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퓨리서치(Pew Research Center)가 2020년 상반기에 14개 경제 선진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가 종교와 가족 관계 등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코로나19로 인해 14개국 모두 종교적 신앙이 강해졌다'는 응답이 약해졌다는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재난이 세계인들로 하여금 종교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제공
목회데이터연구소 제공

코로나19로 인해 자신의 종교적 믿음이 더 강해졌다는 응답에 미국28%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스페인’ 16%, ‘이탈리아’ 15% 등의 순이었다. 14개국 평균(중앙값)10%였다.

한국은 종교적 믿음이 강해졌다’ 10%, ‘약해졌다’ 9%14개국 중 약해졌다는 비율이 가장 높은 특징을 보였지만, 강해졌다는 응답이 1% 앞섰다.

특히 작년 상반기 코로나19 확산 시 다른 나라 특히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피해를 본 미국, 스페인, 이탈리아 국민의 종교성이 강해진 점은 주목할 지표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제공
목회데이터연구소 제공

미국 기독교 그룹 중 복음주의 백인 개신교인49%코로나19 이후 믿음이 성장했다고 응답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가톨릭교인’ 35%, ‘복음주의권 외 백인 개신교인’ 21%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독교인이 아닌 종교인경우 5%만이 코로나19로 인해 자신의 믿음이 성장했다고 응답해 다른 그룹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는 기독교인(개신교+가톨릭)이 재난 등의 큰 위기 경험을 통해서 신앙적 의미성을 찾으려 하고, 그 과정에서 신앙 성장을 도모하려는 의향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인 역시 종교 필요성에 대해 코로나19 기간 중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는데, 무종교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보면, 2017년 종교의 필요성을 느낀다는 응답이 40%였는데, 2020년 코로나19가 한창인 8월 조사 결과 49%로 나타나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종교의 필요성을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제공
목회데이터연구소 제공

목회데이터연구소는 위의 통계를 바탕으로 “1년 넘게 전 세계를 고통 속으로 밀어 넣은 코로나19가 인류에게 삶과 고난의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많은 사람이 종교를 떠나거나 형식적인 종교인으로 남는 세속화 시대에 코로나19는 사람들로 하여금 종교를 더 찾게 하였다.”고 분석했다.

목회데이터연구소는 본문의 퓨리서치 조사 결과, 우리나라는 코로나19로 인해 종교성이 강해진 서양 다른 나라와 다르게 14개국 전체 중 종교적 신앙이 약해졌다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라며, 서양은 재난의 고통이 종교적 성찰로 이어지는데 왜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한지 고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Photo by Jackson David on Unsplash
Photo by Jackson David on Unsplash

이에 대해 미국, 스페인, 이탈리아 정부의 코로나 방역 정책과 한국 정부의 방역 정책 사이의 차이를 살펴보아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종교의 자유가 없는 중국과 동남아시아 몇 나라들을 조사에 포함시켰다면 결과가 어떻게 나왔을까? 미국, 스페인, 이탈리아 등 종교의 자유를 적극적으로 보장하는 정부의 방역 정책과 종교의 자유가 없거나 종교의 자유를 적극적으로 보장하지 않는 나라와의 차이를 무시할 수 없다는 견해이다.

코로나 사태 초기 감염의 근원지로 정부와 언론이 신천지 집단을 지목하고 때려잡는 순간 종교의 자유라는 가치가 무너지기 시작한 것은 아닌지? 우리가 알고 있듯이 신천지 이후 한국교회가 그 대상이 되는 듯이 보였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IM 선교회(청소년대안학교)를 때려잡으려 한다. 그다음 순서는 한국교회가 운영하는 기독대안학교가 아닐까? 라는 우려를 아니 할 수 없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의 지적대로 고통이 종교적 성찰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국교회가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겠다.  또한 성도들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종교의 자유, 신앙의 자유, 양심의 자유라는 가치가 훼손되지 않도록 뱀처럼 지혜롭게 행할 필요가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