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유럽 여행 중에 가장 가고 싶었던 곳이 로마였다. 로마에는 초대교회의 유적이 많다. 특별히 카타콤과 콜로세움은 기독교인들에게는 특별한 감동이 있는 곳이다. 부활 신앙을 가진 초대 교인들은 어떤 핍박 속에서도 타협하지 않고 원형경기장에서, 카타콤에서 죽어갔다.

지하무덤인 카타콤을 방문했을 때의 충격은 너무 컸다. 내가 방문한 곳은 지하 20, 지하 4층이나 되는 곳이었다. 초대 교인들은 한 줄기 빛도 들어오지 않는 지하무덤에서 오직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며 믿음을 지켰다. 그들의 평균 수명은 30세였다. 그들이 로마 군인들에게 발각되어 밖으로 끌려 나왔을 때 모두 맹인이 되어 있었다고 했다. 무엇이 이들을 이렇게 강하게 만들었을까? 며칠 동안 많은 생각을 하였다. 지금까지 발견된 카타콤은 총 60여 개이고 전체 길이가 900정도 된다고 한다. 약 50만 명의 죽음이 발견되었는데 상당수는 영양실조로 죽은 아이들이라고 했다.

로마 여행 중에
로마 여행 중에

로마의 성지들을 돌아보고 수중 도시인 베네치아를 방문하려고 했다. 경비를 아끼느라 늘 출발 전에 인터넷으로 가장 저렴한 숙소를 예약했다. 출발 몇 시간 전에 기차역 앞에 있는 인터넷 카페에서 숙소를 예약하는데 마지막 단계에서 계속 오류가 났다. 기차 출발시간이 다가와 결국 숙소를 예약하지 못하고 출발했다.

날이 어두워지면서 밖에는 비까지 내리기 시작했다. 아내는 계속 염려했다. 밤에 내려서 숙소를 못 구하면 어떻게 할지 걱정이 되었다. 염려하는 아내에게 하나님께서 다 준비해 주실 거라고 계속 안심을 시켰다. 그러나 실상은 나 역시 걱정이 많았다. 유럽에는 몰려드는 관광객으로 숙소를 구하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캄캄한 밤중에 베네치아역에 내렸다. 우선 안내센터에 가서 숙소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고 줄을 섰다. 이미 내 앞에도 많은 사람이 줄을 서 있었다. 마음이 점점 더 초조해지기 시작했다. 비 오는 밤에 어디서 숙소를 구할 수 있을까 암담했다.

그런데 갑자기 한 노인이 내 등을 두드렸다. 혹시 숙소를 구하느냐고 물었다. 역 바로 앞에 있는 모텔 주인인데 방이 딱 하나 남았으니 그리 오겠냐고 물었다. 그리고 그 방은 제일 비싼 패밀리룸인데 특별히 일반 요금으로 저렴하게 주겠다는 것이었다. 입에서는 계속 할렐루야가 쏟아져 나왔다. 방은 정말 좋았다. 로마 궁궐에 와 있는 느낌이었다. 그날 밤 하나님의 예비하심에 깊이 감격하며 세상이 줄 수 없는 평안함 속에 깊은 잠을 잘 수 있었다.

다음 날 아침 베네치아 마을을 돌아보며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마을 전체가 대낮에도 길을 찾아다니기 어려운 미로였다. 다시 한번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얼마나 놀라운지 감격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만약에 출발 전에 숙소가 예약되었다면 그날 밤에 도저히 숙소를 찾을 수 없었을 것이다. 낮에도 찾기가 어려울 텐데 비 오는 밤에 이 미로 속에 어떻게 숙소를 찾을 수 있었겠나? 그곳 사람들이 이야기했다. 밤에 오는 많은 사람들이 숙소를 못 찾아 낭패를 본다고.

하나님께서는 친히 우리의 숙소를 예비하시고 예약을 막아 주셨다. 하나님은 이렇게 세세한 것까지 간섭하시고 우리를 인도해 주신다. 이런 우리 아버지가 계시는데 우리가 염려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로마 여행은 여러 가지로 귀한 감동과 은혜가 있었다. 하나님과 동행하며 더욱 천국을 소망하게 된 너무나 값진 시간이었다.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3:2-4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