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론방

제목

아하 그렇구나. 그런데도 왜?

닉네임
박창진
등록일
2008-11-10 09:59:20
조회수
5429
교리는 성경에서 이야기하는 어떤 주제에 대하여 성경의 가르침을 체계화한 것입니다.
견인에 있어서도 성경의 가르침을 체계화하여서 견인론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크게 두 주장이 있는데, 절대적 견인론과 조건적 견인론입니다.
절대적 견인론은 한번 거듭나면 하나님께서 절대적으로 붙들어주셔서 구원에 있어서 변동이 없다는 주장입니다.
거듭나더라도 죄를 범하는 것은 분명한데, 하나님께서는 절대적으로 회개하도록 역사하셔서 구원에 있어서 변동이 없도록 하신다고 주장합니다.
조건적 견인론은 거듭나면 성령을 위하여 심어 영생을 거두는 경우와 육체를 위하여 심어 썩어진 것을 거두는 경우가 함께 있으며 전자에 해당되는 이와 후자에 해당되는 이가 공존한다는 주장입니다.

각각은 자신들의 주장의 근거를 나름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절대적 견인론은 그러한 근거를 제시함에 있어서 오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성경 인용에 있어서의 오류이고 둘째는 신학적 토대의 오류입니다.

먼저 성경 인용에 있어서의 오류입니다.
성경은 견인에 대한 가르침을 제시하심에 있어서 한 본문에서 견인에 대한 모든 내용이 항상 동시에 제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견인에 있어서 두 면- 성령을 위하여 심어 영생을 거둠과 육체를 위하여 심어 썩어진 것을 거둠-이 있는데, 모든 본문이 두 면을 동시에 담고 있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두 면 중에서 한 면을 그 내용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견인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 전체를 체계화하는 교리는 두 면을 동시에 담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절대적 견인론은 한 면을 강조하는 내용만으로 교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절대적 견인론에서 그 근거로 제시하는 본문들은 모두 절대적 견인에 해당되는 것이 맞습니다.
문제는 견인과 관련하여 성경에 그러한 내용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교리는 견인과 관련한 성경의 가르침 모두를 담아야 하는데도 절대적 견인론은 한 쪽에 해당되는 내용만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성경 인용의 오류에 있어서 다른 방식은 다른 주제에 관한 말씀을 견인에서 인용하면서 주장의 근거로 삼는 것입니다.
구원과 관련된 주제는 타락, 선택, 속죄, 효력있는 부르심, 견인입니다.
각각은 각 주제에 대해 말씀하고 있는 본문들이 있고 본문 인용은 주제에 일치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견인에 대해 말하면서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 2:8-9)를 인용합니다.
이 본문은 견인에 대한 말씀이 아닙니다.
1절부터 살피면 신자가 된 이들이 과거에 비신자일 때의 상태를 언급하면서 그들이 신자가 됨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에 대한 증거입니다.
곧 효력있는 부르심에 대한 말씀인 것입니다.
그래서 “구원을 얻었나니”라는 과거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견인은 영원한 구원과 관련된 것이며 성경은 이루어야 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절대적 견인론을 반대하는 이유는 성경에 절대적 견인이 없기 때문은 아닙니다.
절대적 견인만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아서 영원한 구원에서 떨어져나가는 경우가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절대적 견인론자들은 자신들이 받아들이는 교리가 성경의 가르침과 일치한다는 것을 논증하려면 절대적 견인에 대한 구절을 제시하는 것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절대적 견인론을 반대하는 조건적 견인론에서도 절대적 견인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절대적 견인론자들은 절대적 견인 이외에는 다른 경우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절대적 견인론자들이 절대적 견인을 말씀하는 구절들을 읽고 이해하는 그 방식을 그대로 따라야 합니다.
문맥과 문자, 문법 등등으로 그 해석에 있어서 사용된 방식을 동일하게 적용하여야 합니다.
절대적 견인론이 틀렸다고 말하고 있는 본문을 해석함에 있어서 절대적 견인을 말하는 본문을 해석하는 방식과 다르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으로 해석하여서는 안될 것입니다.

