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론방

제목

✝️ 성경난제 해석과 방법론 (II) ✝️ 계 9:14과 16:12에 유브라데가 두번 기록된 이유와 네 천사의 비밀? (3)

닉네임
PAUL
등록일
2022-12-02 11:53:04
조회수
325
2. 유브라데 강에 결박되어 있는 네 천사의 비밀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한계시록 9장과 16장의 유브라데 강에 결박된 네 천사에 관한 비밀을 알려면, 본래의 (1) 천사의 신분과 지위 (2) 천사의 임무(직무) (3) 천사의 종말론적 비밀에 관해서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1) 천사의 신분과 지위 (The Status and Position of Angels)

하나님의 피조물로서의 천사는 본래 선(good)하게 창조되었습니다. 천사의 신분은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피조물인 천상에 거하는 영으로 인간과 구별됩니다. 천사들은 하늘 보좌에서 하나님을 모시는 그룹들(cherubim)과 스랍들(seraphim), 하나님의 계시(messages)를 전달하고 설명해주는 가브리엘(gabriel), 그리고 전쟁을 수행하는 천사장 미가엘(michael)을 비롯하여 정사(principalities), 능력(powers), 주관자들(rulers)로 구별되어 하나님을 찬양하고 섬기는 일과 성도들을 섬기고 호위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천사 중에 악한(evil) 천사들이 있어서 하나님을 대적하고 성도들을 유혹하며 핍박한다는 것입니다. 이 악한 천사는 본래 선하게 지음을 받았으나(사 14:11) 하나님을 거역하여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않고 자기 처소를 떠난 자들(사 14:12~15; 유 6), 소위,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Satan)이라고도 하는 옛 뱀(the serpent of old) 곧 용(Dragon)의 권세를 따라 동반 타락한 천사들(angels)을 의미합니다. 이들이 비록 타락해서 하나님 나라에서 쫓겨나기는 했지만, 하나님으로부터 제한적으로 상당한 능력을 부여받아 세상 끝날까지 공중과 세상을 오가며 하나님을 대적하여 인간을 괴롭힙니다(엡 6:12; 계 12:13).

(2) 천사의 임무(직무) (The Mission and Tasks of Angels)

이 악한 천사들도 선한 천사들과 같이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사용되는데, 주로 악역들을 맡고, 선한 천사들은 주로 선한 일에 동원됩니다. 신구약을 막론하고 선한 천사들은 주로 선한 일에 동원되어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고, 악한 천사들은 악인들을 심판하시는 도구(악역)로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사역은 선한 천사들에 의해 수행됩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의 역사뿐만 아니라 심판하실 때, 즉 재앙을 내리실 때도 선한 천사들이 동원됩니다(cf. 요한계시록).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과 징계를 실행하실 때에 악한 천사를 사용하실 때도 있는데, 유브라데 강에 결박된 네 천사(계 9:14)가 바로 타락한 악한 천사들로 악역을 담당하는 장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하나님의 종이나 자녀들을 징계하실 때에도 타락한 천사인 사탄⸱마귀와 귀신들을 이용하기도 하십니다.

예를 들면, 계속해서 죄를 범하는 신자들을 최종적으로 사탄에게 내어준다든지(고전 5:5), 욥과 같은 의인에게도 때에 따라 육신까지 주장하도록 허락하신다든지(욥 1:6~12; 고전 5:5), 유다의 범행을 위해 사탄이 예수를 팔 생각을 넣어 준 일(요 13:2), 심지어 베드로까지도 사탄이라고 책망하실 뿐만 아니라(막 8:33), 바울 사도에게까지도 사탄의 사자를 주어 교만하지 않게 하신 일등(고후 12:7) 수많은 일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타락한 천사들을 사용하십니다. 이 타락한 천사가 곧 사탄⸱마귀입니다. 계 9:14에 나오는 유브라데 강에 결박된 네 천사는 “결박되어 있으므로” 선한 천사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마지막 때에 쓰시려고 유브라데 강(유다서의 표현으로는 흑암, darkness)에 가두어 둔 악한 천사인바, 이는 무저갱(bottomless pit)에 갇혀 있는 짐승으로(계 11:7; 17:8) 큰 날 심판까지 결박하여 흑암에 갇혀 있는데, 저의 임금은 무저갱의 사자로 히브리어로는 아바돈(Abaddon)과 헬라어로 아볼루온(Apollyon))이라고 합니다(계 9:11). 이 무저갱의 사자가 비유와 상징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다섯째 나팔을 불 때 출현하는 “황충들”(Locusts)로 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받지 않은 사람들만 해한다고 했습니다(계 9:1~11). 이들의 두목이 곧 천년왕국 직전까지 무저갱에 갇혀 있는 용이라고 하는 옛 뱀으로 사탄⸱마귀입니다(계 20:1).

