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론방

제목

크리스천으로서 경쟁력있는 삶을 위한 방안을 고민하며 (3-마지막)

닉네임
윤강현
등록일
2021-06-17 21:42:59
조회수
531
이 글은 2015년에 등장한 기사 "왜 크리스천 청년들은 경쟁력이 없는가?"에 대한 필자의 두 번째 글입니다. 이 땅에서 크리스천들이 각자의 삶의 영역에서 경쟁력있는 삶을 살고자 하려면 먼저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기초하여 어떻게 경쟁력있는 살 것인지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찾아 실행하며 살아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세 번에 걸쳐 소개합니다.

크리스천으로서 경쟁력 있는 삶을 위한 방안:
하나님 나라의 틀 속에서 창조 기사의 내용에 기초하여



윤강현 교수
Bible-Driven Marketing Institute
Email: bibledrivenmarketing@gmail.com


June 17, 2021

4. 이 땅에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 이유는

마지막으로 하늘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을 향한 다스림을 통해 이 땅의 곳곳에 임하게 되려면 한 사람이 마케터가 되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창조 명령 또는 대사명의 실천을 통해 이 땅의 곳곳에 하나님의 축복을 전달하려면 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노력이 필요한지 이에 대하여 살펴보려 합니다.

사실 많은 크리스천들이 마케팅Marketing이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면 세속적인 이미지로 대변되는 비즈니스 영역에서 돈을 벌기 위한 수단 또는 광고 내지 판매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거룩한 이미지로 대변하는 교회가 마케팅 원리와 기법을 사용하여 교회의 성장과 관리를 위한 노력을 하는 것에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시각은 이원론 측면에서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한다는 마태복음 6:24절의 영향으로 인하여 더욱 더 강화되어 왔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마케팅에 대한 근본적인 오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엄격히 말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은 성경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에 임하기 위한 최종적인 수단이지 필요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큰 그림을 이해하기 위하여 마케팅이란 무엇을 말하고 이 땅의 삶 속에서 어떠한 마케팅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땅에서 관찰되는 두 가지 마케팅 원리

마케팅에 대한 오해를 극복하기 위하여 마케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구하고 마케팅이 무엇을 말하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특별히 네트워크 틀 속에서 한 사람이란 노드와 주변에 있는 이웃이라는 노드가 서로 연결되려면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는 점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합니다. 이를 위하여 아래에 주어진 여러가지 활동이 보여주는 공통점이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이 땅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존을 위하여 코로 숨을 쉬고 물을 들이킵니다.
사람들은 먹거리를 산출하기 위하여 땅을 갈고 씨를 뿌리고 결실을 추수합니다.
고객들은 지식을 추구하기 위하여 서점을 가서 책을 구입합니다.
가정에서 어머니는 자녀들의 건강을 위하여 음식을 준비하여 식탁을 차립니다.

이미 눈치를 채셨는지 모르겠지만 위의 사례가 보여주는 공통점은 두 존재가 상호 작용을 통해 서로 주고받는 교환Exchange 활동을 보여주는데 있습니다. 각 사례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은 생존을 위하여 코와 입을 통해 산소 또는 물을 몸에 받아들이는 상호 작용을 보여줍니다. 먹거리를 산출하기 위하여 사람은 땅과 함께 상호 작용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고객들은 서점에서 책을 구입하는 과정을 통해서 출판사와 서로 주고받는 교환 활동에 참여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부모님들은 음식을 준비하고 식탁을 통해 제공하는 활동을 통해 자녀들과 교환 작용에 참여합니다.

