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우리나라의 1970년대는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울 때였다. 살길을 찾아 무작정 서울로 오는 행렬이 끊이지 않았다. 내가 살던 군자동 강 건너 답십리 둑 방에는 판자촌이 끝없이 들어서 있었다. 우리 가족 역시 무작정 상경하여 월 3천 원짜리 방 한 칸에 7명이 세 들어 살았다. 참 많이도 어렵고 암울한 시기였다. 나는 경제 사정으로 바로 학교에 들어가지 못하고 1년을 꿇은 후에 중학교 2학년으로 전학을 할 수 있었다. 비록 경제적으로는 매우 어려운 시기였으나 우리 가족들은 참 열심히 하나님을 섬겼다. 나는 중학교 2학년 때 이미 주일학교 교사를 했고 한겨울에도 열심히 새벽기도를 다녔다.

내가 다니는 교회는 몇십 명 모이지 않는 조그만 개척교회였다. 그 교회에서 한 소년을 알게 되었고 아주 가까운 사이가 되었다. 이 친구는 심한 관절염으로 거동도 불편했고 가정형편이 어려워 학교도 다니지 못했다. 어느 날 이 친구의 집을 방문하고 충격을 받았다. 어두컴컴한 초라한 방에서 온종일 관절염으로 휘어진 손가락으로 공장에서 받아온 부품들을 조립해주고 개당 몇 원씩 받고 있었다. 하루 종일 일을 해도 몇 푼 되지 않았다.

어린 나이에 가장 노릇을 하고 있었다. 그 친구의 모습을 본 뒤부터 내 마음이 편치가 않았다. 어떻게 하면 이 친구를 도와줄 수 있을까? 그 생각밖에 없었다. 그 당시 우리 가족의 삶도 하루 벌어 하루 살아가는 어려운 상황이었고 남을 돕는다는 생각조차도 할 수 없었던 어려운 처지였다. 나의 이 간절한 마음을 하나님은 아시고 아주 특별한 지혜를 주셨다.

이 친구는 아주 특별한 재능이 있었다. 나무를 파서 아름답게 만드는 재능이었다그 당시 우리 아버지는 조그만 시장 상가에 가게를 얻어 부동산소개업을 하고 계셨다그 가게 안에 도장을 파는 한 분이 함께 일하고 계셨다. 만약 이 친구가 도장 파는 기술을 배울 수만 있다면 밥걱정은 안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아버지에게 이 친구의 어려운 사정을 말씀드리고 도장 파는 분에게 기술을 배울 수 있게 해달라고 간절히 부탁을 드렸다. 참 감사하게도 도장 파는 분과 이야기가 잘 되어 도장 파는 기술을 배우게 되었다기대했던 대로 이 친구는 빠른 시간에 기술을 습득했다.

그리고 놀랍게도 얼마 후 도장 파는 분이 다른 곳으로 옮겨가시게 되었다. 나는 아버지에게 간곡히 부탁했다. 그 빈자리에 이 친구가 도장 일을 하게 해달라고사실 전에 계시던 분은 얼마의 집세를 내고 있었는데 이 친구는 전혀 낼 형편이 안 되니 아버지로서도 어려운 처지에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 같았다. 앞으로 잘되면 반드시 집세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나의 간곡한 설득에 도장 일을 하도록 허락해 주셨다. 문제는 이 일을 시작하려면 최소한 장비와 다양한 종류의 도장들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을 준비할 어떤 방법도 없었다.

그때 마침 내 수중에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한 학기 기성회비 (학비) 25천 원이 있었다많이 두렵고 갈등이 되었으나 이 돈으로 필요한 최소의 것들을 준비하여 도장 일을 시작하게 하였다. 시작은 참으로 미약하였으나 얼마 되지 않아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았다그 후 사업이 잘되어 자기 가게를 얻어 어엿한 인쇄소 사장이 되었다.

아무런 소망이 없었던 이 친구는 후일에 아름다운 아내와 결혼하여 자식도 얻고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게 되었다. 오랜 시간이 흘러 이 친구를 만났는데 이제 장로가 되어 열심히 교회를 섬기며 주님 안에 복된 삶을 살고 있었다.

(요일 3:17) 누가 이 세상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막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할까보냐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