절대적 견인론자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성경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현재에 취하는 방식은 헛다리짚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 견인에 대한 구절들을 통하여 절대적 견인론이 입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반대하며 제시되는 본문들을 정당한 방식으로 해석하고 그 결과가 절대적 견인 이외에는 없다는 것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로 신학적 토대의 오류입니다.
절대적 견인론의 신학적 토대는 칼빈의 작정론과 이중선택 사상입니다.

작정론은 우주의 모든 것이 하나님에 의해 예정되었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음식을 먹고 방귀를 뀌는 것도 언제 어디에서 어느 정도로 다 예정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효력있는 부르심이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 영원한 구원은 불변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선택과 예정으로 신자가 되게 하셨는데, 영원한 구원에서 떨어져 나가도록 예정하셨다는 것은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칼빈의 작정론은 성경의 가르치는 바가 아닙니다.
그것은 운명론, 숙명론일 뿐입니다.
토론방 564번 글과 목회방의 신학방 1125번 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중선택 사상은 선택된 사람들 중에서 참으로 선택된 사람은 따로 있다는 주장입니다.
개인적 선택을 받은 사람들이 따로 있고 그들은 결코 영원한 구원에서 떨어져나가는 일이 없다는 주장입니다.
이 주장의 근거로 제시되는 본문을 살피면 칼빈이 본문을 잘못 이해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목회방의 신학방 531번 글에 올렸습니다.

이처럼 절대적 견인론은 그 형성에 있어서 오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에는 절대적 견인에 해당되는 내용만 있지 않고 영원한 구원에서 떨어져나가는 경우에 대한 말씀도 함께 있습니다.
절대적 견인은 그 자체로 옳은 말이지만 절대적 견인만 있다는 주장은 틀린 것입니다.
성도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잘못된 주장입니다.
성도들은 성경을 읽으면 분명히 구원에서 떨어져나가는 경우에 대한 기록을 읽는데, 현실에서는 그런 일은 없다고 주장하니 혼란을 겪습니다.
아무런 혼란이 없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성경을 성경으로 읽는 것 자체에서 이미 벗어난 사람들입니다.
교리에 철정하게 세뇌되어서는 본문을 본문 그대로 읽을 줄을 모르게 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미래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말씀의 현대적 의의를 잘 분별하여 그 위에 세워지는 교회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성경의 한 면만을 내용으로 한 잘못된 교리를 바로 잡고 성경 전체의 가르침과 일치하는 교리를 정립하는 일은 가장 선행되어야 할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외면하고서 미래교회를 말하는 것은 초점을 제대로 맞추지 못한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진정으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미래교회를 향한 발걸음이 일어나기를 소망합니다.
작성일:2008-11-10 09:59:20 121.135.83.14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admin 2009-02-10 20:51:44
박목사님!
어떻게 지내는지요.
아직도 생각이 고정되어 있음에 놀라울 뿐입니다.
너무 자신의 주장만이 옳다는 고정관념에 메어있지 않기를 바랍니다.

여기에서 누구를 설득하려는 자세로 말하기 보다는
그냥 자신의 신앙고백의 글로 마감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이미 우리가 박목사님의 그 사상을 다 잘알았으니
변화가 있을 때에만 글을 올리심이 좋을 듯합니다.
왜 제지하지 않는가 하고 여러분들이 질문합니다만
교파를 초월한 모든 목사들이 회원으로 가입하고 출입을 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를(면직을 당했다면 그리할 수 있겠지만) 회원 제한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고 오히려 변명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계속하여 같은 주장을 올리신다면 그것은
님과 다른 신학을 가진 분들에 대한 올바른 예의가
아닐 줄로 생각합니다. 혜량하시기를!
pcj5016 2008-11-19 12:54:52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신학방 1116번 글이 아니라 1125번 글입니다.
pnugoodman 2008-11-19 12:46:19
참고로 제시한 신학방 1116번글은 없으며, 토론방 564번글은 자신의 생각에 대한 글이며 역시 성경적인 근거는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신학방 531번글도 칼빈의 해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일 뿐이며, 칼빈의 해석 오류에 대해 또 자신의 해석의 정당함에 대해 성경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고로 "이처럼 절대적 견인론은 그 형성에 있어서 오류를 가지고 있습니다"라는 구절은 글쓴이의 생각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