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한국 사회에만 존재하는 특별한 단어가 있다. 바로 갑질’(Gapjil)이란 단어다. 갑질이란 사회·경제적 관계에서 우월적 지위에 있는 사람이 권한을 남용하여 상대방에게 부당한 요구나 처우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갑질은 이제 단순한 개인적 행위를 넘어 우리 사회의 큰 병폐인 갑질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에 갑질의 횡포로 목숨을 끊은 충격적인 사건들이 연이어 터졌다.

2020년 5월 10일에 우이동의 한 아파트에서 경비원으로 근무하던 최 모 씨(향년 59)가 아들뻘 되는 입주민 심 모 씨에게 여러 차례 폭언과 폭행, 갑질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있었다. 경비원 최 씨가 이중 주차되어 있던 심 모 씨의 차량을 밀어서 이동시켰다는 이유 하나로 온갖 폭언과 폭행, 협박을 당했을 뿐 아니라 머슴이라는 소리까지 들어야 했다.

그리고 강남 압구정동의 신현대아파트에서 근무하던 경비원 이모 씨(53)는 주민 A (70)의 폭언 및 모독을 견디다 못해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던 차 안에서 분신을 기도, 전신 화상의 중상을 입고 투병 끝에 결국 사망했다.주민 A 씨는 경비원 이 씨에게 욕설했을 뿐 아니라 아파트 5층에서 음식을 던지면서 이거나 집어먹으라며 심한 모독을 했다고 한다.

성경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하셨는데 과연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갑질에서 얼마나 자유로운지 자신을 깊이 돌아봐야 한다. 나는 늘 어려운 자들을 볼 때면 그들에게서 내 모습을 본다. 사실 하나님의 은혜가 없었다면 어쩌면 그들보다 더 비참한 인생으로 살아갔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그래서 어려운 이들 앞에서는 더욱 겸손해진다.

한국을 방문할 때면 내가 머무는 아파트가 있다. 우리 동에는 나이 든 경비원 두 분이 교대로 근무를 하신다. 한국에 도착하는 첫날은 항상 먼저 경비원들을 찾아 인사를 나누고 20만 원을 담은 봉투를 드린다. 그리고 밤마다 나가서 야식을 사다 전해 드린다. 때때로 외식을 하다 맛있는 음식이 있으면 포장해서 갖다 드리기도 한다.

그리고 한국 명절이 되면 뉴질랜드에 있을 때도 이웃에 있는 우리 처제를 통해서 늘 약간의 위로금을 전해 드린다. 물론 경비원들에게만 이렇게 하는 것은 아니다. 아파트 청소하는 분들도 늘 챙겨 드린다.

내가 굳이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나의 선행을 드러내려는 것이 절대로 아니다. 사실 글을 쓰면서도 부끄럽기 그지없다. 그럼에도 글을 쓰는 이유는, 적어도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간다면 이웃을 사랑하는 흉내라도 내야 하기 때문이다.

주님은 죄인 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하늘 보좌를 비워 두시고 종으로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시기까지 우리를 섬기다 돌아가셨다. 이런 엄청난 은혜 속에 살아가면서 내 형제들에게 갑질을 행하는 것은 주님의 은혜를 헛되게 하는 것이다. 주님은 이 땅에 섬김을 받으러 오신 것이 아니라 우리를 섬기려고 오셨다.

믿음이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고 살아가는 것이 믿음이다. 주님은 우리를 세상의 빛이라고 하셨다. 빛은 착한 행실이다. 우리의 착한 행실을 통하여 세상 사람들이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도록 하라고 하셨다. 이제는 이 암울한 시대에 기쁨을 주는 진정한 빛이 되어야 할 때이다.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5:16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