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태평양 뉴기니섬에 위치한 파푸아뉴기니라는 나라가 있다. 오랫동안 식민지로 있다가 1975년 9월 16일에 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독립했다. 인구는 900만여 명 정도 되나 중앙정부가 힘이 없기 때문에 부족 중심 체제로 돌아가고 있다. 부족들의 세력이 워낙 세다 보니 심지어 치안과 법까지 개별적으로 맡고 있으며, 부족들이 온갖 중무장까지 하고 있다.

특이한 것은 파푸아뉴기니에서는 865종 이상의 지역 언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언어 하나당 평균 사용자 수는 7천 명 정도라는 점이다. 이것은 이 땅이 복음을 전하기가 얼마나 어려운 곳인지를 보여준다. 대부분의 마을이 산속에 흩어져 있다 보니 길이 없어 경비행기로만 이동 가능한 곳이 많다.

이 나라의 깊은 산속에 우까룸빠라는 곳이 있다.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에서는 파푸아뉴기니의 여러 부족민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1950년에 이곳에 성경 번역 종합센터를 세웠다. 예배실과 성경 번역실, 언어학 자료를 보관하는 도서관을 위시해서 선교사 자녀를 위한 학교가 유치원부터 중·고등학교까지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선교사들이 거주할 집이 400채 정도 있다. 그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시설도 있다. 말하자면 큰 마을이 있는 셈이다.

이곳의 가장 핵심은 865종이 넘는 언어로 성경을 만드는 성경번역센터이다. 먼저 원주민들의 언어를 파악하고, 그 언어를 담을 문자를 고안하여 가르치고, 그 언어로 성경을 만들어 복음을 전한다. 쪽 복음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 때로는 20,30년을 투자해야 한다. 전 세계에서 자원한 선교사들이 번역 선교를 위해 이곳에서 일생을 바친다. 때로는 대를 이어 헌신하는 선교사 가족들도 있다. 참으로 감동적이다.

참 감사하게도 우리 빌딩 선교센터에 있는 위클리프 본부에서 우리 부부를 우까룸빠로 초대를 하고, 경비행기를 이용해서 산속 깊은 마을의 사역 현장들을 일일이 보여주었다. 산속 마을의 원주민들은 아직도 문명과는 거리가 먼 원시 부족이었다. 복음을 위해 평생을 이곳에서 헌신하는 선교사들을 보면서 숙연해졌다. 한편으로는 나 자신이 부끄럽고, 또 한편으로는 그들의 헌신이 정말 존경스러웠다. 이런 분들이 계셨기에 우리 한국 땅에도 복음이 들어오고 한글 성경을 갖게 되었다는 것을 생각하니 가슴이 뜨거워졌다. 이 귀한 사역에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 싶었다.

하루는 그분들이 우리를 한 공사 현장으로 데려갔다. 현지 원주민들을 먹이고 재우고 훈련시킬 훈련센터 빌딩을 짓고 있었다. 갈수록 번역 선교사로 지원하는 이들의 수가 줄어들어, 이제는 현지인을 훈련시켜 선교사로 세우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었다. 이곳 책임자가 공사 중인 건물에 대해 상황을 설명했다. 하루속히 훈련센터 공사를 마무리해야 하는데 자금이 없어 공사가 중단되었다고 했다.

이 말을 듣는 순간 마음에 감동이 왔다. 이 공사가 하루속히 완료되도록 최선을 다하여 돕고 싶었다. 뉴질랜드에 돌아오자마자 우리가 지원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 후원금을 보냈다. 그리고 얼마 후 완공된 아름다운 훈련센터를 볼 수 있었다.

물질은 참 귀한 것이다. 물질이 있어야 선행도 하고 선교도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도 우리가 선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부어 주시려고 하신다. 그러나 물질을 다룰 수 있는 그릇이 되지 못해 못 주고 계신다. 적어도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물질을 사용하면 지금이라도 쏟아부어 주실 것이다. 물질을 주시지 않는다고 원망할 것이 아니라 먼저 물질을 받을 수 있는 그릇이 되어야 한다.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4:19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선교사님들과 함께
위클리프 성경번역선교회 선교사님들과 함께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