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석길 목사(구미남교회 담임목사)
천석길 목사(구미남교회 담임목사)

조경 전문가의 글에서 읽은 이야깁니다. 나무는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크기가 거의 비슷하다고 합니다. 즉 나무의 가지가 울창하면 보이지 않는 뿌리의 세력도 그만큼이나 깊고 넓게 뻗어 있다는 이야깁니다. 나무는 씨앗이 떨어진 곳에서 한 번도 옮겨 심기우지 않고 그곳에서만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면 살아남는 자생력이 강해서 웬만한 가뭄이나 굉장한 태풍이 불어도 끄떡도 하지 않는 이유가 자기 몸을 지킬 만큼의 힘이 이미 뿌리를 통해서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보기에 아주 그럴싸한 나무는 그곳에서 한 생애를 살아낸 것이 아니라 사람의 손에 의해서 몇 번씩 옮겨 심으면서 가지를 치고 모양이 다듬어진 나무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 나무는 외형만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굵은 원뿌리도 적당하게 칼질을 당하였고, 잔 뿌리는 더 많이 정리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옮겨 심을 때마다 영양제 주사를 맞거나 일시적으로 잎이 푸르를 수 있는 거름을 듬뿍 주어서 외형적으로는 쑤욱 쑤욱 자랄 수 있었겠지요? 그렇게 옮겨 심은 나무들은 가뭄이 극심하거나 세찬 바람이 불어오면 뿌리가 약하기에 쉽게 부러지거나 아예 쓰러진다고 합니다. 실제로 태풍의 힘에 견디지 못하고 쓰러지는 나무는 대부분이 세 번쯤 옮겨 심은 나무라고 합니다. 쓰러지는 나무는 겉보기와는 다르게 땅속으로 뿌리를 깊이 내리지 못했기에 자신을 지탱할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나무와 사람이 똑같을 순 없겠지만 전문가의 글을 읽으면서 무릎을 '' 치고 싶을 정도로 동의할 수밖에 없는 진리가 있었습니다. 직장으로 이사를 하는 경우도 아니면서 교회를 자주 옮겨 다닌 사람들은 이런저런 들은 이야기는 많이 있어서 주변 지식도 있고 동시에 교회와 목회자에 대한 비판적인 이야기도 많이 알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교회도 사람이 모인 곳이기에 완전할 수 없지만 그런 비판이 정작 자신을 넘어지게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신앙은 남을 판단하는 지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묵묵하게 자기 자리를 잘 지키면서 누군가에게 감동을 줄 수 있을 때 나도 덩달아서 자라납니다. 즉 지식이 우리를 자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섬김이 있는 곳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