이처럼 태초에 창조주 하나님이 이 땅에 필요한 삶의 환경을 구축하고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사람을 지은 뒤 이를 다스리도록 한 이면에는 삶의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존재가 예외없이 주변의 다른 존재와 서로 주고받는 관계 속에 참여하여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 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찰의 내용을 사람에게 적용할 때 서로 주고받는 교환이라는 핵심 내용에 기초한 마케팅Marketing이라는 학문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이 땅에서 모든 사람들이 보여주는 삶의 모습 또는 행위를 관찰해보면 두 가지 마케팅 법칙 또는 원리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은 사람을 포함하여 이 땅에 있는 모든 존재가 주변의 다른 존재와 서로 상호 작용에 기초한 교환 활동에 참여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이 내용을 이 땅에 사는 사람에게 한정할 때 이 땅에 사는 각 사람은 마케터Marketer로 명명할 수 있습니다. 둘째, 모든 사람은 이 땅의 곳곳에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는 형태로 하나님의 축복을 전달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소명에 순종하기로 한 사람은 주변에 있는 존재들과 서로 주고받는 교환 활동을 창출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두 가지 마케팅 원리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봅니다.

마케팅 원리 #1: 이 땅에 사는 모든 사람은 마케터

이 땅에 사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을 포함하여 주변에 있는 이웃과 서로 주고받는 관계 또는 교환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관찰할 때 어떠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지 상관없이 각 사람은 마케터라는 첫 번째 마케팅 원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 점을 생각해보려 합니다.
첫째, 이미 여러 번 언급하였지만 이 땅에서 마케터는 하나의 매개체로서 하늘과 이 땅을 이어주는 교량 또는 중보Intermediary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의 관심을 비즈니스 영역으로 한정시킬 때 이 땅에서 각 기업은 고객이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감당하고 있음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성경적 세계관의 틀 속에서 이 내용을 재해석하면 기업은 하나님의 대리 역할을 감당하여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교량 또는 중보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실 잘 의식하지 못하지만 이 땅에 존재하는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경을 보면 삼위일체 하나님도 이 땅을 향하여 스스로 매개체 역할을 감당하고 있음을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성부 하나님은 태초에 일어난 창조 사역을 통해 이 땅을 향하여 매개체가 되었습니다. 창세기 2:2-3절을 보면 하나님의 일에 대한 표현이 등장하는데 이 단어의 히브리 의미는 하나님이 이 땅을 향하여 메신저 역할을 하였다는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성자 예수님은 인류를 죄로부터 구원하기 위하여 스스로 매개체가 되어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셨습니다. 아래의 말씀은 예수님이 중보 역할을 감당하였음을 알려줍니다 (디모데전서 2:5). 마지막으로 보혜사 성령님도 이 땅을 하나님의 말씀대로 다스리도록 돕기 위하여 스스로 이 땅에 보혜사로 임재하였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고려할 때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삶을 살려면 우리도 마찬가지로 매개체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디모데전서 2:5, 개역한글)

둘째, 크리스천들은 소명과 관련하여 하나님이 우리에게 청지기적인 역할을 부여하였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헬라어 의미를 고려할 때 청지기steward 개념은 하나님이 주신 것을 관리하기 위하여 고용된 자로 정의됩니다 (마태복음 20:8, 누가복음 8:3, 12:42, 16:1-8, 갈라디아서 4:2, 디모데전서 4:6, 디도서 1:7, 베드로전서 4:10). 구약에 등장하는 꿈의 사람인 요셉도 관리에 초점을 둔 청지기적 역할을 감당하였다는 것을 우리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지기를 관리자manager로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땅에 사는 이들에게 부여된 소명이 과연 청지기 역할로 한정시켜야 하는지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이 땅에 사는 이들은 관리의 역할뿐만 아니라 관리 이전에 하나님의 창조를 답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매일 학교에서 무언가를 만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직장인은 회사 또는 일터에서 또한 무언가고 만들어 고객들에게 전하는 노력을 합니다. 가정에서 부모들도 자녀를 위하여 무언가 가치있는 것들을 만들어 제공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이 땅에서 보여주는 한 가지 중요한 노력은 일을 통해 가치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주변의 사람들에게 전달하는데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점을 고려할 때 관리에 초점을 둔 청지기 개념과는 차별화된 창조 또는 만들기와 관리의 모습을 동시에 포괄하는 개념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소개되는 것이 바로 마케터Marketer 개념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전 과정에 만들고 전달하고 관리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이 포함되어 있기에 이러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 새로운 개념과 관련하여 신학적인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 원리 #2: 서로 주고받는 교환 활동을 창출해야

