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목회자료실

제목

헬라 문법적으로 다시 읽어 보는 누가 복음 (1:1-1:4)

닉네임
김재수
등록일
2013-08-24 17:07:18
조회수
5535
헬라 문법적으로 다시 읽어 보는 누가 복음 (1:1-1:4)
1:1 많은 사람들이 우리 사이에서 하나님의 뜻의 한 부분으로서 하나님에 의해서 성취되어진 사건들에 대하여 스스로 수집하려고 시도하였기 때문에 - 1:2 처음부터 목격자들인 말씀의 종들이 우리에게 전해주었던 것처럼 – 1:3 (예수님의 탄생) 처음부터 모든 것을 정확하게 조사해왔기 때문에 저는 데오빌로 각하에게 (시간적) 순서대로 기록하여 드리는 것을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1:4 그 목적은 각하께서 배우신 것이 확실하다는 것을 아시게 하기 위함입니다.
설명
위의 번역은 기존의 한글 혹은 영어역과는 다르다. 그 이유는 헬라어 누가 복음 1:1-1:4 은 하나의 문장이지만 기존의 번역들은 절 단위로 번역하였기 때문이다. 이를 좀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1 은 원인접속사로 시작되어지는 원인절이다. 1:2는 삽입구이며 1:3 은 주절이다. 그리고 1:4 누가가 글을 쓰는 목적을 표현한 목적절이다. 여기서는 1:1-1:3 과 1:4 절을 각각 하나의 독립문장으로 번역하였다.
페플레로포레메논 peplhroforhme,nwn 은 ‘성취되어진’ 이란 의미를 가진 완료 수동태 분사로서 사건을 수식한다. ‘성취되어진 사건’ 이란 구에서 헬라어 구조에 의하면 강조점은 ‘사건’ 아니라 ‘성취되어진’ 것에 있다. 그리고 이는 신적수동태이므로 ‘하나님의 뜻의 한 부분으로서 하나님에 의해서’ 를 첨언하여 번역하였는데 ‘하나님께서 행하신 사건’으로 번역가능하다. 다시 설명하면 “사건’ 아니라 ‘하나님께서 행하셨다는 것을 강조하는 문장구조를 가졌다.
3절에서 누가는 자신의 글이 확실하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헬라어 순서로 ‘처음부터,’ ‘모든 것,’ ‘정확하게,’ 그리고 ‘(시간적) 차례대로’ 라는 부사를 사용하였다. 여기서 ‘시간적 차례대로’란 단순하게 사건을 시간적으로 나열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구성을 가지고서 서술한 것을 말한다. 이는 누가가 역사가의 관점에서 기록한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정확하게’ 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아크리보스 ἀκριβῶς 이다. 이 단어의 의미는 1) 기준에 ‘적합하게’ 2) ‘상세히 그리고 완전하게’ 3) 실수나 위험함이 없도록 하기 위한 ‘주의 깊게’ 4) ‘부지런히’ 5) ‘윤리적으로 맞게’ 라는 의미를 가진다. 문맥에 따라서 사용해야 한다. 데오빌로는 ‘하나님의 친구,’ ‘하나님으로부터 사랑 받은 자’ 혹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라는 의미를 가지지만 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가 없다.

파레콜루데코티 parhkolouqhko,ti 는 완료 분사로서 ‘조사한 이후에’ 혹은 ‘조사하였기 때문에’ 라고 번역가능하다. 여기서는 원인 이유로 번역하였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누가가 복음서를 기록하는 세 개의 이유가 이 본문에 나타난다. 헬라어 순서로, 이 이유들은 ‘저에게 좋다고 생각하다’ (나는 결정하였다라고 번역하였음)와 ‘조사해왔기 때문에’ 그리고 1:4절 ‘각하께서 배우신 것이 확실하다는 것을 아시게 하기 위함’ 이다.

데오빌로는 주전 3세기부터 유대와 헬라인들 사이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름이다. 그 의미는 ‘하나님의 친구’ ‘하나님으로부터 사랑 받은 자,’ 혹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이다. 그러나 여기서 나타나는 이 데오빌로는 로마 정부의 총독일 것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 이외에는 아무런 정보가 없다.
요약
누가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그 자신이 새로 글을 쓰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이 글을 쓰는 데 있어서 최선을 다하였다. 이는 그가 사용한 ‘처음부터,’ ‘모든 것,’ ‘정확하게,’ 그리고 ‘(시간적) 차례대로’ 라는 부사들로부터 알 수 있다.
(김재수 목사는 선교사로서 헬라어 주석을 강의하고 있다. 이 글은 그의 헬라어 주석 강의 노트에서 번역된 것임)
작성일:2013-08-24 17:07:18 41.133.44.9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