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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한편

제목

한국교회의 회복을 위한 대안-(2)교회관의 회복

닉네임
강종수
등록일
2008-09-28 14:35:09
조회수
6945
                       
                                 

                 교회의 회복을 위한 대안
                  ②교회관의 회복(엡1:3-6)  

 엡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6 이는 그의 사랑하
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
려는 것이라' - 아멘

기본적으로 교회(에클레시아, ejkklhsiva)라는 명칭은 세상으로부터 하나
님의 부름을 입고 예수를 믿게된 단체입니다. 보이는 건물은 교회당 혹은
성전이라 하지 않고 예배당이라 칭하는 것이 바른 표현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임이기에 구약 시대 백성들은 광야교회(행7:
38)라 했습니다. 행 7:38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
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생명의 도를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구약성경에는 교회라는 말은 사용치 않으나 
카-할(lh;q))이라는 총회(assembly, 신 9:10)라는 단어나 회중(congregat
ion, 왕상 8:14, 65)이라는 단어로  사용하는 주로 하나님의 선민 이스라
엘의 회중을 뜻합니다.
신약에 와서 교회를 
하나님의 피로 사신것(행 20:28), 하나님의 교회(딤전 3:15),하나님의 권
속(가족, 엡 2:19),예수 믿는 성도들 자체가 하나님의 성전이라고 표현합
니다(고전 3:16, 엡2:22). 그리스도의 지체로서의 교회(롬 12:4, 5, 고전
12:12), 예수 그리스도를 토대로 한 건물에 비유에 됩니다(고전 3:10, 11,
엡 2:20,22).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목자로 하는 양떼에 비유합니다(요10
:11-16, 벧전 5:2-4).

또 계시록에서는 일곱 금 촛대(계1:20)로도 비유되는데 바른 번역은 일곱
금등잔입니다.그것은 세상을 향한 교회의 사명을 의도합니다(마 5:15,16).
신학적으로는 무형교회와 유형교회 혹은 천상교회와 지상교회로 구분하고
지상교회는 핍박 중에 존립하기 때문에 전투교회라는 표현도 합니다.천상
교회는 완전한 교회요 지상교회는 불완전한 교회로 항상 개혁이 요구됩니
다.교회의 회복을 위한 대안으로 오늘은 본질적인 교회관, 교회라는 정체
성의 회복을 상고하려고 합니다.


1. 교회의 주인은 예수님 

최근 들어 교회가 예수님의 교회가 아니고 마치 목사가 일구어 놓은 목사
의 교회처럼 사회로부터  지탄을 받는 여러 가지의 불의한 일들이 생겨나
고 있습니다. 바로 알 것은, 교인의 대표는 장로, 교회의 대표는 목사,교
회의 주인은 예수님, 이렇게 좀 확실한 표현을 해야 합니다. 
마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
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갈 5:15 '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고 했습니다. 
교회의 분쟁을 막기 위해서는 교회를 우리교회니  어떤 파당의 교회니 하
는 말이나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교회는 예수님을 닮아서 처신하는 곳임
을 알고 한국교회는  어느 교단이든 반성하고 주님의 교회로 특히 교회의
공적 일에는 조심스럽게 처신해야 할 것입니다. 


2. 교회의 평가는 성경대로 

요즘은 웰빙교회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그 깊은 뜻은 행복한 교회,지상
의 삶에 유익함을 추구하는 행복한 교회입니다. 듣기에 불편함은 없는 말
입니다. 그런데 교회가 추구하는 본래의 교회 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거
저 편하기만 하고 나의 삶에 유익하기만 한 것이 좋다고 단정하지 못합니
다. 

어떤 교회가 좋은 교회인가?
영화 제목같이 교회 유형 말한다면 좋은 교회,나쁜 교회,이상한 교회가있
을 것입니다. 나쁜 교회는 이단이라고 보고 좋은 교회는 성경적인 교회라
할 때,상당히 많은 교회가 세 번째의 이상한 교회에 속하지 싶습니다. 
교회는 교횐데 이상한 교회라는 거지요.성경을 말하지만 인본적이고 건물
은 큰데 교회의 인격은 크지 못하여  세상으로부터 폄하하는 비난을 받게
되는 이 아리러니를 뛰어 넘어야 하는데 교회의 바른 평가로 자책해야 될
줄 믿습니다. 

