증언은 김승천 목사이금도 목사신정순 전도사김계초 전도사도 동일한 증언을 한다.(7)

이인제조수완황철도 목사는 평양신학교를 2학년까지만 다녀서 다시 고려신학교에서 1년을 수학하고 제1회로 졸업을 하게 된다.(8)  <계속>

==========================================================================

주)

(1) 조용진은 한상동 목사의 부인 김차숙 여사의 친정 조카이다조용진은 1945년 광복이전 진해여고 2학년 이었으나광복이후 남은 1년을 수학하고 1946년 9월 30일 여고를 177호로 졸업하였다당시 진해여교 교장은 지수성 장로였다미군정부 경상남도 장관으로부터 공립국민학교 훈도 6급 자격을 취득하였으며웅천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했다조용진은 한상동 목사님께서 광복과 함께 출옥하신 이후 초량교회에서 시무할 당시 초량교회 주일학교 교사로 봉사하고 있었다당시 초량교회 전도사 이근삼과 결혼했다한 목사님이 조용진 선생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물었더니 싫지는 않습니다.”라고 대답을 하였다이근삼의 은유적 반어법적 청혼은 그래서 유명하.

(2) 박시영 목사 저, “태양신과 맞서 싸운 신앙의 투사 이인재 목사” 도서출판 영문, 2006. p. 73

이인재 목사 전기박시영 목사 저(밀양일보 연속기사, 2005) 신사참배 반대운동가 이인재 전도사(6) 2. 한상동 목사와의 만남 / (출처: http://www.injaelee.org/K_bio_6.html)

일제의 강압으로 한국교회가 신사참배에 굴복하자이에 반대하는 교역자와 신도들은 서로 연대를 맺고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저항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이들은 신사참배를 강요하는 일제 당국과 신사참배를 결의하고 시행하는 한국교회를 비판하면서신자들을 대상으로 신사참배 거부를 권유하고거부자들 간의 결속을 강화하였다그 중심인물로는 평안남도의 주기철평안북도의 이기선경상남도의 한상동이인재주남선전라남도의 손양원 등으로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었으며만주지역에서도 박의흠헌트(B.F.Hunt, 韓富善등이 활약하였다이들은 초기에는 교회와 개인의 인적 지역적 연대를 가지고 활약하였으나점차 지역 간의 연대가 이루어져 경남지역서북지역만주봉천 지역 간 교류가 있었다.

(3) ibid., p.77.

(4) 조용해는 김차숙 여사의 조카이다부민국민학교를 졸업부산대학 중퇴뉴욕 튼튼한교회 장로

(5) 고려신학교 제1회 졸업(1947. 6. 27) 이인재 조수완 황철도(이상 3)는 평양신학교가 폐교되어 고려신학교에서 1년을 수학하고 졸업하였다.(오병세 박사 증언)(출처: http://www.kts.ac.kr/www/bbs/board.knf?boid=el_name&wid=2&page=5)

(6) 박시영 목사 저, “태양신과 맞서 싸운 신앙의 투사 이인재 목사” 도서출판 영문, 2006.

이인재 목사 전기박시영 목사 저(밀양일보 연속 기사, 2005)

신사참배 반대운동가 이인재 (17) 참고

검찰의 기소와 평양형무소 시절 3. 형무소 입소 후 몇 달 동안 참고

평양 형무소 내에는 40여명의 목사장로전도사가 수감되어 있었다고난은 극심했다.“중략거의 매일 사식이 들어왔다이 사식은 옥문 밖 담벼락에 앉아 있는 한상동 목사의 부인 김차숙여사에게 숨은 여러 성도들이 가져다 준 돈과 쌀 등 정성을 모아 들여 온 것들이다김차숙 여사가 공동으로 자금을 모아서 들여보내는 것이다이 사식은 신사참배반대로 수감되어 있는 모두에게 공급되었다김차숙 여사는 자녀도 없고 남편이 감옥에 있는 동안 남편의 옥바라지가 그의 생활 전부였다.

또한 만주에서 트럭 운전을 하고 있는 청년 이경석(1908년 8월 8~1990년 4월 8)은 번 돈을 김차숙 여사에게 전달하기도 하였다이경석은 해방 후 신학을 공부하고 목사가 되었다서면교회에서 사역하였으며학교법인 고려학원 이사장을 역임 했다그는 옥문 밖의 신실한 봉사자였다평양형무소까지 찾아와 자신의 수익금을 김차숙 여사에게 전달하였다김 여사는 거의 매일같이 사식을 제공하였다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는 시원한 모시옷을 직접 깁어서 그녀의 손을 통해 감옥 안에 모시옷이 들여왔다우리 죄수들은 생각지도 않았든 모시옷을 입었다감옥 안의 있었던 신사참배 반대로 투옥된 우리 일행에게는 큰 기쁨이 되었다.

(7) 2014년 1월 30일 복음병원 병실증언자 김성천 목사57대 총회장(2007. 9. 10 - 2008. 9. 22)

(8) 오병세 박사 증언(2015. 3)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