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목회자료실

제목

넥타이도 정장도 없이 설교한다!

닉네임
황 창 기
등록일
2012-09-05 18:17:06
조회수
9902
은퇴한 저는 주일날 정장을 입지 않습니다. 우리교회에서는 캐주얼로 설교합니다. 총동창회 특강 때 이미 밝혔습니다.

한국교회의 고질병의 근원인 유교주의, 1등주의, 출세주의, 물신주의, 권위주의...를 물리치려는 의도 입니다. 전통과 관습적인 사고방식을 씻어내고자 열망합니다.

목회자가 이런 전통에 얽매이면, 어린아이와 같은 신자가 나오기 어렵습니다. 체면에 익숙한 이중인격자를 양산하기 쉽습니다. 목회자는 복음으로 천국대적적인 이런 구습을 타파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저는 그래서 우리교회에서만이라도 ① 주일날 정장도 피하고, ② 설교도 캐주얼로 하고. ③점심도 스스로 줄을 서서 밥을 타 먹습니다. 우선 유교주의를 탈피하고자 말입니다.

이런 유교주의 전통의 ‘똬리’가 질긴 것은 목회자의 성경적 신학적 오류가 한몫을 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로 “완결된 구원역사”의 맥락을 따라 성경 본문을 이해하지 않는 결과입니다.

일반적으로 설교자가 구원 역사적 이해도 하기 전에, 바로 윤리적, 도덕적 사명을 외치는 잘못 말입니다. 클라우니 사각형 (구속사적 해석 도해)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제외함으로 성경이 윤리교범이 되어버립니다. 앞에 쓴 글[2741 번]로 예로 듭니다.

그냥 시간이 없으니 아끼는 것은 윤리, 도덕적 적용입니다. 그러나 엡 5:16은 악한 시간을 주님나라 건설로 전용[轉用]하여 사용하라는 말입니다. 성도는 이 세상(this Age)과 오는 세상(Age to come)이 겹친 속에서 살아감을 알아야 합니다. 그 중에서 주님 나라(오는 세상) 건설의 길을 택하여 시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회개’도 ‘죄 용서’도 그냥 ‘인간의 행위’를 고치는 윤리 도덕 차원이 아닙니다. 그 배후에는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는 구원 역사적 대 변혁이 있습니다. ‘옛 창조’에서 ‘새 창조’로 옮기는 획기적인 변혁입니다.

구원역사를 제외하면 큰 폐단이 생기는 또 다른 예를 들겠습니다. 세례요한은 옛 시대를 마감하러 왔습니다. 그래서 자기는 메시야가 아니고, 오는 세상 즉 ‘새 세상’을 시작하는 ‘메시아’를 소개합니다.

이 구원 역사적 사명을 잘 감당하여 그는 인류 최대 위인이 되었습니다[마 11:11]. 그런데 이 구속 역사적 사명을 단순한 ‘자기부정’이란 개인 겸손(의 윤리) 차원으로 축소하면 큰 실수입니다.

이런 도덕적 가르침은 천국건설의 유능하고 신실한 역군을 양육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세상에서 소극적으로 살아가는 ‘수도승’을 양성하게 되겠지요. 즉 이원론 자를 만들고, 이중인격자를 길러내는 것이지요.

이와 같은 현상이 한국교회 목회자들 잘못의 현주소요 성경적 신학적 ‘똬리’입니다. 이것은 은퇴 교수로서 ‘고희(古稀)’를 맞은 저의 불찰이기도 합니다.

교회가 말하는‘가치’가 절간에서 가르치는‘가치’와 별 차이가 없는 아주 교묘한 (subtle) 전염병이 한국교회를 휩쓸고, 목회자를 사로잡고 있습니다. 그 위에 또 교회성장 신학으로 오염 된지 오래되었습니다.

여러 분 공부 많이 해야 합니다. 목회자들이여! 깨어나시기 바랍니다! 한국교회의 타락의 근원은 윤리 도덕적 성경 이해라고 봅니다. 이런 한국교회 대적의 ‘똬리’를 퇴치하고자, 정장과 넥타이 매는 형식부터 피하려합니다.