좋은 교회가 되기 위한 바른 잣대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여러 가지로 성경에서 발췌한  신학적 토대가 있겠지만 가장 바른
평가는 예수님처럼 하면 되는겁니다.복음서는 예수님이 교회를 위한 작업
이고, 사람들이 사도행전적 교회를 주창하지만 사도들이 교회를 창설하던
때의 모습을 그대로 닮는 것도 약간의 무리가 있습니다. 그대로 답습해야
한다는 부담은 잘못된 것입니다. 
오히려 계시록 2-3장에서 주님이 아시아  일곱 교회를 순방하시며 칭찬과
교훈과 책망과 언약을 주신 말씀을 토대로 교회가 평가되어야 할것입니다. 
예수님의 교회 평가는  교단적인 것도 신학적인 것도 시대적 평가도 아닙
니다. 영원하신 심판자로서의 교회 평가이며 교회의 주인으로서의 평가이
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평이 되는 것입니다. 

1)거룩할 것입니다(회개)
거룩은 하나님의 성품이며 성도의 새로 난 영혼의 본질입니다. 
거룩은 하나님의 뜻이며 교회가 세상을 향하여 보여주는 태도의 근본입니
다. 거룩함은 구별이요 하나님 외에는 신이 없음과 삶의 질까지도 특별함
을 세상에 표현 할 수 있어야 옳은 교회요 교인이 됩니다.요즘 다원화 시
대에 타 종교와 연합운동이니 하면서 교회가 구별이 없고 세상의 한 종교
로 추락한 모습도 봅니다. 
저 영적으로 할례 받지 못한 우상 종교들과 연합을 이룬다는 것은 하나님
을 욕되게 하는 짓입니다. 우리가  구별되는 특색으로 도전을 받게 될 때
오히려 증거가 되어 전파자의 모습을 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요17:19 '또 저희를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저희도 진리
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아시아 일곱 교회 모두 사상적으로 삶의 양식에 거룩하지 못한 것은 아무
리 잘 한 일이 있어도 꾸지람을 받았습니다.교회는 중심이 세속적인 것에
서 구별된 성결함으로 거룩한 계획과 행동과 말이 있어야 합니다.특히 이
단적 사상을 척결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참 사랑은 진리와 함께 기뻐한다
고 했기 때문입니다(고전13:6). 꾸지람을 듣는 교회마다 회개 할 것을 명
하셨습니다. 교회는 회개하는 곳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숫자와 건물보다 신실한 말씀의 교회이어야 합니다(진리)
현재 한국교회는 부흥을 위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큰 규
모에 대해 궁극적인 관심은 없습니다.오히려 주신 말씀을 잘 지키느냐 마
느냐에 예민하신 예수님의 눈빛을 보게 됩니다.

계 3:8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
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
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
교회는 진리를 사모하는  일에 집중해야지 규모에 너무 큰 관심으로 평가
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물질과 문화주의적 가치 이념의 팽배하여 문제
가 심각한 시대입니다.교회는 이 잘못된 세상 가치 이념에서 벗어나야 합
니다.

3)항상 내세에 있을 상급을 목표하라고 권하십니다(내세 소망)
아시아 일곱 교회에 대한 마지막 언약과 권면은 내세에 있을 상급을 위해
달려갈 것을 명하셨습니다. 
계 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
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
리라'


3. 교회의 사명은 구원운동 

구원이 무엇인가?
교회가 세상을 향하여 구원을 말할 때 그  구원이 어떤 것인가에 따라 교
회 질이 달라집니다.시대마다 교회가 하는 일의 중심이 조금씩 달라질 수
는 있으나 근본적으로 주님께서 원하시는 구원사업에  그 목표를 잃지 않
아야 할 것입니다. 
요즘 교회는 교회의 본래 목적보다 사회의 문화적인 소위 이웃 사랑의 선
교사업에 주력하는 것을 봅니다.물론 사랑의 실천이 곧 이웃을 위한 여러
가지의 봉사 활동으로 나타내어야 합니다. 그런데 교회의 본래 목표인 영
혼 구령의 일이 뒷전으로 나 앉으면 교회의 존재 이유가 상실됩니다. 

주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 교회가 세상에 전해야 할 사항입니다.
요 6:39-40'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
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
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
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
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
게 하려 함이니라'


이웃 사랑, 나라 사랑 등은 복음의 핵심인  영생구원을 위한 선교적 방편
일 뿐입니다. 봉사를 적게 한다고 교회의 할 일을 못한 것도 아니겠고 국
가를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할 의무도 없습니다. 교회는 사회의 복지 기관
같은 단체도 아닙니다. 
교회의 임무 중에 전도와 교육과 봉사의  일들이 있는데 그 중에 가장 중
요한 부분이 전도,즉 복음을 통하여 개인이 구원을 얻고 하나님의 은총을
받게 하는 일입니다. 때로는 복음대로 살기 위해 핍박도 고난도 순교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교회의 바른 정서를 찾아 참다운 교회요 성도의 본연의 모습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하여 거룩한 하나님의 교회요 주의 몸된 지체들이 될 수 있기를
거룩하신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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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사이버신학교 원문보기  글쓴이 : nulserom  
작성일:2008-09-28 14:35:09 121.144.4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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