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론방

제목

✝️ 성경난제 해석과 방법론 (II) ✝️ 계 9:14과 16:12에 유브라데가 두번 기록된 이유와 네 천사의 비밀? (2)

닉네임
PAUL
등록일
2022-12-02 11:47:51
조회수
269
(1) 유브라데 강의 역사적 배경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Euphrates)

세계사적으로 볼 때, 유브라데(Euphrates) 강은 튀르키예(Turkey) 동부 고원에서 발원하여 시리아(Syria)에서부터 중동지역의 이락(Irac)을 관통하는 장장 2,710km에 달하는 강으로 티그리스(Tigris)강과 함께 세계 “4대 문명”의 발상지로, 고대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 문명을 형성한 곳입니다. 성서 역사적으로 보면, 하나님께서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동산에서부터 발원하여 비손(Pishon) 강, 기혼(Gihon) 강, 힛데겔(Hiddekel) 강, 유브라데(Euphrates) 강등 4대강이 흐르게 하셔서 에덴동산을 비옥하게 만들어 각종 실과나무에 풍성한 실과를 맺게 하여 유브라데 강은 소위 “에덴의 문명”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에덴의 문명이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인하여 파괴되었고, 그들은 그 동산에서 쫓겨났습니다. 이곳이 곧 인류의 범죄로 인한 심판이 실현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후로 하나님의 택한 백성인 이스라엘에는 이 유브라데 강이 이방 적국들과의 경계선이 되었고(물론, 이 경계선은 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전성기 경계선, ideal limit을 의미함), 하나님께 범죄 할 때마다 적국들로부터 침략을 당해 고통을 당할 뿐만 아니라 앗수르와 바벨론에게 멸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유브라데 강은 여자적으로(literally) 이스라엘에 적용되어 이스라엘을 징벌하시는 하나님 심판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이곳을 중심으로 한, 그 당시 애급, 앗수르, 바벨론, 메데⸱바사 등의 강대국 치하에서 고난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그 당시 남방의 애급(Egypt)과 북방의 앗수르(Assyria)와 그리고 바벨론(Babylonia) 등을 비롯하여 메데⸱바사(Media⸱Persia), 헬라(Hella), 로마(Rome) 등 강대국의 세력의 각축장이 되었고, 이들 사이에서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은 식민지화되어 항상 고통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보아 세계사적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종말론적 의미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2) 유브라데 강에서 일어나는 사건 (The Events what happen at the Euphrates)

전술한 바와 같이, 성서적으로 보면, 유브라데 강에서는 먼저 세계 문명의 중심인 “에덴의 문명”(Edenic Culture)이 일어났고, 역사적으로는 “세계 4대 문명” 중의 중심인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Mesopotamian culture)의 발상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인류의 시조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인하여 제일 먼저 에덴에서 인류가 심판을 받아 쫓겨났고, 역사적으로 유브라데 강 주변에서 세계적인 문명이 형성되었지만, 하나님의 심판으로 전쟁들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유브라데 주변을 확대해서 중동지역은 역사적으로 세계전쟁의 화약고라고 할 수 있어서, 물론 상징과 영적인 의미가 중요하지만, 앞으로도 이곳을 중심으로 전쟁이 발발할 소지가 다분한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걸프전(Gulp war)을 비롯하여 많은 전쟁이 유브라데 강 주변에서 일어났습니다.

현재에도 유브라데 강을 중심으로 튀르키예, 시리아, 이락 이란 등과 이에 이해관계가 얽힌 이스라엘, 그리고 현재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Ukraine)를 중심으로 서방세계와 동방세계가 대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 유브라데 강은 성서적으로나 역사적으로 하나님 심판의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확대해서 상상한다면, 인류 문명의 시작이 유브라데 강을 중심으로 일어났다가 인류의 범죄로 인하여 인류 심판의 중심이 되어 그곳에서 종말을 고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물론, 유브라데 강은 상징적이며 영적인 의미가 강한 곳입니다.