(3) 네 천사의 비밀 (The Mystery/Secret of Four Angels)

첫째로,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된 네 천사의 비밀을 논하기 전에 전체적으로 천사들의 비밀에 관해서 알아보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에서 간단히 설명한 바와 같이 천사 중에 선한 천사와 악한 천사들이 수행하는 비밀이 있습니다. 선한 천사는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위해 의로운 일들을 수행합니다. 이 의로운 일이란 하나님(그리스도)의 “복음의 비밀”을 말합니다(엡 6:19). 이 비밀은 구약시대부터 다양하게 계시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메시아의 언약으로 “원시 복음”, 다른 표현에서는 “어머니 언약”(proto˗gospel, maternal promise, 창 3:15)으로 시작하여 이사야, 다니엘, 스가랴, 말라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선지자가 여러 모양으로 메시아의 비밀을 예언하고 있습니다(사 7:14; 단 7:13~14; 2:45; 3:25; 슥 9:9; 말 4:2). 특히 이사야는 처녀의 잉태를 통하여 메시아의 비밀을 말했고, 이에 아모스는 이 비밀들을 천사를 통하여(행 7:53), 주의 종들에게 전했다고 했습니다(암 3:7; 마 13:11; 막 4:11; 눅 8:10; 롬 16:26; 엡 1:9; 엡 3:9).

이 비밀은 “하나님의 비밀”, “하나님의 나라의 비밀”, “천국 비밀”, “그리스도의 비밀,” “그리스도와 교회의 비밀” 등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마 13:11; 막 4:11; 눅 8:10(골 2:2). 그러므로 천사와 주의 종들이 이 “복음의 비밀”을 맡은 자로서 이 비밀에 관하여 때에 따라 구체적으로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 천사에게 맡겨진 비밀은 감취었던 비밀로 ‘하늘의 천사’와 ‘지상의 주의 종들’에게 맡겨졌습니다(고전 4:1; 5:51; 엡 1:9; 3:9; 5:32; 6:19 골 1:26; 2:2; 4:3). 이 비밀은 하나님 복음의 비밀로 하나님의 백성은 구원하고 하나님을 거역하는 사람들을 심판한다는 내용으로 요한계시록에서 세상 끝날에 실행될 “말세의 비밀”을 말합니다. 이 중에 요한계시록에 나타나는 복음의 비밀이 재앙을 통하여 이루리라고 했습니다.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 나팔을 불게 될 때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계 10:7). 이 복음의 비밀이 곧 선한 천사들에 의해 진행될 것입니다.

둘째로,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된 천사들의 비밀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 천사들에 관해서 주석가에 따라 계 7:1의 땅 네 모퉁이에 서서 사방바람을 붙잡고 있는 네 천사로 선한 천사들이라고 하는 학자들도 있습니다(Wordsworth, Lange). 그러나 그 천사들이 결박되어 있었다는 사실(계 9:14)에 근거하여 악한 천사로 보는 것이 성경 원리에 부합한다고 봅니다(Ladd, Murray, Mounce, Hughes). 마지막 날에 이 악한 천사들에게 맡겨진 비밀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궁금할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천사들의 사역을 통하여 이 천사들에게 맡겨진 비밀을 알 수 있습니다(신구약을 통하여 특히 요한계시록의 재앙들을 수행합니다). 우선 본문 계 9:14에 보면, 이 천사들에게 맡겨진 임무가 이만 만이라는 마병대를 동원하여 사람 3분의 1을 죽이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이 천사들은 악역을 맡은 천사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선한 천사들을 통해서도 악인들의 심판에 관한 임무를 맡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결박되어 있다가 놓여 이만 만이라는 마병대를 동원하여 사람들의 3분의 1을 살상하는 것을 보아 하나님께서 악역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틀림없습니다.