한국동남성경연구원[www.kosebi.org]장

010-7588-1397
작성일:2012-09-05 18:17:06 58.231.130.12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2024-04-27 07:43:52
등에 적합하며 GPF, DPF, SCR 장착 차량에 추천드립니다. 전 후 오일 주입이 완료되면 엔진오일 레벨링 및 오일 교환주기 리셋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고성능있습니다. 더러워진 엔진룸을 반짝반짝 깨끗하게 ^^ BMW X4 xDrive 20d 브레이크 오일 교환 나인서클 DOT4 클래스 식스 저점도 프리미엄 합성유 청주 오일인데요
구비되어 있어 방문하시는 모든 차주님들의 운전 성향과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로 추천해 드립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나 열려있는 WR모터스로 연락주세요차량은 캐딜락XT5입니다. 외관도 주행거리도 거의 신차급이네요.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 교환으로 찾아주셨는데 미리 예약을 하고 오셨기 때문에 엔진오일그랬어요번 소독한다. 아니 왜 우리 집을 내버려 두고 다른 공간에 와서 청소를 하느냐고? 일종의 낯가림이다. 공공장소에서 이질감을 느끼는 것이다. 온전히 내 것이잡으면 테이블 위를 닦는 게 필수적이었다. L은 물티슈를 사용하거나 화장실에 비치된 손세정제를 냅킨에
2024-04-27 05:49:45
전 습윤 폼타입 드레싱을 거쳐 진화에 성공한 것입니다. 접착형들은 접착제가 발라져 있어 독성이라든가 피부에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액상 밴드는 수분과 폴리우레탄으로만 이루어진 분자 구조입니다. 물밴드에는 피부암을 유발하는 유해성분이 없어서피부 및 인체에 무해합니다. 무독성 2등급의료기기 및하였어요
흉터까지 생각한 밴드 필수죠!! BAND-AID(밴드에이드)는 세계 판매 1위의 밴드 브랜드예요~ 한국 런칭 기념으로 먼저 만나봤답니다 흉터 걱정없는 신제품 습윤밴드!! 공기중에 방치한 상처는 딱딱하게 딱지가 형성되며, 상처 회복이 더딘 반면 습윤밴드를 사용하면 습윤환경에서 자연치유력을 높여 흉터 걱정없이 빠르게이예요
<a href=" https://blog.naver.com/acefjqm/223421857880 "> 세종시운전연수 & 대전 방문운전연수 초보 ( 장롱,후기 ) </a><a href=" https://blog.naver.com/hago_jabi999/2234
2024-04-26 15:04:19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다다유치원에서 사용하는 애견전용 미끄럼방지매트 소개해드릴게요 9T 12T 휴팡 프리미엄 양면플러스 폴딩 사각 강아지매트 - 휴팡공지사항 리뷰 상품 Q&A 시공갤러리 브랜드 초특가딜 강아지매트 소형견 추천 매트(4mm ~ ) 중대형견 추천 매트(6mm ~ ) 사각타입 원형타입 층간소음/놀이되었구요
몰아쓰기 내공으로 캠핑 후기 몰아쓰기 2탄ㅋㅋ '안성용설호수 캠핑장' 이번 캠핑은 뉴아이템을 많이 사용한 캠핑이였다 헤헿 우선 못난이들이 선물해준 루프백! 용량이 으마으마해서 등치커서 자리만 차지하는 발포매트, 침낭 등등 수납 쵝오다 아직 텐트 넣기 전이지만 공간 남아돈다!!! 더 놀라운건 루프백도 꽉하였어요
<a href=" https://blog.naver.com/acefjqm/223421857880 "> 세종시운전연수 & 대전 방문운전연수 초보 ( 장롱,후기 ) </a><a href=" https://blog.naver.com/hago_jabi999/2234
2024-04-26 05:53:25
식물재배기 상추 수경재배영양제 식물LED 조명 홈가드닝 취미생활추천 요즘은 집에서 식물을 키우는 홈가드닝이 유행인데요. 보통은 화분에 식물을 심어서있고요. 허브 또는 예쁜 꽃식물을 심을 수도 있어요. 요즘에는 다양한 가정용 식물재배기가 많이 나오죠. 모양, 크기, 색깔, 디자인 등 개인 취향에 맞게 고를되었구요
지하~?????? 오늘은 집에서 청결하면서 꾸준하게 발바닥굳은살을 제거할 수 있는 발각질제거기, 르사덤 풋글라스 굳은살제거 후기를 가져왔어요! 통증없이 집에서도 편안하게 발각질을 제거할 수 있어서 너무 만족스러워서 바로 소개해드릴게요!!???? 짜잔 ?? 르사덤 풋글라스에요!! 르사덤 풋글라스는 기존 발갈이와는 차원했답니다
<a href=" https://blog.naver.com/acefjqm/223421857880 "> 세종시운전연수 & 대전 방문운전연수 초보 ( 장롱,후기 ) </a><a href=" https://blog.naver.com/hago_jabi999/2
Christpanta 2012-09-07 09:40:32
두 분 목사님 감사합니다.
본질적인 문제를 고민하는 문목사님, 잘 계십니까? 고맙습니다.
이 성구 목사님은 역시 목회자 다운 고민이 먼저 이지요.
나의 저항은 "이런 식으로라도..." 입니다.부수적인 문제이지요.현재, 우리 교회에서,..식으로 한정적입니다.

나의 주장핵심은 한국교회가 이 지경이 된 '똬리'에는 성경을 윤리교과서로 본다는 것이지요.
구약을 다루면 유대인회당에서도 통하는 연설로 마감하는 분 많으니까요.

성경을 구속사적으로[주님 중심, 그리스도 완결적으로] 이해하자느 점이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