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뉴질랜드 땅에서 27년간 학교 사역을 하면서 수많은 일을 겪었다. 때로는 기쁜 일도 있었고 때로는 슬픈 일도 있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어려운 일들을 겪어 가면서도 늘 선교의 열매를 볼 수 있어서 큰 기쁨과 보람이 있었다. 무엇보다 어려운 청년들에게 영어연수 기회를 주고 열등감에 빠져 자존감을 잃고 사는 청년들에게 하나님 안에서 자긍심을 갖게 했던 일은 무엇보다 보람된 일이었다.

그래서 혹시라도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자존감을 잃을까 봐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특별한 관심을 가졌다. 생활비가 부족하면 몰래 불러서 채워주고 때로는 병원비, 항공료도 지원했다. 그리고 집안에 어려움이 있어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도 도움의 손길을 주었다. 그래서 지난 2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수천 명의 장학생이 다녀갔으나 돈이 없어 도중에 돌아갔던 학생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어느 날 한 자매가 면담을 했다. 생활비가 없어 저녁 시간에 시내에서 아르바이트를 해야겠다고 했다. 자매가 있는 장학관에서 시티까지 출퇴근하려면 어려움이 많았다. 이곳은 대중교통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 자기 차가 없으면 이동하기가 여간 불편한 곳이 아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면 학교에서 수업을 따라갈 수도 없다. 그래서 6개월 생활비를 한 번에 지원해주었다.

선교• 영어 장학생들
선교• 영어 장학생들

며칠 뒤 자매가 아주 어두운 얼굴을 하고 있었다. 무슨 일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한국에서 목회하시는 부모님 때문에 마음이 아프다는 것이었다. 아버지 목사님이 조그만 건물 지하에 개척교회를 하고 계시는데 6개월간 임대료가 밀려 쫓겨나게 생겼다는 것이었다. 너무 마음이 아팠다. 그 당시 나 역시 뉴질랜드인 영어학교에 직원으로 있으면서 어려운 목회자 자녀들의 영어연수비를 내주고 있던 상황이었다. 여유는 없었으나 어렵게 6개월 치 임대료를 내어 주었다. 어려운 중에도 한 가정에 약간의 도움을 준 것이 말로 할 수 없이 기뻤다. 자매는 6개월간 연수과정을 어려움 없이 잘 마쳤다.

한국으로 돌아갈 날이 가까워져 오고 있었는데 자매가 나를 찾아와서 이곳 남 섬과 호주를 여행 한 후에 한국으로 가겠다고 허락을 받으러 왔다. 이곳 남 섬은 비행기를 타고 가야 해서 경비도 많이 들고 거리가 멀어 웬만한 교민들도 여행하기가 쉽지 않은 곳이다. 그리고 호주는 더욱더 가기가 어렵다. 자매의 어려운 사정을 아는 나로서는 너무 당황스러워 무슨 돈으로 여행을 할 건지 물어봤다. 자매는 아버지가 꼭 여행하고 오도록 돈을 보내줬다고 했다. 물론 부모님의 심정은 이해가 간다. 두 번 오기가 어려운 곳이니 꼭 여행을 시키고 싶었을 것이다. 자매가 나이가 어린 것도 아니고 충분히 부모님의 사정을 이해할 대학생인데 이렇게 여행한다는 것이 이해할 수가 없었다. 조용히 충고를 했다. 여행은 살아가면서 얼마든지 기회가 오니 그 돈으로 아버지 사역을 돕도록 권면했다. 나의 조언은 아랑곳하지 않고 여행을 다 마치고 한국으로 갔다.

모든 장학생들이 과정을 마치고 한국으로 가기 전에 꼭 감사 카드를 주고 간다. 이 자매는 한마디 인사도 없이 가버렸다. 선을 행하다 보면 때때로 낙심할 때가 많다. 그때마다 굳게 마음을 다진다. 선행은 내가 하는 것이 아니고 아버지 하나님이 하신다는 것을 그리고 이 일을 할 수 있게 은혜를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것을 늘 회개하는 마음으로 되새기게 된다.

(벧전 4:11)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토록 있느니라 아멘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