하늘에 계시는 은혜와 사랑의 하나님은 이 땅에 사는 모든 이에게 하나니의 영광이 이 땅에 임하는 형태로 하나님의 축복을 전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하고 순종하기로 작정한 마케터 역할을 부여받은 각 사람은 주변에 있는 이웃들과 서로 주고받는 교환 활동을 창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교환 활동의 창출을 통해 이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을 전달해야 합니다.

이때 주변 사람들과 하나님이 생각하는 선한 교환 활동을 디자인하고 창출하려면 교환 활동이 일어나기 위한 기본적인 전제 조건을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이 내용은 마케팅 원론 책에 기본적으로 등장하는 내용입니다. 마케팅 전공자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내용이기에 소개합니다. 기업이 고객들과, 정치가가 국민들과, 부모로서 자녀들과, 선생님이 학생들과, 교회 목회자가 성도들과 제대로 된 교환 활동을 통해 하나님의 축복을 전달하려면 네 가지 조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네 가지 조건이란 1) 채워지지 않은 필요를 가진 두 존재, 2) 필요를 채우고자 하는 바람과 능력, 3) 교환의 대상이 되는 특정한 가치, 그리고 4) 가치와 교환과 관련된 정보의 공유를 위한 의사소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에 기초할 때 창조 명령 또는 대사명의 실행을 통해 하나님의 축복이 전달되는 결과가 마무리되려면 왜 서로 주고받는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라는 거대한 네트워크 속에서 한 사람과 주변의 이웃을 대변하는 두 개의 노드가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상상해보세요. 이 세상의 많은 분들은 자신은 그냥 그대로 있고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준비된 가치를 가지고 자신에게 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성경이 제시하는 바가 아니라 자신이 가진 이기심에서 출발한 것입니다. 성경은 창조 명령과 대사명이 지시하는 것처럼 자신이 가진 이기심 내지 욕심을 내려놓고 주변에 있는 갈 것을 명령합니다. 이때 하나님의 창조 사역을 답습하여 이웃이 가진 필요를 채우기 위하여 준비된 가치를 준비하여 가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나님이 주신 말씀과 물질적인 축복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실제로 이웃이 있는 곳으로 가서 서로 주고받는 교환 활동을 통해 전달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하늘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의 곳곳에 전달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준비한 하나님의 축복이 매개체 역할을 하는 마케터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이웃에게 전달되는 것입니다. 교회에서 목회자는 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잘 해석하여 성도라는 이웃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감당하게 됩니다. 이 땅에 사는 성도들은 각자의 삶의 영역에서 필요한 가치를 준비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마케터라는 매개체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 크리스천이 보여주어야 하는 기본적인 책무이자 이 땅에서 크리스천으로서 경쟁력있는 삶을 살기 위한 핵심이라 정리할 수 있습니다.

Marketing As Mission운동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이상의 논의를 종합할 때 선교적인 또는 미션 차원을 넘어 좀 더 거시적인 차원에서 마케터로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의 중요성을 새삼 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각자의 삶의 영역에서 마케터로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되는 Marketing As Mission (MAM) 운동이 필요한 점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이 글을 마무리하려 합니다.

