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한 끼만 먹는 청년들의 현실

자기도 모르게 ‘자살’이란 단어를 적고...

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별히 청년들의 고통은 말로 할 수가 없다. 꿈과 미래로 가득 차야 할 청년들이 절망 가운데 고통당하는 것을 보면 너무 마음이 아프다. 대학을 졸업해도 갈 곳이 없고 사랑하는 사람이 있어도 결혼을 할 수도 없고 아르바이트 자리를 찾아 이리저리 헤매는 청년들의 아픔을 어떻게 다 이해할 수 있겠나? 나도 암울한 청년 시절을 보냈기에 이들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공감할 수 있다.

정부 통계에 의하면 안타깝게도 코로나 발병 후 유일하게 20대만 코로나 이전보다 자살률이 14.6% 증가했다. 청년들은 코로나로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몰락하게 되었다. 많은 청년에게 심리적 불안과 우울증이 급증하고 있다. 현실이 이렇게 심각한데도 노인·아동 복지정책과 비교해 청년을 위한 지원정책은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얼마 전 청년들의 현실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상을 보며 한참 동안 그들의 아픔에 함께 울었다. 아무리 먹어도 돌아서면 배고플 나이에 식대를 아끼느라 편의점에서 삼각 김밥이나 컵라면으로 식사를 때우고 그것도 배불리 먹지 못하고 하루에 한 끼만 먹는다는 말을 듣고 마음이 아파 함께 울었다. 한 자매는 어려운 형편에 부모님의 도움으로 간신히 일류대학을 졸업했으나 몇 년째 취업하지 못하고 있는 아픔을 토로했다. 그리고 내 마음을 찌르는 너무나 큰 아픔의 말은 그녀가 취업 준비를 하며 열심히 무엇을 적고 있었는데 자기도 모르게 자살이란 단어를 적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 청년들의 아픔을 누군가는 해결해주어야 하는데 어느 누구도 해결해 줄 수 없는 현실이 너무 마음이 아팠다.

수원 나눔센터 장학관
수원 나눔센터 장학관

다만 얼마라도 이들의 아픔에 함께하고 싶었다. 그래서 최근에 우리 학교에 다녀간 청년 중에 어려운 학생들부터 돕기로 했다. 먼저 수원 나눔센터에 장학관을 오픈하여 거주지가 필요한 형제들의 숙소를 마련했다. 전액 무료로 최상의 설비를 갖추어 평안히 지낼 수 있도록 해주었다. 모두 함께 신앙생활을 하며 행복해했다. 그리고 매년 수천만 원의 예산을 책정하여 어려운 청년들을 돕기 시작했다. ‘청년 지원금이란 이름으로 어려운 청년들을 지원했다. 그리고 공지 사항에 제발 밥은 굶지 마라는 문구를 넣었다. 이 말은 나의 간절한 바람이고 내 진심 어린 마음이었다. 예상대로 많은 청년들이 지원을 해왔다.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운 사정들은 상상보다 심각했다.

우리의 도움은 아주 미약하지만, 이들의 문제를 해결해주실 분은 하나님 한 분이시기에 어떻게든 이들에게 하나님을 향한 절대적 믿음을 심어주고 싶었다. 그래서 카톡 단체방을 통하여 매일 아침 우리 인생의 빛이요 등불이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격려하고 있다.

(25:35-40)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