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한국에서 집회를 하던 중 매우 안타까운 뉴스를 접하였다. 대구의 어느 개척 교회 목사님의 사택에서 화재가 났다. 집은 전소되고 사모님과 두 딸은 큰 화상을 입었다. 큰딸은 화마를 피해 4층에서 뛰어내렸다가 얼마 뒤 세상을 떠났다. 새벽에 일어난 불이라 새벽기도회로 교회에 갔던 목사님만 화마를 피했다. 너무 참담하고 마음이 아팠다.

주일 아침에 우연히 인터넷에서 이 소식을 접하고 가족의 병원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1천만 원을 바로 송금했다. 그리고 이 소식을 가까운 몇 분의 목사님에게 알려서 동참하도록 부탁을 했다.

한 목사님은 당일 대예배 시간에 이 사실을 알리고 그날 헌금은 화재를 당한 목사님 가족을 돕는 구제 헌금으로 하기로 결정을 했다. 참 마음이 따뜻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예배 후 장로님들이 모여 담임목사님에게 심하게 항의한 것이다. 왜 당회 결정도 없이 멋대로 구제 헌금을 했냐는 것이다. 물론 교회 절차상 그렇게 하는 것이 맞는지 모르나 구제를 하는 일에 이렇게 인색한 모습을 보며 안타까움을 넘어 참담했다. 담임목사님은 당회에 이런 안건을 올리면 찬성할 장로들이 없다고 말했다. 어려운 목사님의 가정을 꼭 도와야겠기에 그런 결정을 한 것이다. 이 일로 인해 갈등은 더욱 깊어졌고 결국 목사님은 사임했다.

나와 동역하는 한 목사님도 1천여 명 되는 교회를 8년간 담임을 하다 결국 사임을 했는데, 이유 중 하나는 구제나 선한 일을 하려 하면 늘 장로님들의 반대에 부딪혀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한번은 청년들이 모이는 공간의 방바닥이 너무 차서 전기 패널을 깔아 주었는데 그것을 문제 삼아 심하게 괴롭힘을 당했다는 것이다. 이것이 오늘 교회의 모습이다.

교회는 오직 구제와 선교를 위해 존재한다. 교회의 사명을 잃어버리면 교회는 더 이상 교회가 될 수 없다. 초대교회가 태동할 때 가장 먼저 했던 것이 어려운 자들을 돕는 유무상통(有無相通)이었다.

믿는 무리가 한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4:32

형제들이 옆에서 굶주리고 있는데 무슨 복음의 역사가 일어나겠는가? 그래서 초대교회 성도들은 모두 한마음이 되어 서로를 돌보았다. 그러한 구제 덕분에 초대교회에는 가난한 자가 없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오늘따라 마틴 루터 킹 목사님의 유언이 더욱 마음을 뜨겁게 한다.

내가 이 세상을 하직한다면,

나는 당신들에게 다음과 같은 유언을 남기고 싶습니다.

내가 이 세상을 떠난다면 거창한 장례식을 삼가 주시오.

그리고 긴 찬사도 삼가 주시오.

또 내가 노벨상 수상자라는 것도 말하지 말아 주시오.

나의 학벌도, 그것들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바라는 것은

마틴 루터 킹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살다가 갔다고 말하여 주는 것입니다.

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빵을 주기 위해,

헐벗은 사람들에게 옷을 주기 위해 살다가 갔다고 말해 주시오.

내 생애에서 감옥에 갇힌 사람들을 찾다가 갔다고,

뭇사람을 섬기고 사랑하다가 갔다고 말해 주기를 나는 바랄 뿐입니다.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41:1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