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보다 더 중요한 것
나를 위한 삶이 아니라 그를 위한 삶을 살때...

글쓴이: 천석길 목사(구미남교회 담임)
글쓴이: 천석길 목사(구미남교회 담임)

남자가 철이 들려면 군대 생활을 해야 하고, 여자가 철이 들려면 아이를 키워 보아야 안다는 말이 있습니다. 두 가지의 공통점은 무엇을 아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무엇을 경험해 보았느냐로 판가름 난다는 뜻입니다.

군대는 몸으로 때워야 하는 부분이 많기에 지식적으로는 나보다 못하지만 선임자가 가진 노하우가 얼마나 크다는 것을 알아가게 되며, 아이를 키우는 일 역시 육아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되는 것은 아니지요? 아이를 키우면서 비로소 발견하는 것은 오늘의 내가 있기까지 내 어머니의 수고가 너무나 많았구나!’ 하는 것을 온몸으로 체득하게 됩니다.

구미남교회 송구영신예배에서/ 사진@구미남교회제공
구미남교회 송구영신예배에서/ 사진@구미남교회제공

믿음의 세계도 이와 비슷합니다. 주일이면 교회에 나오지만 늘 제자리에 머무는 분들은 신앙의 실천적인 요소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신앙이 체험적이고 신앙을 통하여 말할 것이 있으려면 실천적인 삶을 살아야 하는데 그것을 실습하는 곳이 바로 목장(구역, 순 등의 소그룹 사역)입니다.

목장은 우리가 들어 왔던 신앙의 모든 지식을 검증해 볼 수 있는 어쩌면 실험실과 같습니다. 한 사람을 전도해서 그가 하나님의 사람으로 거듭나기까지는 일회성의 어떤 이벤트로는 어림도 없으며 그를 앉혀 놓고 내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 설득한다고 해서 사람이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은 고사하고 나 자신의 변화마저 내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구미남교회 성도들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구미남교회 성도들

그런데 목자 목녀로서 사역을 해 보면 너무나 놀라운 것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목원을 섬기고 목원을 사랑할 때 정말이지 속이 터지고(?) 속이 새까맣게 타들어 가는 경험을 반복하던 어느 날 나 자신을 돌아보면서 내가 생각해도 꽤 괜찮은 사람으로 나 자신이 성숙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지금껏 지식으로는 바뀌지 않았지만, 누군가를 섬김으로써 나 자신이 변화되는 놀라운 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목장은 나를 내려놓아야 하며 나를 위한 삶이 아니라 그를 위한 삶을 살아감으로써 주어지는 인생 최고의 선물을 덤으로 받게 되는 것이지요?

새해입니다. 지식으로만 아는 신앙이 아니라 삶이 변화되며, 내가 나를 평가할 때도 깜짝 놀라는 복된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식은 우리를 바꾸지 못하지만 섬김은 나 자신부터 복된 사람으로 바꾸어 주십니다. 그 은혜를 누리시기를 축복합니다.

구미남교회 1월 2일 특별새벽기도회 조별 기도회/ 사진@구미남교회 제공
구미남교회 1월 2일 특별새벽기도회 조별 기도회/ 사진@구미남교회 제공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