최근에 들어 디아스포라 측면에서 많은 교회가 선교와 전도를 위하여 Business As Mission (BAM) 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BAM 운동은 비즈니스 선교 차원에서 성도들이 자신들의 사업과 비즈니스를 통해 선교 현장에서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하여 자비량으로 사역하는데 가장 큰 특징이 있습니다. 이운동이 일어나게 된 한 가지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종교적인 갈등, 문화적인 차이 같은 이유로 복음 전파를 위한 문 또는 기회가 닫혀지는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잘 알려진 대로 BAM 운동의 취지는 모든 교회가 하나님의 복음을 전 세계에 전파하자는데 있습니다. 이때 선교의 대상인 전 세계는 주로 복음이 전파되지 못한 미전도 종족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선교의 핵심이 하나님의 영광이 펼쳐지는 곳에 있다 할 때 우리의 삶이 펼쳐지는 모든 영역이 선교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영광의 임재 차원에서 MAM 운동의 핵심은 어떻게 하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의 곳곳에 임하게 되는지 고민하는데 있다 하겠습니다. 바로 이 점이 BAM 운동과 MAM 운동 사이의 커다란 차이점이 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의 삶이 펼쳐지는 모든 영역이 선교의 현장이 된다는 인식하에 어떻게 하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살 수 있을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마케터로서 하나님의 대리자라는 역할을 어떻게 하면 잘 감당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MAM 운동은 일 신학Theology of Work과 긴밀한 연결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논의가 중요한 이유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유 시장의 경제라는 틀 속에서 한 기업의 매출 증대는 기업과 한 고객 사이에서 펼쳐지는 서로 주고받는 교환 활동에 기초하기 때문입니다. 아담 스미스가 집필한 책인 국부론의 핵심이 지적하듯이 한 나라의 국부는 두 존재 사이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형태의 서로 주고받는 교환 활동에 기초한다는 점 때문입니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선교적인 차원을 넘어 말씀과 삶의 연결을 위한 노력이 더욱 더 중요한 것입니다.

5. 논의를 마치면서

전통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기초하여 구원 지향적인 입장에서 하나님의 큰 그림을 찾기 위한 말씀 해석이 주를 이루어 왔습니다. 이러한 해석의 연장선상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구원을 받아 천국에 가서 하나님이 주시는 다양한 상급과 영원한 생명을 누리고자 하는 것이 크리스천들의 마음 속에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이때 기억해야 할 사항은 하나님의 구원이 필요한 이유가 첫 사람 아담의 불순종으로 인하여 이 세상에 들어온 죄와 사망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인류를 죄로부터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시작을 암시하는 단어가 창세기 3장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데 있습니다. 창세기 3:15절의 내용을 원시 복음이라 칭합니다. 이 내용이 시사하는 점은 창세기 1-2장에는 구원에 대한 내용 대신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뜻과 관련된 큰 그림이 담겨 있기에 이에 기초하여 새로운 시각에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모든 말씀을 통전적으로 그리고 입체적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 하겠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시각에서 본 글은 성경의 핵심 주제인 하나님 나라의 틀 속에서 창조 기사에 내재되어 있는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라는 큰 그림이 무엇이고, 태초의 계획의 실현을 위하여 성경이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리고 이 내용의 실질적인 완결을 위하여 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필요한지 살펴보기 위한 고민을 하였습니다.

세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이 글을 통해 논의된 내용의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태초에 일어난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에 있습니다. 하늘에서 준비된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에 임하기 위하여 성경이 제시하는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에 임하는 과정을 통해 하나님의 축복이 이 땅의 곳곳에 전달되기 위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필수적임을 살펴보았습니다.

본 글을 통해 소개된 창조 기사에 기초한 하나님의 창조 목적에 대한 논의는 여러분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해석이 될 것입니다. 이 해석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 수 있는 토대를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는 말씀과 삶의 일치를 구하는 방향으로 말씀 해석이 가능하다는데 있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하나님 나라가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라는 틀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에 임하기 위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소개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구원의 입장에서 바라본 구원의 서정과 관련된 내용과 어떻게 비슷하고 차이점이 있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늘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에 임하는 과정을 마무리지려면 궁극적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기대하는 선한 마케팅 교환 활동을 어떻게 펼쳐야 하는지 이에 대한 논의는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선한 마케팅 활동을 디자인하기 위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실 마케팅 교수로서 필자는 이에 대한 내용을 마케팅 강의 첫 시간에 소개하곤 합니다. 만약 독자 여러분이 이에 대한 내용에 관심이 있다면 필자의 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삶을 살고자 할 때 또는 성경에 기초하여 말씀과 삶의 일치를 추구하는데 있어 필요한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찾는데 있어 본 글이 독자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한국 사회 속에서 크리스천들이 경쟁력있는 삶을 살면서 하나님이 기뻐하는 열매를 맺는 삶을 살기를 기도합니다.


