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목회자료실

제목

동사로 분류되는 예수님의 제자들

닉네임
김재수
등록일
2013-07-11 06:16:27
조회수
6415
예수님의 첫 제자들과 역사적 현재 (요 1:35-51)

헬라어 현재시제에는 역사적 현재시제가 있다. 이는 과거의 사건을 현재시제로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번역할 경우에는 과거로 번역해야 한다. 그런데 부정과거도 어떤 경우에는 과거로 번역해야 한다. 그래서 번역만을 보면 이 두 경우가 같은 과거 사건을 기술하는 것처럼 간주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이 역사적 현재시제가 과거의 사건을 기록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요한 복음서를 이용하여 필자는 설명하겠다.

요한은 예수님의 첫 제자들을 그의 복음서 1:35-51에서 처음 소개하고 있다. 40절에 안드레, 41절에 시몬 베드로, 43절에 빌립, 그리고 마지막으로 45절에 나다엘을 요한은 소개하고 있다. 이 구절을 필자가 현재시제로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40절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는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였습니다.
41절 그가 그의 형제 시몬을 먼저 발견합니다.
43절 예수님께서 빌립을 발견하십니다. 그리고 그에게 "나를 따라오너라." 하고 말씀하십니다.
45 절 빌립이 나다나엘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그에게 말합니다.

이 구절들에 사용된 동사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40절에서 안드레는 ‘이다’라는 의미를 가지는 동사 εἰμί 의 미완료형 ἦν 에 의해서 소개되었다. 이는 부정과거용법으로 사용된 미완료이다. 41절, 43 절 그리고 45절에서 나타나는 베드로, 빌립 그리고 나다나엘은 εὑρίσκω 의 역사적 현재시제에 의해서 소개되었다. 이는 과거시제로 번역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위에서는 문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현재시제로 번역하였다. 요한은 이 본문에서 동사에 의하여 네 제자들을 두 부류로 분리하고 있다. 그것은 안드레와 다른 세 제자들이다.

미완료와 역사적 현재시제에 대해서 문법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주요 사건은 역사적 현재로 표현하고 부차적인 것은 부정과거로 표현한다. 위의 본문에서는 미완료로 표현되었지만 이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부정과거적 미완료이다. 이를 근거로 하면, 요한의 관점에서 안드레는 그다지 중요한 예수님의 제자가 아니다. 대신에 안드레가 소개한 베드로와 그리고 빌립과 나다나엘은 예수님의 중요한 제자들이다.

역사적 현재가 부정과거적 미완료보다도 더 핵심적인 사건을 언급한다는 것은 현재시제가 사용된 문장이 별도의 설명문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이 별도의 설명문이라 41절과 45절은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표현하는 문장을 말하며, 43절은 예수님께서 빌립을 제자의 길로 가도록 초청하고 있는 문장을 말한다.

요약하면 위의 본문에서 요한은 미완료 동사를 사용하여 소개하는 안드레는 예수님의 제자가운데 제2진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으며, 역사적 현재로 소개하는 시몬 베드로, 빌립, 나다나엘은 제1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 1진 그룹에 속하는 제자들과 관련하여서 요한은 중요한 신학적 메세지를 그의 독자들에게 전하고 있다.
작성일:2013-07-11 06:16:27 41.135.211.24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