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Q & A

제목

정신지체 장애자의 세례에 관하여

닉네임
최한주
등록일
2006-10-20 16:59:35
조회수
3607
질문이 여러가지라 무엇부터 시작해야 좋을지...

이 질문은, 저희 교회에 정신지체아들이 매주 70여명 출석하는데 세례식이 있을 때마다 목회자로서 갈등을 합니다. 그래서 총회에 질문하여 그냥 세례받게 하는 것보아 어떤 통일된 규정을 정해서 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서였습니다.
특별히 사회복지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는 시점이라 더욱 필요해서였습니다. 그러나 총회시 많은 분들이 이런 문제는 별 관심을 갖지 않아 실망했습니다.
시간이 지났지만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제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참고로 통합측 총회에서 메누얼이 나왔습니다만 너무 피상적이라 적용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1. 정신지체아에게도 세례는 필요합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믿고 고백하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든 정신지체아들이게 다적용하는 것은 무리라고 여겨집니다. 그 중에는 중증의 장애아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아이에게 유아세례를 받게 하는 것과 같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신지체아들에 대한 세례와 유아세례는 구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유아세례는 아이가 자라서 입교문답을 하므로 입교인(세례받은 교인)이 되지만 정신지체아에 대한 세례는 그 자체로 세례가 되고 후에 문답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총회가 당회장에게 일임한 것은 아이의 상태를 당회장이 잘 알기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당회장에게만 미루지 말고 논의하기를 원하는 것은 갖가지 상황들을 나누면 서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의견이나 경험을 이야기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작성일:2006-10-20 16:59:35 124.60.38.19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