참고 문헌 (References)

겔리 길리 (지음) 김성웅 (옮김) (2010), 마케팅 교회 무엇이 문제인가, 부흥과 개혁사. (원본: Gilley, Gary (2005), This Little Church Went to Market, Evangelical Press.)

고든 피, 더글라스 스튜어트 (오광만, 박대영 역) (2016),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개정판 4판, 성서유니온선교회. (원본: Fee, Gordon D. and Douglas Stuart (2014), How to Read the Bible for All Its Worth, 4th ed., Zondervan.)

그래엄 골즈워디 (2007), 복음과 하나님 나라, 부흥과 개혁사.김세윤, 김희권, 정현구 (2015), 하나님 나라 복음: 신구약을 관통하는 하나님의 다스림, 새물결플러스.

그레고리 K. 비일 (지은이), 강성열 (옮긴이) (2014), 성전 신학 – 하나님의 임재와 교회의 선교적 사명, 새물결 플러스. (원본: Beale, G. K. (2004), The Temple and the Church's Mission: A Biblical Theology of the Dwelling Place of God, IVP Academic.)

그레고리 비일, 미첼 킴 (지은이), 채정태 (옮긴이) (2016), 성전으로 읽는 성경 이야기, 부흥과 개혁사. (원본: Beale, G. K. and Mitchell Kim (2014), God Dwells Among Us: Expanding Eden to the Ends of the Earth, IVP Books.)

노세영 (2001), “창조와 구속의 관계성에 대한 이해,” 구약논단, 11집, 7-25.

노세영 (2007), “창세기 1-11장의 신학,” 한국신학논총, 6집, 7-33.

데보라 하스마, 로렌 하스마 (한국기독과학자회 역) (2012), 오리진 ORIGINS, IVP. (원본: Deborah B. Haarsma and Loren D. Haarsma (2011), Origins: Christian Perspectives on Creation, Evolution, and Intelligent Design, Revised Edition, Faith Alive.)

데스몬드 알렉산더 (지은이), 배용덕 (옮긴이) (2012), 에덴에서 새 예루살렘까지, 부흥과 개혁사. (원본: Alexander, T. Desmond (2008), From Eden to the New Jerusalem, Kregel.)

보언 로버츠 (이용복 옮김) (2007),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성경 꿰뚫기, 규장. (원본: Vaughan Roberts (2002), God’s Big Picture: Tracing the Storyline of the Bible, IVP Books.)

빅터 P. 해밀턴, 외 7인 (J. 대릴 찰스 편집, 최정호 옮김) (2016), 창조 기사 논쟁: 복음주의자들의 대화, 새물결플러스. (원본: Richard Averbeck, Todd Beall, C. John Collins, Jud Davis, Victor P. Hamilton, Tremper Longmann III, Kenneth J. Turner, and John Walton (2013), Reading Genesis 1-2: An Evangellical Conversation, Edinted by J. Darly Charles, Hendrickson.)

루이스 벌코프 (권수경 이상원 옮김) (2000), 조직신학, 크리스천다이제스트. (원본: Louis Berkhof (1941), Systematic Theology, Wm B. Eerdmans Publishing Co.)

J. 리처드 미들톤 (이용중 역) (2015), 새 하늘과 새 땅, 새물결플러스. (원본: Middleton, J. Richard (2014), A New Heaven and a New Earth: Reclaiming Biblical Eschatology, Baker Academics.).안용성 (2019), 로마서와 하나님 나라: 바울 신학의 패러다임 전환, 새물결플러스.

서철원 (2007), “성경을 관통하는 하나님 나라 사상: 언약적 구속사로 본 성경 계시역사,” 개혁주의 신앙공동체 (다음 카페).

