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고신포럼, “목회자, 목회 그 이후” 주제로 시작

6회 고신포럼(대표회장 김현규 목사, 공동대표 김경헌 목사)이 318일 오후 2시 300여 명이 모여 부산 롯데호텔 3층 홀에서 개회예배를 드리며 시작했다.

제6회 고신포럼이 열린 롯데호텔 부산
제6회 고신포럼이 열린 롯데호텔 부산

목회자, 목회 그 이후라는 주제로 시작한 고신포럼의 첫 번째 강사로 강창희 대표(행복100세 자산관리위원회 대표)가 나서 “100세 시대, 크리스천의 생애계획과 자산관리라는 제목으로 강의했다.

강 대표는 인생에 여든 이후가 없는 줄 안다는 말을 인용하며 강의를 시작했다. 그는 퇴직 이후 노후 파산”, “싱글 노후”, “출산 기피”, “인구 구조등의 문제를 저성장·결핍의 시대를 살아가는 노후라는 말로 정리했다. 강 대표는 목회자의 노후는 저성장·결핍의 시대이고 이런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의하는 강창희 대표(행복100세 자산관리위원회 대표)
강의하는 강창희 대표(행복100세 자산관리위원회 대표)

강 대표는 저성장·결핍의 시대를 살아가는 노후를 위해 빌립보서 4:11~13의 말씀을 제시했다.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제6회 고신포럼 참석자들
제6회 고신포럼 참석자들

저성장·결핍의 시대를 살아야 하는 노후를 위해 "어떤 형편에서든지 자족할 줄 아는 삶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말이다. 강 대표는 자족하는 삶을 위해 절약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하며 평생 현역을 실천하기 위해 주위의 시선이나 평판을 벗어나 낮아지기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50만 원의 근로소득은 2억 원의 정기예금과 같은 효과라며 가장 확실한 노후 대비는 평생 현역이라고 강조했다.

“100세 시대, 크리스천의 생애계획과 자산관리”라는 제목으로 강의하는 강창희 대표
“100세 시대, 크리스천의 생애계획과 자산관리”라는 제목으로 강의하는 강창희 대표

강 대표는 진정한 경제 자립이란 흔히 말하는 경제적 요구 충족을 위한 능력이 아니라 빌립보서의 말씀처럼 주어진 경제적 상황에 자기 자신을 맞추어 넣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강 대표는 노후 대비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재테크보다 연금 준비가 더 중요하며 나이가 들수록 부동산 불패 신화에서 벗어나 금융자산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충고한다.

고신포럼은 강창희 대표를 비롯해 서창원 교수, 김장규 장로, 김동수 교수와 오태균 교수가 강사로 나서 19일까지 계속된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