(3) 유브라데 강의 종말론적 의미 (The Eschatological Significance of the Euphrates)

성서적으로 볼 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애굽 강에서 유브라데 강까지 주시겠다고 언약하셨습니다(창 15:18; 신 11:24; 수 1:4). 그런데 전술한 바와 같이, 역사적으로도 세계전쟁이 끊이지 않는 곳이 되었습니다. 거기는 우상의 소굴이었으며 오늘날에 와서는 이슬람교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요한계시록에 보면, 유브라데 강에 결박돼있는 네 천사를 풀어놓는다고 했고, 아마겟돈 전쟁을 예비하기 위하여 유브라데 강을 말려서 동방 왕들의 길을 예비할 것이라 했습니다.

여섯째 나팔을 불 때, 나타나는 네 천사는 유브라데 강에 결박된 네 천사인데(계 9:14~15), 하나님의 심판을 위해 사용되는 악한 천사(혹자는 계 7:1의 땅의 사방바람을 붙잡고 있는 네 천사와 같다고도 함)로 사람 3분의 1을 죽이기로 준비된 자들입니다. 또 여섯째 대접을 유브라데 강에 쏟아 강물을 말리고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을 예비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곳으로 세계각지에서 왕들이 모여 아마겟돈 전쟁(the Armageddon war)을 일으킬 것이라고 했습니다(계 16:16).

(4) 유브라데 강을 두 번 언급 (The Double References of the Euphrates)

종말론적으로 유브라데 강에 관한 기록은 계 9:14과 계 16:12 등 두 곳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마지막 때에 있을 3차 환난들의 각 재앙은 독립적이면서, 평행 법(pallelism)에 따라 동일하게 점진적으로 진행(심화)되며, 각 단위와 각 재앙은 독립적이면서도 다음 재앙으로 연결되어 진행(심화)되며 오버랩(overlap)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섯째 나팔 재앙에 나오는 유브라데 강의 종말론적 사건과 여섯째 대접재앙에 나오는 유브라데 강의 사건의 시기와 내용에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 9:14의 유브라데 강은 네 천사가 결박돼있는 곳이고, 계 16:12의 유브라데 강은 동방 왕들의 길을 예비하도록 여섯째 대접을 쏟은 곳입니다. 그리고 계 9:14의 유브라데 강에서는 천사들이 2만만의 마병대를 동원하여 사람 3분의 1을 죽이게 되나 계 16:12에 기록된 유브라데 강에서는 마지막 아마겟돈(Armageddon) 전쟁을 준비하기 위하여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더러운 귀신의 세 영에 의해서 동방의 왕들을 미혹하여 동원하게 됩니다. 계 9:14은 최후 전쟁의 시작이라면, 계 16:12의 전쟁은 최후 전쟁의 종막입니다. 그러므로 이 재앙도 역시 오버랩되어 연결되어 있습니다. 계 9:14의 경우에 천사들이 수행하는 재앙의 대상이 사람들이나, 계 16:2에서 동방의 왕들을 아마겟돈에 동원하여 결전을 벌일 대상은 그리스도입니다(계 19:11~21).

[결어]

전술한 바와 같이, 계 9:14과 계 16:12에 언급된 유브라데 강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이 아날로그 방식으로 보면, 서로 다른 면이 있으므로, 두 번 언급하여 각각의 상황을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유브라데 강에서의 사건들은 두 곳에서 차이를 보임과 동시에 같은 내용으로 오버랩되어 진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같은 유브라데 강에서 벌어지는 마지막 지상의 하나님 심판을 점진적인 계시 방법에 따라 아날로그(analogue) 방식으로 재앙이 심화(深化)되는 모습을 다른 차원에서 보여주신 것입니다. 물론, 이 재앙들을 디지털(digital) 방식으로 돌려보면, 같은 유브라데 강에서 재앙이 진행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재앙은 다시 계 19장의 백마를 탄 자, 즉 주님과 그의 군대에 의하여 사탄⸱마귀가 잡히고 짐승과 거짓 선지자들이 있는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게 되어 그곳에서 세세토록 영원히 고통을 받게 됩니다(계 19:11~21; 20:7~10).

- 계속 -
작성일:2022-12-02 11:47:51 45.49.167.8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