알버트 월터스, 마이클 고힌 (지은이), 양성만, 홍병룡 (옮긴이) (2007), 창조 타락 구속: 기독교 세계관을 위한 기초, IVP. (원본: Wolters, Albert M. (2005), Creation Regained: Biblical Basics for a Reformational Worldview, 2nd ed., Wm. B Eermans Publishing Company.)

옥성호 (2010), 마케팅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부흥과 개혁사.

웨인 A. 그루뎀 (배응준 옮김) (2017),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비즈니스, 도서출판CUP. (원본: Wayne Grudem (2003), Business For the Glory of God: The Bible’s Teaching on the Moral Goodness of Business, Crossway Books.)

윤강현 (2013), “성경적 마케팅의 원리와 응용,” North America CBMC, New Year Issue, 28-30. (www.kcbmc.org)

이승구 (2004),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성경적 이해와 그 함의,” 개혁주의 신앙공동체 (다음 카페).

이종필 (2014),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구약/신약 관통, 넥서스Cross.

조지 래드 (원광현 옮김) (2014), “하나님 나라의 복음,” 조지 래드 전집, 크리스찬다이제스트. (원본: George Eldon Ladd (1959), The Gospel of the Kingdom: Scriptural Studies in the Kingdom of God, Wm B. Eerdmans Publishing Co.)

존 스토트 (최낙제 옮김) (2005), 성경연구입문, 개정2판,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원본: John R.W. Stott (1984), Understanding the Bible, Expended Edition, Zondervan.)

존 H. 왈튼, (김인철 역) (2011), 창세기 1장의 잃어버린 세계, 그리심. (원본: Walton, John H. (2009), The Lost World of Genesis One: Ancient Cosmology and the Origins Debate, IVP Academic.)

최용준 (2008), 세계관을 삶이다: 성경적 세계관 스터디, 도서출판CUP.

테리 홀 (배응준 옮김) (2008), 성경 파노라마 – 한눈에 꿰뚫는 성경총정리, 규장. (원본: Terry Hall (1985), Bible Panorama, Victor Books.)

토플라이프 보만 (지은이), 허혁 (옮긴이) (2007), 히브리적 사유와 그리스적 사유의 비교, 분도출판사. (원본: Boman, Thorleif (1970), Hebrew Though Compared with Greek, W. W. Norton & Company.)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 정의 제정위원회 (2002), “한국 마케팅 학회의 마케팅 정의,” 마케팅 연구, 17 (2), 5-6.

Bagozzi, Richard P. (1975), “Marketing as Exchange,” Journal of Marketing, 39 (October), 2-9.

Barrick, William D. (2012), “The Kingdom of God in the Old Testament,” The Master’s Seminary Journal, 23 (2), 173-192.

Campbell, Jr., Thomas C. (1957), “Capitalism and Christianity,” Harvard Business Review, (July-August), 37-44.

Doran, David M. (1996), “Market-Driven Ministry: Blessing or Curse? Part One,” Detroit Baptist Seminary Journal, 1 (Spring), 54-84.

Doran, David M. (1996), “Market-Driven Ministry: Blessing or Curse? Part Two,” Detroit Baptist Seminary Journal, 1 (Fall), 187-221.

Graeme Goldsworthy (2008), “The Kingdom of God as Hermeneutic Grid,” The Southern Baptist Journal of Theology, 12 (1), 4-15.

Kotler, Philip and Gary Armstrong (2004), Principles of Marketing, 10th ed., Pearson: Prentice Hall.

Knapp, John C. (2012), How the Church FAILS Businesspeople (and what can be done about it),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Yoon, Kanghyun (2013), Fundamentals of Customer-Driven Marketing, GRT River Technologies.

Yoon, Kanghyun (2020), Principles of Marketing, Top Hat.


지금까지 이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와 교회에 하나님의 축복이 가득하기를 기도합니다.

윤강현 교수 드림.
작성일:2021-06-17 21:42:59 98.162.214.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