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개혁신학계의 대표적인 기독교윤리학자 이상원 교수가 기독교인이 신앙생활 중 만나는 다양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실제로 질문을 받고 그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의 글이다.

I부 교회운영, II부 목회자의 내적 갈등, III부 성도의 내적 갈등, IV부 목회자와 성도의 경제생활이라는 네 개의 큰 주제로 나뉘어있다. 교회생활 거부하는 자녀, 건강염려증, 보험과 복권의 문제, 성도 간 돈 거래, 성도의 수평이동, 십일조 등 신앙생활의 실제적인 갈등 총 35개의 질문에 대하여 성경과 개혁주의 신학에 충실한 답을 제시하며, 기독교인으로 살아가기 힘든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믿음으로 이기는 삶을 살 수 있는지 올바른 길을 보여준다. 이 책은 향후 〈이상원기독교윤리학〉 시리즈로 출간될 11권의 책 중 첫 번째 책이다.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I부 교회운영, 어떻게 할까요?

1. 목회자 청빙

2. 예배당 이전

3. 헌금설교

4. 교회의 재정비리

5. 교회 내의 사업자 선정

6. 미자립교회 재정후원

7. 혐오시설 반대운동

8. 송구영신 예배

9. 교회 폐쇄

10. 은퇴목회자의 복지

II부 목회자의 내적 갈등, 어떻게 할까요?

11. 부교역자와의 관계

12. 청년부 사역자와의 갈등

13. 수평 이동 성도

14. 목회자를 험담하는 성도

15. 목회자의 재혼

16. 사모 모임

17. 이단에 빠진 사모

III부 성도의 내적 갈등, 어떻게 할까요?

18. 교회 안의 사적 모임

19. 여성도 간의 갈등

20. 트러블메이커 성도

21. 원치 않은 아이

22. 교회생활 거부하는 자녀

23. 건강염려증

24. 직업 선택

IV부 성도와 목회자의 경제생활, 어떻게 할까요?

25. 십일조

26. 온라인 헌금

27. 교회 밖 헌금

28. 연말정산

29. 보험

30. 복권

31. 성도 간 돈 거래

32. 사례비

33. 사택

34. 자동차

35. 선물

 

저자인 이상원 교수는 이상원은 총신대학교 신학과(BA)와 신학대학원(M.Div),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Th.M), 네덜란드 캄펜 신학대학교(Th.D)에서 공부했고,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교수로 23년간 기독교윤리학과 조직신학을 가르쳤으며,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원장 겸 부총장을 역임했다. 독일 부퍼탈 한인선교교회 담임목사,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소장, 기독교윤리연구소 소장, 한국복음주의윤리학회 회장을 거쳐, 현재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상임대표, 월드뷰 대표주간, 동반교연 중앙실행위원, 카도쉬 아카데미 고문, 현대성윤리문화교육원 원장, 새소망교회, 구성중앙교회, 새로남교회 협동목사로 섬기고 있다.

기독생명윤리를 강의하는 이상원 교수(코닷DB).
기독생명윤리를 강의하는 이상원 교수(코닷DB).

〈기독교 윤리학〉, 〈현대사회와 윤리적인 문제들〉, 〈주5일 근무와 주일성수〉, 〈시험관아기: 인공수정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연구〉, 〈기독교 장례문화〉, 〈프란시스 쉐퍼의 기독교변증〉 등의 기독교 윤리학 저서와 〈사도행전: 자기 십자가를 지고〉, 〈고린도전서: 십자가에서 아가페로〉, 〈고린도후서: 질그릇 안에 있는 보배〉, 〈갈라디아서: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데살로니가: 주의 날이 이를 때에〉, 〈야고보서: 행하는 삶〉 등의 성경강해집, 그리고 컬럼집 〈두 마리의 송아지〉, 〈전환기 한국사회 앞에 선 기독교〉 등 총 39권의 저서와 100여편의 논문, 수백 편의 에세이가 있다.

 

저저는 은퇴 후에도 여전히 왕성한 저술과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인간론과 종말론, 생명과학과 생명윤리에 관심을 가지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동성애 문제를 성경적 관점에서 풀어내는데 전력하고 있으며,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기독교 세계관과 기독교 윤리관으로 살도록 격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