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두 가지 뜻

                          원제 Does God Desire All to Be Saved?                  

존 파이퍼 지음허동원 옮김

 

발행일 : 2015-5-20

페이지 : 112

정가 : 5,500

판형 : (128*188)

출판사 지평서원



1. 이 책은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 받기를 원하시는가?

칼빈주의 핵심 교리 중에는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이 있다.

창세전에 하나님께서 구원받을 사람을 미리 정하시는데그것은 인간에게 구원받을 만한 어떤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요오직 하나님의 주권으로 말미암는다는 것이다그런데 이러한 선택의 이면에는 반드시 버려짐’, 즉 유기(遺棄)’가 존재하게 된다그렇다면 미리 정하고정하신 대로 능히 이루시는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는 것을 원치 않으시는 것일까그렇지 않다성경은 분명히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신다고 기록한다(겔 18:23,32, 33:11; 마 23:37 참고)

그렇다면 하나님의 뜻하심이 모순되는가?

과연 상충되는 하나님의 두 가지 뜻하심이 존재하는 것일까아니면 하나님이 뜻을 펼치시는 방식이 두 가지인 것일까?

탁월한 칼빈주의 신학자요베스트셀러 저자인 존 파이퍼는 이 책을 통해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고민하게 만드는 수수께끼의 해법을 제시한다그는 하나님께서 일어나기를 기뻐하시는 어떤 일과 그분께서 실제로 일어나도록 뜻하시는 일을 구분하여 하나님의 두 가지 뜻의 신비로운 조화를 설명하고더불어 변치 않으시고 신실하신 하나님을 변증해 간다.

독자는 존 파이퍼의 친절한 안내를 따라 마치 짙은 구름을 헤치고 산 정상에 오르듯이하나님의 뜻 가운데 드러나는 더 큰 영광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쓴 목적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과 창세전에 어떤 사람들을 무조건적으로 선택하여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이 하나님께 일종의 분열의 조짐이 있다거나 성경 주석이나 해석에 혼동이 있다는 징표가 아님을 성경적으로 증명하는 것이다따라서 무조건적 선택이 모든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을 나타내는 성경적인 표현들과 결코 모순되지 않으며또한 하나님께서 세상 모든 사람들 가운데 잃어버린 모든 자를 구원으로 신실하게 초대하시는 것을 배제하지도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한다.” (지은이 머리말 중에서)


2. 저자 소개

존 파이퍼(John Piper) 

존 파이퍼는 1946년에 미국 테네시 주에서 태어나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그린빌로 이주하여 성장기를 보냈다.

휘튼칼리지에서 문학과 철학을 전공하고 의대에 진학할 예정이었으나병 중에 부르심을 받고 목회자의 길을 걷게 된다.

풀러 신학대학원에서 수학하는 동안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학을 접한 것이 계기가 되어 칼빈주의 신학적 입장을 확고히 정립하게 되었으며이후 독일 뮌헨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베델칼리지에서 성경신학 교수로 재직하다가 1980년에 목사로 청빙을 받아 베들레헴침례교회에서 33년 간 목회하였고, 2013년에 은퇴하였다.

그는 탁월한 설교자인 동시에 활발한 저술가로서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저술하였다대표작으로는하나님을 기뻐하라(Desiring God, 생명의말씀사), 장래의 은혜(Future Grace, 좋은씨앗), 하나님의 기쁨(The Pleasures of God, 두란노), 하나님은 의로우신가?(The Justification of God, 지평서원등이 있다.

또한 1994년 ‘Desiring God Ministries’를 설립하여 바른 신앙을 추구하는 다양한 사역을 펼치고 있다.


3. 목차

■ 지은이 머리말

1. 이 책의 목적

2. 하나님 안에 있는 두 가지 뜻에 대한 성경의 진술

3.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이 미치는 범위

4. 하나님의 뜻은 합리적인가?

■ 성구색인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