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천석길 목사(구미남교회 담임)
글쓴이: 천석길 목사(구미남교회 담임)

우리 아버지는 가난한 농부였습니다. 한평생 농사를 지으셨습니다. 6남매를 키우면서도 제대로 물려받은 유산이 없으셨기에 매우 성실하게 사셨습니다. 아무리 성실해도 농사를 짓는 농부가 자기 땅이 부족했기에 늘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힘겹다고 농사짓지 않는 땅이나 때로는 남의 땅을 빌려서 농사짓는 소위 소작농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해에 집에서 좀 멀리 떨어진 논, 다섯 마지기를 샀습니다. 다섯 마지기를 평수로 계산하면 1,000평이지만 등기부보다는 훨씬 더 넓은 땅이었고, 실제로 무려 38개나 되어서 골짜기 전체가 논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봄이면 그 많은 논둑을 만드는 일과 거름을 넣는 일과 여름이면 풀을 베내는 일이 정말 많았습니다. 보통 사람들 같으면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일을 우리 아버지는 매일 새벽기도회 후에 그 논으로 가서 일하셨습니다.

몇 년이 지난 후에 그 논에서 수확되는 벼는 다른 집의 10마지기보다 더 많은 양이 수확되는 것을 보면서 이웃 사람들이 부러워하곤 했습니다. 남들이 농사짓기 싫어서 싼값에 팔았고, 실제로 소출이 크게 없었던 땅이었지만 땅의 주인이 누구이냐에 따라서 완전히 바뀌었다고 이웃 사람들이 자주자주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주인이 누구이냐에 따라서 땅의 가치는 얼마든지 바뀌었습니다. 어찌 농사뿐이겠습니까? 학교, 직장, 사업 등등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의 이치라는 것은 누가 그 일을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내 몫에 태인 책임을 따라서 최선을 다할 때 모든 일은 얼마든지 달라집니다.

교회도 예외는 아닙니다. 새 학기를 시작하면서 신앙의 필수요소인 삶공부를 합니다. 혼자 공부할 수 없어서 쭈뼛거리는 연약한 분의 손을 잡고 들어 오시는 귀한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드립니다. 공부하라는 말만 하고 늘 제자리에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몇 년이 지나면 결과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사랑하고 헌신한 만큼의 열매가 있지만, 가만히 있으면 늘 그대로이거나 오히려 뒷걸음치는 것이 신앙입니다. 수많은 핑곗거리를 탓할 것이 아니라 열심으로 한마음이 되어 보십시다. 왜냐하면 우리의 목장은 영적 추수를 하는 밭이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