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는 소위 백만장자 이다. 그러나 그는 늘 서민들이 다니는 식당에서 기자를 만난다. 그는 붕어빵 세 개가 든 봉지를 가져와 기자와 나누어 먹으며 인터뷰하는 사람이다.  오늘 부터 이은태 목사의 재물 이야기 시리즈를 시작한다. - 편집장 주/ 사진@코닷자료실
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는 소위 백만장자 이다. 그러나 그는 늘 서민들이 다니는 식당에서 기자를 만난다. 그는 붕어빵 세 개가 든 봉지를 가져와 기자와 나누어 먹으며 인터뷰하는 사람이다.  오늘 부터 이은태 목사의 재물 이야기 시리즈를 시작한다. - 편집장 주/ 사진@코닷자료실

 

나는 1980년대 후반에 잠시 강남의 부자교회를 다닌 적이 있었다. 내가 살던 동네는 가난한 사람들이 많이 살던 사근동이었으나 성수대교만 건너면 바로 강남의 대형부자교회가 있었다. 워낙 목사님의 설교가 유명해 그 교회를 잠시 다녔다.

이 교회는 재벌, 탤런트, 정치인 등 유명한 사람들이 주로 모인 교회였다. 그런데 매 주일 교회 입구 응달진 곳에 두 다리가 없는 40대 아저씨가 길바닥에 앉아서 찬송을 부르며 구걸을 하고 있었다. 오랫동안 유심히 지켜보았으나 돈을 주는 사람을 보기가 쉽지 않았다. 간혹 교회 목사님 설교 테이프를 올려놓고 가는 사람들이 있었다.

나는 당시 회사원으로 경제적으로 늘 빠듯한 삶을 살고 있었다. 그러나 그분의 도움을 외면할 수가 없어 매주 만 원씩을 꼭 드리고 왔다. 회사원인 나에게 결코 적은 돈이 아니었다.

몇 년간 이분을 늘 챙기다가 38세에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뉴질랜드에 신학 공부를 하러 가게 되었다. 떠나기 한 달 전에 10만 원을 봉투에 담아 이분에게 드리고 앞으로 나의 계획을 알려드리려 했다. 그런데 그 주일에 이분이 나오지 않으셨다. 그다음 주도 그다음 주도 나오지 않으셨다. 내 마음은 초조해지기 시작했다. 이분을 만약 만나지 못하고 간다면 앞으로 얼마나 나를 기다릴까 생각을 하니 너무 마음이 아팠다. 이제 딱 한 주일의 기회밖에 없었다. 일주일 내내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다. 제발 이 분을 꼭 만나고 갈 수 있게 해달라고.

그리고 마지막 주일이 되었다. 설레는 마음으로 그분을 찾아갔으나 그날도 그분은 나오시지 않았다. 그 참담함은 말로 할 수 없었다. 예배를 드리는 동안 내내 내 마음은 편치가 않았다. 이 분을 어떻게 해야 만나고 갈 수 있을까? 예배 내내 그분에 관한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다. 아마도 그 당시에 그렇게 간절히 기도한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주님 제발 제발 이분을 만나게 해주세요. 예배 내내 눈물로 기도했다. 예배를 마치고 아픈 마음으로 교회를 나와 그분이 구걸하던 곳으로 발걸음을 재촉했다. 정말 놀랍게도 멀리서 그분의 찬송 소리가 희미하게 들려왔다. 정신없이 달려갔다. 하나님께서 내 기도를 들어 주셨다.

그분의 두 손을 잡고 자초지종을 이야기했다. 이제 다시 만날 수 없을 거라고. 그리고 준비한 봉투를 그분에게 건넸다. 한참 동안 내 손을 놓지 않았다. 그분의 눈에는 눈물이 흐르고 있었다. 그리고 울먹이며 내게 말했다. ‘제가 기도하겠습니다.’ 아직도 그분의 손의 온기가 느껴지고 있다.

지금도 가끔 생각하게 된다. 그분의 기도를 하나님이 들어 주셨다고. 오늘 이 뉴질랜드 땅의 기적이 이분의 눈물 기도의 응답이라고.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시리라(19:17)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