이 비밀에 관해서 사도 바울이 정확하게 알려 주었습니다. 그 비밀이 곧 “불법의 비밀”(the mystery of lawlessness, 살후 2:7)로서 마지막 때에 나타날 적그리스도의 비밀로, 사도 요한은 이 비밀을 “짐승의 비밀”(the mystery of the beast, 계 17:7) 곧 “큰 바벨론”(Babylon the Great, 계 17:5)이라고 했고, 그 이마에 기록된 이름이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the mother of harlots and the abomination of the earth, 계 17:5)로, 이를 기호학(semiology)적으로, 그리고 게마트리아(Gematria) 방식으로 표현하여 짐승을 경배하는 사람들의 이마에 받게 하는 “짐승의 이름”이며, “짐승의 수요”, “사람의 수”인 “666”을 의미합니다(17:5; 13:16~18). 이 불법의 비밀이란, 복음에 의롭고 신비로운 “십자가 도”의 비밀이 담겨 있음같이, “불법의 비밀” 속에는 하나님을 대적하고 사람들을 괴롭히는 불법의 “전략과 전술들”(strategies and tactics)이 담겨 있습니다. 우선 본문 계 9:16~19에 보면, 유브라데에 결박되어 있던 천사가 놓여서, 마병대 이만 만을 동원하여 전쟁을 일으키는 전략으로 사람 3분의 1을 죽이기로 준비하고, 그들의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으로 죽이는 전술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말들의 입과 뱀과 같은 꼬리의 머리를 통하여 거짓과 폭력으로 공격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들의 불법의 전략과 전술을 분석해보면, “거짓말과 살인”(요 8:44)으로 허위선전 선동과 폭력 살인으로 짜여 있습니다. 그들은 처음부터 거짓말쟁이요 살인자(요 8:44)로 세상 끝날까지 하나님을 대적하고 사람들을 괴롭게 할 것입니다. 먼저 배교(배도) 하는 일이 있고, 이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날(주 재림의 날)이 이르지 않는다(살전 2:3; 계 11:3~11).라고 했습니다. 이 “불법의 비밀” 속에는 세상을 어떻게 속이고 공격하며, 하나님을 대적할지에 대한 전략과 전술들이 성경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것을 믿게 하고,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게 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한다고 했습니다(살전 2:9~12). 이 불법의 비밀을 가진 “불법의 사람,” 곧 적그리스도의 비밀이 활동하여 과거에서부터 지금도 역사하고 있으나 지금은 그것을 막는 자가 있어 그중에서 옮겨질 때까지 하리라고 했습니다(살 후 2:7). 그 후에 불법의 비밀을 가진 자가 나타나게 되나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저들을 폐하시리라고 했습다(살 후 2:8). 바로 그때가 요한계시록에서 말하고 있는 말세에 그리스도의 재림 전후에 이루어질 종말론적 비밀사건입니다.

[결론]

두 가지 질문 중에 첫째로, 유브라데 강이 두 번에 걸쳐 언급된 이유는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날로그 방식으로 두 장면의 내용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는 둘 다 하나님 심판의 재앙에 관한 것은 사실입니다. 단지 좀 더 자세히 알기 위해 CT로 입체사진을 찍는 것같이 디지털 방식으로 조명해서 하나님의 재앙의 심각성과 점진성을 통하여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로, 천사의 비밀은 아직 활동하지 못하도록 막는 자가 있어서 온전히 알 수 없이 감추어진 종말론적 사건으로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활동하는 적그리스도의 비밀(불법의 비밀)을 통하여 어느 정도 감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 THE END -
작성일:2022-12-02 11:53:04 45.49.167.8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